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딥시크 부러워만 말고, 韓 AI 산업 생태계 구축해야”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다양한 산업에서 인공지능(AI)이 활발히 쓰이도록 생태계를 구축하고, 전문 분야별 슈퍼 인텔리전스를 확보해 나가야 우리나라가 AI 경쟁력을 갖출 수 있을 것입니다."
김 부문장은 끝으로 "이렇게 사람들이 더 큰 성과를 만들어내는 것을 도와주는 것을 우리는 '슈퍼 인텔리전스'라고 생각한다"며 "AI가 산업에 더 많이 쓰이는 생태계를 구축하고, 전문 분야별 슈퍼 인텔리전스를 확보해 나갈 때 한국이 AI 경쟁력을 갖출 수 있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AI 추론·실행형으로 진화
산업 생태계 구축 중요성 커져
[이데일리 임유경 기자] “다양한 산업에서 인공지능(AI)이 활발히 쓰이도록 생태계를 구축하고, 전문 분야별 슈퍼 인텔리전스를 확보해 나가야 우리나라가 AI 경쟁력을 갖출 수 있을 것입니다.”
김유철 LG AI연구원 전략부문장은 23일 서울 양재 엘타워에서 열린 KRnet 콘퍼런스2025 기조연설자로 무대에 올라 “중국 딥시크가 저비용으로 고성능 AI를 개발하며 산업 생태계를 빠르게 확장하는 모습은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며 이같이 강조했다.

LG AI연구원은 자체 개발한 파운데이션 모델 ‘엑사원’을 통해 글로벌 경쟁력을 인정받고 있다. 김 부문장은 “2021년 12월 첫 버전을 출시한 이후, 엑사원 3.0, 3.5, 딥 모델을 오픈소스로 허깅페이스에 공개해 누적 310만 회 이상의 다운로드를 기록했다. 특히 5월 한 달 동안에만 약 100만 회 다운로드되는 등 활발한 생태계 확산이 이뤄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엑사원은 지난해 스탠포드대학교 인간중심AI연구소(HAI) 보고서에 국내 유일 주목할만한 AI모델로 등재되기도 했다.
김 부문장은 엑사원이 산업 현장에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대표적으로, 복잡한 회로 설계가 필요한 전자기기 기판(PCB) 설계 작업에 AI 에이전트를 투입해 기존 16시간 이상 소요되던 설계 시간이 3시간 이내로 대폭 단축됐다. 김 부문장은 “그동안 사람 전문가는 PCB 설계를 이틀에 하나씩 그릴 수 있었는데, AI 에이전트 도입 후 하루 3개씩 그릴 수 있게 됐다”며 “실제 PCB 설계는 많은 전문가들이 투입돼 1년에 몇 백 건 담당해야 하는 일이라 AI에이전트 도입으로 생산성이 크게 향상됐다”고 설명했다.
의료 분야에서도 차별화된 성과를 냈다. 암세포 이미지와 유전체 정보를 함께 학습한 모델 ‘엑사원 패스’는 기존 DNA 돌연변이 검출에 1주~8주 걸리던 분석을 단 1분 만에 예측할 수 있도록 구현됐다. 김 부문장은 “현재 정확도 80% 이상을 보이고 있고 향후 정확도 90%가 넘어가면 실제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며 “이 기술은 맞춤형 항암 백신 개발처럼 시간 경쟁이 중요한 분야에서 게임체인저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김 부문장은 끝으로 “이렇게 사람들이 더 큰 성과를 만들어내는 것을 도와주는 것을 우리는 ‘슈퍼 인텔리전스’라고 생각한다”며 “AI가 산업에 더 많이 쓰이는 생태계를 구축하고, 전문 분야별 슈퍼 인텔리전스를 확보해 나갈 때 한국이 AI 경쟁력을 갖출 수 있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임유경 (yklim01@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청문회 D-1…“김민석, 조국 판박이 아닌가” 쏟아진 총공세
- 성추행에 횡령, '불로유' 판매까지..허경영 재판 다음달부터
- “맘껏 먹는데 살 쭉쭉 빠져”…‘위고비’ 보다 더 센 놈 온다
- 네 발 잘린 백구 견주 "저절로 부러져"...황당 해명 [영상]
- 코요태 신지, 7세 연하 가수 문원과 내년 결혼
- 김수현, 가세연·김새론 유족 무고 혐의로 추가 고소 "AI로 녹취 위조"[전문]
- “미X” “X라이”…모노레일 환불받자 욕설한 매표소 직원
- 육상연맹, 우상혁 등 국가대표 선수단에 3억 3400만원 포상금 지급
- 지금은 길저스-알렉산더 시대...'농구황제' 조던도 뛰어넘었다
- '쾅쾅쾅!' 삼단봉으로 버스 문 박살낸 경찰…무슨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