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페이 장애 원인은 수원 데이터센터 방화벽 오류”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달 초 삼성페이 결제 장애가 3시간47분간 지속됐던 원인이 삼성SDS 수원 데이터센터 방화벽 오류로 파악됐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24일 "삼성페이 오류는 파트너사 전용선 네트워크 구간 방화벽 오류로 인해 발생했다"고 밝혔다.
이는 이날 과기부가 밝힌 내용과 같은 맥락으로 삼성페이와 카드사 간 네트워크 연동을 맡은 삼성SDS 수원데이터센터 방화벽에서 오류가 발생했다는 것이 현재까지 밝혀진 내용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수원데이터센터 ‘파트너사 전용선 네트워크 방화벽 오류’ 원인
과기정통부 “조사 마무리 단계…정확한 원인 확인 안돼”
[이데일리 윤정훈 기자] 이달 초 삼성페이 결제 장애가 3시간47분간 지속됐던 원인이 삼성SDS 수원 데이터센터 방화벽 오류로 파악됐다.
![[이데일리 노진환 기자] 삼성전자의 모바일 결제 서비스인 삼성페이가 전국적으로 오류가 발생하면서 갤럭시 이용자들이 불편함을 겪고 있다. 삼성전자에 따르면 2일 오전 7시경부터 삼성페이 결제 오류가 발생해 이용자들의 결제가 정상처리되지 않는 상태다. 사진은 휴대 전화에 공지된 카드 결제 오류 안내문.](https://img4.daumcdn.net/thumb/R658x0.q70/?fname=https://t1.daumcdn.net/news/202506/24/Edaily/20250624163927314vcaq.jpg)
삼성전자 관계자는 24일 “삼성페이 오류는 파트너사 전용선 네트워크 구간 방화벽 오류로 인해 발생했다”고 밝혔다.
삼성페이는 지난 2일 오전 6시 8분부터 9시 55분까지 3시간 47분간 오류가 지속된 후 복구됐다. 당시 삼성전자는 “이번 오류는 일부 카드사와의 전용선 네트워크 장애로 발생했다”고 발표했다.
이는 이날 과기부가 밝힌 내용과 같은 맥락으로 삼성페이와 카드사 간 네트워크 연동을 맡은 삼성SDS 수원데이터센터 방화벽에서 오류가 발생했다는 것이 현재까지 밝혀진 내용이다.
삼성페이는 운영 초기에 충남 목천과 서울 목동 KT 클라우드센터에서 운영됐다. 현재는 수원 데이터센터와 목동 KT 클라우드센터에서 운영되고 있다.
이번 수원 데이터센터 방화벽 오류가 파손이나 노후화 같은 물리적 원인인지, 또는 업데이트 과정에서 발생한 정책 설정 오류인지는 아직 파악되지 않았다.
과기정통부는 서면 및 현장 조사를 통해 네트워크 내 방화벽 문제가 있었음을 파악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해킹 가능성은 거의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과기정통부는 삼성SDS에서 실시한 보안 취약점 정기 점검 및 장애 이후 재점검에서 특이사항이 발견되지 않았다고 했다.
과기정통부 관계자는 “현재 조사가 마무리 단계이나 아직 절차가 남아있어 정확한 원인을 확인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윤정훈 (yunright@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속보]트럼프 "이스라엘·이란 휴전 발효…위반 말라"
- 주가 40% 폭등하더니 결국…카카오페이 '거래정지'
- "응급의학과 가서 속죄하겠다"던 '몰카' 의대생, 형량 늘어나
- 남편 흉기로 숨지게 한 70대 아내…"알몸으로 외출하려고 해서"
- 부모 일 나간 사이...10살 언니 숨지고 7살 동생 중태
- "남편 직장 동네" 청약 당첨 기쁨도 잠시…‘징역형’ 50대 왜?
- “400억 찍고 100억 더” 완판된 지역 상품권은[동네방네]
- 열기구에 불 붙어 추락 8명 사망...뛰어내린 사람만 생존
- 임형주, 진짜 '백만장자'였나…400평 4층 대저택 공개
- "손흥민, 한국 방문 이전에 이적 이뤄질수도..." 현지매체 보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