이재명은 대구탕, 문재인은 청국장…역대 대통령이 찾은 맛집은 어디?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재명 대통령이 26일 국회에서 시정연설을 마친 뒤 용산 대통령실 앞 '골목 상권'에 있는 식당에서 점심 식사를 해 화제를 모으고 있다.
이 대통령 뿐만 아니라 역대 대통령들이 찾은 '맛집'들은 세간에 회자되며 높은 관심을 끌곤 했다.
역대 대통령들은 대체로 서민적 이미지를 부각하고, 국민과 소통하는 인상을 주기 위해 주민들이 자주 찾는 '가성비 맛집'을 즐겨찾았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재명 대통령이 26일 국회에서 시정연설을 마친 뒤 용산 대통령실 앞 ‘골목 상권’에 있는 식당에서 점심 식사를 해 화제를 모으고 있다.
이 대통령 뿐만 아니라 역대 대통령들이 찾은 ‘맛집’들은 세간에 회자되며 높은 관심을 끌곤 했다. 역대 대통령들은 대체로 서민적 이미지를 부각하고, 국민과 소통하는 인상을 주기 위해 주민들이 자주 찾는 ‘가성비 맛집’을 즐겨찾았다.
27일 정치권에 따르면 이 대통령은 전날 용산 대통령실이 위치한 삼각지역 인근의 대구탕 집을 찾았다. 이 대통령은 황인권 경호처장, 안귀령·전은수 부대변인 등과 10여 분간 걸으며 마주치는 시민들과 인사를 나눴다고 한다.
이 대통령이 찾은 대구탕 집은 1979년에 개업하여 삼각지 대구탕 골목의 원조로 불리는 맛집으로, 창업주에 이어 2대째 가업을 이어가는 곳이다. 대구탕 외에도 내장탕, 지리탕, 대구튀김 등 다양한 메뉴를 판매하며, 다양한 맛집 프로그램에 소개되는 것은 물론 유명 인사들의 단골집으로 알려졌다.

윤석열 전 대통령 역시 재임 중이던 2022년 5월 김대기 전 비서실장, 강인선 전 대변인 등과 함께 대통령실 인근 식당에서 칼국수를 즐겼다. 윤 대통령이 찾은 국수집은 칼국수, 비빔국수, 수제비를 김밥 등과 함께 저렴하게 제공해 인근 주민들이 즐겨 찾는 맛집으로 알려졌다.
특히 해당 국수집은 ‘감동 사연’으로 알려진 곳이기도 하다. 국수집을 운영하던 사장님은 IMF 외환위기 당시 무전취식을 하고 도망가는 이에게 “넘어지면 다치니까 천천히 가라”라고 말했고, 훗날 사업에 성공한 그로부터 감사 편지를 받아 유명세를 탔다.

문재인 전 대통령은 취임 2주년을 맞은 2019년 5월 청와대 인근 청국장집을 깜짝 방문해 눈길을 끌었다. 해당 식당은 문 전 대통령이 참여정부 시절 청와대 비서실장과 민정수석을 맡을 당시에도 방문한 이력이 있는 ‘진짜’ 대통령 맛집으로 알려졌다. 실제로 문 전 대통령은 문 대통령은 취임 후에도 해당 음식점의 청국장이 먹고 싶다며 종종 방문 의사를 주변에 밝혔다고 한다.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은 경복궁역 인근에 위치한 유명 삼계탕집을 즐겨찾았다. 2003년 노 대통령이 재벌 회장들을 불러 처음으로 오찬을 연 곳도 이 집이다. 노 전 대통령은 한 달에 한 번 가량 이 곳에서 삼계탕을 배달해 먹었다고 한다.
이 삼계탕집은 하루 평균 1000그릇, 복날에는 2000 그릇 이상 팔리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옥으로 된 이 식당은 한국을 찾는 외국인들에게도 인기가 많다. 한복을 입고 경복궁을 찾은 외국인들에 필수로 들려야 하는 관광 코스로 알려졌다.
김무연 기자
Copyright © 문화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초밥집 접시에 사용한 콘돔 놓고 인증샷 남긴 10대, 업주는…
- [단독]사직 전공의 ‘무리수’에… 의대 교수들도 등돌렸다
- [속보]채무 탕감 ‘반대’ 59%…민생지원금 ‘소득 수준별로’ 48%-NBS
- [속보]김민석 총리 임명 ‘찬성’ 54.9%…장관 인사 ‘잘한다’ 60.2%-한길리서치
- [단독] 대통령실, 26일 오후 헌법재판관 후보자 지명...‘이해 충돌’ 논란 이승엽 변호사 고사,
- ‘뒷좌석 아내들만 사망’ 세종 주차장 사고, 음주운전 아니었다
- [속보]이달만 147%↑ 카카오페이, 투자과열로 하루 거래정지…3만원 하던 주가 9만원대로
- “장관보다 경쟁 더 치열했던 국방 차관”…예상깨고 이두희 미사일사령관 발탁 배경은?
- 헌법재판소장 후보자에 김상환 전 대법관…이승엽 변호사는 지명 고사
- 익산 아파트서 에어컨 실외기 폭발…거주하던 외국인 근로자 7명 모두 사라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