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공시 스토리텔링 잘할수록 자본비용 낮아져"[제15회 국제지식재산보호컨퍼런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국의 밸류업 공시 제도가 실효성을 가지려면 기업의 지식재산(IP) 전략과 활용 정보를 함께 공시해 상호 보완적 효과를 극대화해야 한다."
이 실장은 "일본은 IP 기반 무형자산 전략을 기업가치 제고와 연계해 투자자에게 설득력 있는 스토리로 전달하고 있다"며 "한국 역시 밸류업 공시 가이드라인에 별도의 IP 공시 기준을 포함해 연계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석훈 자본시장연구원 금융산업실 실장은 24일 파이낸셜뉴스와 특허청이 서울 중구 웨스틴조선호텔에서 공동 주최한 제15회 국제지식재산보호컨퍼런스에서 이같이 제언했다.
이 실장은 "국내 상장기업의 시가총액은 대부분 재무 실적에 기반해 평가받고 있으며 IP나 무형자산 기반의 성장성은 시장에서 충분히 인정받지 못하고 있다"며 "기업들 역시 IP 기반의 성장 모델에 대한 전략적 이해와 커뮤니케이션이 부족한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지난해 밸류업 공시 가이드라인에 따라 공시에 참여한 143개 상장사 대부분은 배당 확대 등 주주환원 정책에 초점을 맞췄다. 반면 무형자산 활용 전략이나 IP 기반의 중장기 성장 계획에는 소홀했다는 평가다.
이 실장은 "IP 공시 수준이 높을수록 자본비용이 유의미하게 감소한다"며 "IP 활용 전략이 부실하면 투자자 신뢰 확보에 한계가 생기고 이는 자본비용 상승으로도 이어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IP 공시는 수출 중심의 국내 대기업에도 긍정적인 효과를 줄 수 있다는 분석이다. 국내 기업들은 국내총생산(GDP) 대비 높은 특허 출원 비율을 보이고 있지만 시장에서는 여전히 저평가를 받고 있다.
이 실장은 IP 공시의 핵심으로 '스토리텔링'을 강조했다. 단순히 특허 보유 수나 등록일을 나열하는 방식이 아니라 해당 IP가 향후 기업의 미래사업 모델과 어떻게 연결되는지를 설명해야 투자자 설득력이 높아진다는 설명이다.
해외 사례도 참고할 만하다. 일본은 지난 2015년 기업지배구조 코드를 도입한 데 이어 2023년부터는 프라임·스탠더드 시장 상장사에 '자본비용과 주가를 고려한 경영실천 계획'을 공시하도록 요구하고 있다. 해당 계획에는 IP 및 무형자산 전략이 권장 항목으로 포함돼 있으며 정부는 이를 뒷받침하는 가이드라인도 별도로 마련했다. 이에 따라 일본에서는 163개 기업이 IP 및 무형자산 투자 전략을 구체적으로 공시하고 있으며 263개 기업은 특허 출원 및 IP 관련 리스크 관리 현황 등을 공개하고 있다.
이 실장은 "일본은 IP 기반 무형자산 전략을 기업가치 제고와 연계해 투자자에게 설득력 있는 스토리로 전달하고 있다"며 "한국 역시 밸류업 공시 가이드라인에 별도의 IP 공시 기준을 포함해 연계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IP 투자와 전략 수립을 통해 기업의 미래성장 방향을 명확히 제시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정부 차원의 IP 공시 가이드라인 마련을 통해 기업들의 실질적 공시 활동을 지원해야 한다"고 말했다.
#IP #자본시장연구원 #무형자산 #이석훈 #국제지식재산보호컨퍼런스
moving@fnnews.com 이동혁 박신영 김동호 조은효 김학재 강구귀 권준호 임수빈 정원일 기자
Copyright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취침 전 성관계, 숙면 돕는다…여성에게 더 효과적 [헬스톡]
- "北 기쁨조, 매년 25명 선발한다…지도자 접대 목적" 탈북 유튜버 증언
- 서정희 "가슴 전절제 후 복원까지" 유방암 투병기 고백
- "쟤네 언제까지 살까"…윤유선, 결혼식서 들은 충격 질문
- 48세 최정윤, 이혼 4년 만에 5살 연하와 재혼 깜짝 고백…"딸도 많이 좋아해"
- 영동대교에 슈퍼카 방치?…황희찬 측 "악의적 허위 사실, 법적 대응할 것"
- "생활비 500만원 주는데…'양가 명절용돈 10만원도 싫다'는 아내" [어떻게 생각하세요]
- 안현모, 이재용 회장 태도에 감탄… "전날 밤 깐부 회동도 있었는데"
- 부여서 실종된 80대 여성, 17시간 만에 논산서 숨진 채 발견
- "30명이 음료 5잔 시키고, 2시간 뒤 나타나" 광화문 스벅 가방 보관소로 쓴 승무원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