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D·신사업 투자" 실탄 쌓는 중소벤처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중소벤처기업 사이에서 유상증자 등을 통한 자금 확보 노력이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
올해 0%대 성장이 예상되는 등 경기침체가 이어지는 가운데 운영자금과 함께 연구·개발(R&D) 비용을 위한 실탄을 확보, 중장기적인 생존을 도모한다는 전략이다.
넥스트칩은 유상증자를 통해 확보하게 될 자금을 열화상센서 통합반도체(SoC) 등 신사업에 활용할 방침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통합반도체 개발 등 자금 투입
유니슨도 643억원 조달 예정
해상풍력터빈 상용화 등 활용

중소벤처기업 사이에서 유상증자 등을 통한 자금 확보 노력이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 올해 0%대 성장이 예상되는 등 경기침체가 이어지는 가운데 운영자금과 함께 연구·개발(R&D) 비용을 위한 실탄을 확보, 중장기적인 생존을 도모한다는 전략이다.
23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차량용 반도체 업체 넥스트칩은 신사업 추진과 함께 자본 건전화를 위해 492억원 규모 유상증자에 나섰다. 발행가액은 5320원, 발행신주는 939만8500주다. 신주 상장 예정일은 8월 26일이다.
넥스트칩은 유상증자를 통해 확보하게 될 자금을 열화상센서 통합반도체(SoC) 등 신사업에 활용할 방침이다. 또한 현재 주력 제품군인 첨단운전자지원시스템(ADAS) SoC 제품에 대한 양산 검증과 함께 차세대 멀티 이미지시그널프로세서(ISP) 제품 상용화 등에 자금을 투입할 방침이다.
넥스트칩 관계자는 "이번에 확보할 자금을 신사업에 활용하는 한편, 일부 전환사채 상환을 통해 재무 건전성을 강화할 것"이라며 "조만간 해외 유수 완성차 업체와의 전략적 협력을 통한 실적 개선도 기대된다"고 말했다.
풍력발전 사업에 주력하는 유니슨은 643억원 규모 유상증자를 추진한다. 유상증자를 통해 확보하게 될 자금은 국내 최대 용량인 10㎿ 해상풍력터빈 시제품 실증 비용을 비롯해 풍력발전단지 개발·운영 등에 활용될 예정이다. 유니슨은 10㎿ 해상풍력터빈 시제품을 올 하반기 중 전남 영광 실증단지에서 테스트한 뒤 내년에 상용화할 계획이다.
유니슨은 풍력터빈 기술 국산화와 함께 풍력발전단지 개발·운영 등에 주력한다. 향후 △공공주도형 해상풍력 입찰 △해상풍력특별법 시행 △무탄소 에너지 보증사업 등 정부 정책 흐름에 발맞춰 풍력발전 분야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한다는 전략이다.
강스템바이오텍 역시 490억원 규모로 주주배정 후 실권주 일반공모 방식 유상증자에 나섰다. 이 회사는 무릎 골관절염 치료제 '오스카' 임상시험 진행에 200억원을, 재생의료와 인공장기(오가노이드) 등 R&D 비용에 170억원을 투입할 예정이다. 나머지는 운영비용에 활용할 계획이다.
#중소벤처기업 #풍력발전 #유상증자
butter@fnnews.com 강경래 기자
Copyright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형부·처제가 수상한 관계" 야릇한 영상통화에 '스킨십' 목격
- 장윤정 "스치면 임신…병원도 조심하라고"
- 장롱 안서 숨진 채 발견된 딸…피해자 집 드나든 세 남자의 정체는
- 박나래 논란 언급 박명수·정준하 "이거 갑질 아냐…요새 뒤숭숭"
- "전 남친과 한번만 더 자고 싶다"..시한부 아내의 마지막 소원 [어떻게 생각하세요]
- 거제 캠핑카서 의식 잃은 50대 남녀 발견…1명 사망·1명 중상
- '성폭행 생존자' 46세 美배우 제임스 랜슨, 숨진 채 발견…'제너레이션 킬' 주역
- 한고은, 갑작스러운 하반신 마비 "기어다녔다"
- "류중일 아들도 교사였다…'고3 제자와 불륜' 아내에 고소 당하며 사직"
- '결혼 4개월 만에 각방 고백' 김지민, 눈물 머금고 의미심장한 한마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