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키즈 콘텐츠 ‘치타부’, 멕시코 유튜브 1위 등극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키즈 콘텐츠 스타트업 마코빌(대표 이주현)의 대표 IP '치타부(Cheetahboo)'가 글로벌 유튜브 시장에서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두며 K-키즈 콘텐츠의 경쟁력을 입증했다.
마코빌은 더핑크퐁컴퍼니 부사장 출신인 이 대표가 2020년 설립한 스타트업으로, 유튜브 기반 콘텐츠 IP를 중심으로 글로벌 시장에서 성과를 이어가며 새로운 K-키즈 비즈니스 모델을 제시하고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올 상반기 누적 42억뷰·하반기 게임 출시도 앞둬
[이데일리 김현아 기자] 키즈 콘텐츠 스타트업 마코빌(대표 이주현)의 대표 IP ‘치타부(Cheetahboo)’가 글로벌 유튜브 시장에서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두며 K-키즈 콘텐츠의 경쟁력을 입증했다.
마코빌은 더핑크퐁컴퍼니 부사장 출신인 이 대표가 2020년 설립한 스타트업으로, 유튜브 기반 콘텐츠 IP를 중심으로 글로벌 시장에서 성과를 이어가며 새로운 K-키즈 비즈니스 모델을 제시하고 있다.

치타부 스페인어 채널은 해당 주간 7100만 조회수와 51만 건의 ‘좋아요’를 기록하며, 현재 일간 조회수 1700만 뷰를 유지하는 등 폭발적 반응을 이어가고 있다. 국문 채널 역시 지난 5월 월 3.4억 뷰로 한국 내 1위를 기록했다.

치타부는 현재 영어, 스페인어, 독일어, 프랑스어, 일본어 등 5개 언어로 운영되는 글로벌 채널을 통해 다국적 아동 시청자층을 확보하고 있다. 특히 스페인어 채널은 지난 2월 100만 구독자를 돌파하며 유튜브 골드버튼을 획득했고, 향후 포르투갈어권 진출도 계획 중이다.
마코빌은 유튜브 외에도 ▲출판(‘아르미 공작소’) ▲팝업스토어 운영 ▲IPTV 및 OTT 플랫폼 진출 등 크로스미디어 전략을 통해 수익 모델을 다변화하고 있다. KT·SK브로드밴드·LG유플러스 등 IPTV, 티빙 등 OTT와의 콘텐츠 제휴도 확대 중이다.
자체 IP 확장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다이노카(Dinocar)’ 시리즈는 8개월 만에 5,000만 조회수를 돌파했으며, ‘아르미 공작소의 가게놀이’는 3쇄 발행으로 총 5,000부 판매를 기록하며 키즈 출판 시장에서도 영향력을 넓히고 있다.
하반기에는 하이브IM과 공동 개발 중인 게임 ‘오즈 리:라이트’의 정식 출시가 예정돼 있다. 해당 게임은 일본 베타테스트에서 응답자의 96.1%가 정식 출시 후 재플레이 의사를 밝히며 뜨거운 호응을 얻었다.

마코빌은 지난 2월 45억 원 규모의 시리즈 A2 투자를 유치하며 사업 확장의 기반도 다졌다. 이번 투자는 하이브IM과 라구나인베스트먼트가 주도하고, 코나벤처파트너스·스마트스터디벤처스·KC벤처스가 참여했다.
이주현 마코빌 대표는 “치타부가 마샤와 곰처럼 세계적으로 사랑받는 브랜드로 자리매김하며 K-키즈 콘텐츠의 저력을 보여줬다”며 “하반기에는 ‘오즈 리:라이트’ 정식 출시와 함께 치타부의 유튜브 50억 뷰 달성을 통해 글로벌 종합 미디어 IP 기업으로 한 단계 더 도약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현아 (chaos@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속보]이란 외무 "푸틴과 공동의 도전과 위협 논의할 것"
- 美, 이란 공격 후 이스라엘 증시 사상 최고치 경신
- 李대통령, 국정지지율 59.3%…전 연령서 ‘긍정’ 우위[리얼미터]
- 아내, 2살 딸 두고…챗GPT에 청혼한 남성 “진짜 사랑”
- 태국 고급 풀빌라서 한국인 20명 무더기 체포, 무슨 일?
- 새정부 첫 전기요금 ‘동결’…3분기 연료비조정 5원 ‘유지’(상보)
- 2주 전 삼킨 ‘생선 가시’, 목 뚫고 나와…“이것 하지 마세요”
- "집 볼 때 돈 내라"…'임장보수제' 도입 본격화
- 테슬라 로보택시 운행 시작…가격은 4.20달러 정액제(영상)
- 추사랑, 母 야노시호 데뷔 30주년 맞아 화보…추성훈도 '감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