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걷기만해도 포인트 혜택 쏠쏠” 손목닥터9988 앱 활용법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건강 관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가운데 서울시 스마트 헬스케어 사업인 '손목닥터9988'도 주목 받는다.
걷기 등 신체 활동 시 1인당 최대 10만 포인트 혜택은 물론 맞춤형 건강 관리도 가능한 덕분이다.
2021년부터 운영한 손목닥터9988은 서울시민의 자기주도적 건강관리 능력 향상 및 건강증진을 위해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모바일 앱이자, 스마트워치 기반 비대면 헬스케어 사업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IT동아 박귀임 기자] 건강 관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가운데 서울시 스마트 헬스케어 사업인 ‘손목닥터9988’도 주목 받는다. 걷기 등 신체 활동 시 1인당 최대 10만 포인트 혜택은 물론 맞춤형 건강 관리도 가능한 덕분이다. 1포인트는 1원과 동일한 가치를 가진다.

2021년부터 운영한 손목닥터9988은 서울시민의 자기주도적 건강관리 능력 향상 및 건강증진을 위해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모바일 앱이자, 스마트워치 기반 비대면 헬스케어 사업이다. 손목닥터9988 앱을 통해 하루 8000보 이상 걷거나 신체 활동을 하면 200포인트를 제공한다. 최소 5000포인트 이상부터 서울페이머니로 전환할 수 있는데 이는 홈 화면의 ‘서울페이’ 아이콘을 통해 가능하다. 만 나이 70세 이상일 경우 5000보로 기준이 다르다. 단 24시 전까지 앱에 접속해야 포인트가 적립된다.
손목닥터9988 앱에 접속하면 ‘홈’ 화면에 ▲걸음 수 ▲칼로리(kcal) ▲시간 ▲거리(km) 등이 보인다. 그 아래에는 월요일부터 일요일까지 구분돼 있는데, 8000보 이상 신체 활동할 경우 해당 요일에 ‘성공’이라고 표시된다. 8000보를 월간 20일 동안 달성하면 1000포인트가 추가 적립되기도 한다.

하루 걸음 수가 8000보 이상되면 ‘200포인트 획득’과 ‘오늘도 열심히 걸어 포인트가 지급되었어요’라는 문구가 뜬다. 오른쪽 상단 포인트를 뜻하는 ‘P’ 아이콘 옆에 보유 포인트 합계도 나온다.
걸음 수 이외에도 손목닥터9988의 포인트를 적립하는 방법이 있다. 몸무게, 식단, 혈당, 혈압, 배변 등 ‘건강 기록’을 하거나 ‘건강 퀴즈’ 및 ‘건강 이벤트’ 참여 등이다. 이러한 건강 활동 실천으로 해당 사업 기간 중 최대 10만 포인트를 받는 것이 가능하다. 특히 건강 기록은 ‘기록’ 카테고리에 매일 적을 수 있도록 날짜와 활동 별로 구분한다. ‘통계’ 카테고리는 해당 기록를 바탕으로 주, 월, 연도 별로 분석해준다.

손목닥터9988 앱에서 제공하는 건강 콘텐츠도 다양하다. ‘대사증후군’ ‘마음건강검진’ ‘홈트(홈트레이닝)’가 대표적. 대사증후군 아이콘을 선택하면 보건소에서 무료로 대사증후군 검사 완료 후 그 결과를 확인할 수 있고, 마음건강검진 아이콘의 경우 ▲우울 ▲스트레스 ▲알코올중독 ▲ADHD ▲불안 ▲사건충격척도 등 10가지 검사를 안내한다. 홈트는 부위별 근육 운동 170개와 스트레칭 99개를 동영상으로 제공하기 때문에 원하는 것을 시청하면 된다.
손목닥터9988 앱은 ‘워치연동’ 아이콘으로 스마트워치와 연동도 가능하다. 다만 갤럭시나 손목닥터 워치 14개만 해당되는 만큼 제한이 따른다. 또 ‘건강정보’ 아이콘은 유익한 건강 정보를 카드와 퀴즈, 그리고 동영상으로 다룬다. ‘힐링사운드’ 아이콘을 누르면 집중, 산책, 수면 등 테마에 따른 사운드를 듣는 것이 가능하다.

서울시에 따르면 손목닥터9988의 가입자 수는 222만 명(2025년 6월 12일 기준)을 기록했다. 서울시민 4명 중 1명이 손목닥터9988을 이용하는 셈이다. 이에 더 많은 시민이 참여할 수 있도록 참여 가능 연령을 기존 19세에서 18세로 낮췄다. 가입 절차 간소화 등으로 접근성도 높였다.
한편 손목닥터9988 앱 포인트의 유효 기간은 적립일로부터 1년 이내다. 유효기간 내 서울페이머니로 전환하지 않으면 자동 소멸된다.
IT동아 박귀임 기자(luckyim@itdonga.com)
사용자 중심의 IT 저널 - IT동아 (it.donga.com)
Copyright © IT동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홍릉강소특구 “GRaND-K, 바이오·헬스케어 딥테크 혁신 요람으로”
- 성균관대 BT스타트업지원센터 “바이오 헬스케어 성장·세계화 앞장”
- 몸 커지는 디지털 헬스케어 시장...‘관건은 데이터 확보’
- 유튜브에 들어온 제미나이, ‘시청 흐름 끊지 않고 궁금증 해결’
- LLM 넘어 기술 패권 기업으로 성장한 '딥시크', 쇼크 이후 1년 톺아보니
- “듣는 음악 넘어 함께 소통하는 음악으로”...버시스가 그리는 AI 뮤직테크의 미래 [경북대 X IT
- [뉴스줌인] '울트라'모델 부활한 갤럭시북6, 400만원대 몸값의 가치는?
- AI 열풍에 ‘금값’ 된 PC 부품, 기다림만이 답은 아니다
- [크립토퀵서치] '1거래소 1은행' 체계는 무엇인가요?
- 과학계 이어 오픈AI까지 사로잡은 美 세레브라스, AI 반도체 업계 신화 쓸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