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라엘 전투기 철수시켜…추가 조치 없을 것"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휴전 선언 이후에도 이스라엘과 이란의 공방이 이어지자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다시 개입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자신이 전화를 걸어 이스라엘의 전투기를 철수시켰고 사상자도 없었다며 추가 조치는 없을 거라고 말했습니다.
트럼프 미 대통령은 나토정상회의 참석 차 네덜란드로 향하는 비행기에서 이스라엘과 이란의 휴전은 유지되고 있으며 오랫동안 그럴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휴전 선언 이후에도 이스라엘과 이란의 공방이 이어지자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다시 개입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자신이 전화를 걸어 이스라엘의 전투기를 철수시켰고 사상자도 없었다며 추가 조치는 없을 거라고 말했습니다. 또 휴전은 오랫동안 유지될 거라고 강조했습니다.
워싱턴에서 남승모 특파원입니다.
<기자>
트럼프 미 대통령은 나토정상회의 참석 차 네덜란드로 향하는 비행기에서 이스라엘과 이란의 휴전은 유지되고 있으며 오랫동안 그럴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에게 전화로 폭격 중단을 요청해 이를 관철시켰다고도 밝혔습니다.
[도널드 트럼프/미국 대통령 : (네타냐후 총리에게) '비행기를 복귀시켜야 한다. 그 정도면 충분하다' 라고 말했고 비행기를 돌렸습니다. 저는 그 점을 매우 존중합니다. 그 결과 아무도 죽지 않았습니다.]
앞서 트럼프는 SNS에 글을 올려 이스라엘을 향해 '폭탄을 투하하지 마라' '조종사들을 복귀시키라'고 경고했습니다.
트럼프는 두 나라의 합의 위반에 대해 어떤 조치를 취하겠느냔 질문에, 이란이 미사일 한발을 쐈지만 아무 데도 맞지 않았고, 이스라엘도 보복공격을 중단한 만큼 추가 조치는 없을 거라고 말했습니다.
또 이란은 우라늄 농축이나 핵무기 개발을 하지 않을 거라며 자신은 이란의 정권교체를 바라지 않는다고 밝혔습니다.
[도널드 트럼프/미국 대통령 : 가능한 한 빨리 모든 것이 진정되길 바랍니다. 정권 교체는 혼란을 가져옵니다. 그런 혼란을 보지 않길 원합니다.]
나토정상회의와 관련해 집단 방위를 규정한 나토 조약 5조를 지키겠느냔 질문엔, 해당 조항을 어떻게 정의하느냐에 달렸다며 즉답을 피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미국 대통령 : (집단 방위를 규정한) 제5조에는 여러 가지 정의들이 있습니다. 알고 계시죠? 하지만 저는 나토의 '친구가 되는 것'에는 헌신하고 있습니다.]
또 자신의 요구대로 국방비 지출을 GDP의 5%로 올리기로 한 나토 합의에 스페인이 동의하지 않는 건 불공정한 거라며 정면 비판했습니다.
(영상취재 : 박은하, 영상편집 : 조무환)
남승모 기자 smnam@sbs.co.kr
Copyright ©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물 넣으면 커지는 워터비즈, 어린이 삼킴 주의보…해외 사망사고"
- 실종된 딸 해외입양 모르고 44년 만에 찾은 부모, 국가배상 소송
- 마약 투약하고 운전하다 건물 화단 들이받은 20대 징역 4년
- "팁 없이 주문 안돼" 팁 강요 가게… 바뀐 메뉴판 또 논란
- '아슬아슬' 절벽 매달린 여성…3일 만 극적 구조, 무슨 일
- "떼로 득실득실" 올해도 덮쳤다…살충제 대신 이렇게
- 올해만 5번째 부산서 또 잡혔다…"지진 연관성은 속설"
- 장맛비에 무너진 다리 위 사람들…'콸콸' 흙탕물에 '아찔'
- 굉음에 놀라 뛰쳐나온 경찰…'유리문 산산조각' 무슨 일
- 안내견에 '악' 소리 지르더니…"오지마" 황당 요구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