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견검사 마무리 김건희 특검…경찰 14명 파견 요청(종합)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윤석열 전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에게 제기된 각종 의혹을 수사하게 될 '김건희 특검팀'의 파견검사 구성 작업이 거의 마무리 수순으로 접어든 가운데 경찰 측에 총경 1명·경정 2명 등 경찰관 14명 파견을 요청했다.
김건희 특검팀은 23일 오후 언론공지를 통해 "총경 1명, 경정 2명 외 11인 합계 총 14명의 경찰관 파견을 경찰청장에게 요청했다"고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검사 파견도 조만간 마무리…최대치 40명될 듯
[이데일리 송승현 기자] 윤석열 전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에게 제기된 각종 의혹을 수사하게 될 ‘김건희 특검팀’의 파견검사 구성 작업이 거의 마무리 수순으로 접어든 가운데 경찰 측에 총경 1명·경정 2명 등 경찰관 14명 파견을 요청했다.
김건희 특검팀의 인력이 속속 확보되는 모습이다. 김건희 특검팀은 특검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최대치인 파견 검사 40명 구성의 마무리 수순에 접어들었다.
민중기 특별검사는 이날 오전 서울 서초구 임시사무실로 출근하며 “남은 파견검사 7명의 인선이 확정됐냐”는 취재진 질문에 고개를 끄덕이며 건물로 들어섰다. 그러면서 “지난 22일엔 사무실 배치를 논의했다”며 “수사팀 배치도 논의 중이며 (사안별 수사 계획은) 차차 말씀드리겠다”고 밝혔다.
앞서 민 특검은 지난 18일 특검보들과 함께 서울고검·서울중앙지검·서울남부지검·금융감독원을 방문해 수사 인력 파견에 대해 협조를 요청한 바 있다. 해당 수사기관들은 김 여사의 도이치모터스(067990) 주가조작, 공천개입, 건진법사 의혹 등을 수사해 온 곳들이다.
지난 19일에는 법무부와 공수처, 경기남부경찰청 등을 잇달아 방문해 인력 파견 협조를 당부하기도 했다. 김건희 특검팀은 현재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을 재수사한 한문혁(사법연수원 36기) 서울동부지검 형사5부장 등 5명의 부장검사를 파견받은 상태다.
또한 대검찰청에 정광수(34기) 서울고검 검사 등 검사 28명 파견을 추가 요청한 상황이다. 이정훈(38기) 조세범죄조사부 부부장검사 등 서울중앙지검 소속 검사 9명도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여기에 파견을 요청한 검사 7명을 더 파견받을 경우 특검법에서 규정한 파견검사 상한인 40명을 채우게 된다.
이날 사무실에는 특검보들도 모습을 드러냈다. 김형근(29기) 특검보도 이날 일정을 묻는 말에 “수사팀 파견 요청을 마무리하고 그다음에 수사계획을 잘 준비하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박상진(29기) 특검보는 “3차 파견 검사 명단에 대해 오늘 중으로 요청이 이뤄질지”라는 질문에 “계속 작업 중”이라고 답했다.
오정희(30기) 특검보는 “수사팀 파견은 언제 마무리되냐”는 질문에 “구체적 시기를 협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송승현 (dindibug@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란은 호르무즈를 진짜 봉쇄할까...美 “中이 가장 고통”
- 위성락 국가안보실장, 李대통령 대신 나토 정상회의 참석(상보)
- 살인 후 12만원 훔친 김명현, 범행 전 동료 돈 1천만원 빼돌려
- "토끼 보러 가자"...7세 성폭행 살해한 20대, 中서 사형 집행
- 제주 여행서 목뼈 '뚝'…10명 중 1명 의식 잃은 이유는
- 김수현, 가세연·김새론 유족 무고 혐의로 추가 고소 "AI로 녹취 위조"[전문]
- “미X” “X라이”…모노레일 환불받자 욕설한 매표소 직원
- 육상연맹, 우상혁 등 국가대표 선수단에 3억 3400만원 포상금 지급
- 지금은 길저스-알렉산더 시대...'농구황제' 조던도 뛰어넘었다
- '쾅쾅쾅!' 삼단봉으로 버스 문 박살낸 경찰…무슨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