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탕카멘의 저주’ 부른 독성물질, 백혈병 특효약 열쇠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1922년 이집트 투탕카멘왕의 무덤을 발견했다.
카지미르의 무덤 분석 결과 아스페르길루스 플라부스(Aspergillus flavus)라는 곰팡이가 발견되었는데, 이 곰팡이의 독소는 치명적인 폐 감염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아스페르길루스 플라부스는 수 세기 동안, 심지어 밀폐된 무덤 안에서도 휴면 상태로 있을 수 있는 포자를 생성한다.
"고대 세계는 여전히 현대 의학을 위한 도구를 제공하고 있다. 무덤은 저주로 인해 두려움의 대상이었지만, 이제는 치료법의 원천이 될 수 있다"라고 가오 교수가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1970년대 폴란드에서도 비슷한 일이 있었다. 15세기에 지어진 카지미르 4세의 지하묘지를 발굴했던 12명의 고고학자 중 10명이 같은 운명을 맞았다.
과학이 저주가 아님을 밝혀냈다. 카지미르의 무덤 분석 결과 아스페르길루스 플라부스(Aspergillus flavus)라는 곰팡이가 발견되었는데, 이 곰팡이의 독소는 치명적인 폐 감염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때 무덤 탐험가들에게 치명적인 폐 감염을 유발했다고 여겨졌던 독성 곰팡이가 새로운 암 치료법의 열쇠를 쥐고 있을 가능성이 있다.
학술지 네이처 화학 생물학(Nature Chemical Biology)에 발표한 새로운 연구에 따르면 이 곰팡이가 백혈병 치료에 유망한 것으로 나타났다.

아스페르길루스 플라부스는 수 세기 동안, 심지어 밀폐된 무덤 안에서도 휴면 상태로 있을 수 있는 포자를 생성한다. 이 곰팡이는 특히 면역 체계가 약한 사람들에게 치명적인 호흡기 감염을 유발할 수 있다.
연구자들은 이 곰팡이가 생성하는 독특한 화합물을 조사하여 RiPPs(리보솜 합성·번역 후 변형된 펩타이드)라고 불리는 자연 화합물의 한 종류를 발견했다. 생물학에서 ‘번역’은 유전정보를 해독해 단백질을 만들어내는 과정을 말한다.
이러한 분자는 분리하기 어렵고 곰팡이에서 드물게 발견되지만, 복잡한 구조와 생물학적 활성을 가지고 있어 암 세포를 죽이는 데 활용할 수 있다.
연구자들은 아스페르길루스 플라부스에서 그동안 보고된 적 없는 RiPPs 4종을 발견했다. 네 가지 모두 특이한 맞물린 고리 구조가 공통적으로 존재했으며 아스페리기마이신(asperigimycins)으로 명명했다.
넷 중 두 가지 아스페리기마이신에는 별도의 변형 없이도 강력한 항백혈병 특성이 있다고 연구진은 설명했다. 지난 수십 년간 백혈병 치료에 사용한 미 식품의약국(FDA) 승인 약물인 시타라빈, 다우노루비신과 동일한 수준의 효과라는 평가다.

무엇보다 기존 화학요법제가 건강한 세포를 손상시킬 위험이 있는 것과 달리 아스페리기마이신은 건강한 조직에 영향을 주지 않고 백혈병 세포의 분열을 선택적으로 방해하는 것으로 보인다.
초기 실험에 따르면 이 화합물은 유방암, 간암, 폐암 세포에 미치는 영향도 미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정 세포 유형에만 치료 효과를 낸다는 의미다. 연구진은 이러한 선택성이 예상치 못한 부작용을 최소화하는 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연구진은 아스페리지마이신을 동물 모델에서 시험할 계획이며, 궁극적으로 인간 대상 임상시험을 목표로 하고 있다.
연구진은 다른 곰팡이 종에도 아스페리기마이신과 유사한 생명을 구할 수 있는 화합물이 숨겨져 있을 가능성이 있다고 믿는다.
“고대 세계는 여전히 현대 의학을 위한 도구를 제공하고 있다. 무덤은 저주로 인해 두려움의 대상이었지만, 이제는 치료법의 원천이 될 수 있다”라고 가오 교수가 말했다.
박해식 기자 pistols@donga.com
Copyright © 동아일보.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李대통령 “경제는 타이밍…위기에 긴축 고집하는 건 무책임”
- [김순덕 칼럼]‘조국 2’ 김민석에게 李정부 명운이 걸렸다면
- 尹측, 특검에 비공개 출석 요구…“28일 오전 10시에 조사 응할 것”
- 김민석 “공적 책임 다해왔지만 국민 눈높이에 미흡해 송구”
- 혈세 들인 싱크홀 지도, 핵심정보 빠져… 건물 기울어도 비공개[히어로콘텐츠/크랙]
- ‘투자는 아파트’ 공식 깨지나…강남 빌라 상승률, 강북 아파트 앞질러
- 1년반만에 등장한 北리설주, 딸 앞세우고 뒷전에
- 이란 포르도 터널 진입로도 뻥 뚫렸다…위성에 찍힌 폭탄 구멍
- 트럼프 “네타냐후 재판 취소돼야”…외국 사법부까지 개입 논란
- 이경규 약물운전 이슈에…전문의 “정신과 약 위험하다는 인식 우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