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워형 설계 변화 주목”…‘창원 메가시티 자이&위브’, 다양한 평면 도입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아파트 설계의 주요 형태 중 하나인 '타워형(탑상형)' 구조가 최근 다양한 개선점을 반영하며 변화된 양상을 보이고 있다.
과거에는 환기와 통풍에 있어 일부 단점이 지적되기도 했지만, 최근에는 2면 또는 3면 개방형 구조 등 설계 기술의 발전을 통해 이러한 점들이 보완되고 있다.
'창원 메가시티 자이&위브'는 타워형뿐 아니라 판상형 구조도 함께 적용해 수요자의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에 대응하고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아파트 설계의 주요 형태 중 하나인 ‘타워형(탑상형)’ 구조가 최근 다양한 개선점을 반영하며 변화된 양상을 보이고 있다. 과거에는 환기와 통풍에 있어 일부 단점이 지적되기도 했지만, 최근에는 2면 또는 3면 개방형 구조 등 설계 기술의 발전을 통해 이러한 점들이 보완되고 있다.
공간 분리 역시 높은 호응을 얻고 있다. 세대가 비스듬히 배치되며 ㄱ자, ㄴ자 형태로 창문을 두는 구조 덕분에 측면과 전면 모두에서 풍부한 채광과 조망이 가능하다. 특히 각 실의 독립성과 동선 분리가 뛰어나 부부 공간과 자녀 공간을 명확히 구분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창원 메가시티 자이&위브’는 타워형뿐 아니라 판상형 구조도 함께 적용해 수요자의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에 대응하고 있다. 판상형은 남향 위주의 배치로 통풍이 우수하고, 구조가 직관적이며 넓은 거실과 발코니 연계 공간이 장점이다.
실제 이 단지의 전용 54㎡는 소형 평형임에도 불구하고 방 3개와 욕실 2개로 구성돼 1인 가구는 물론, 신혼부부 및 3인 가족도 거주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전용 59㎡는 전 타입에 안방 드레스룸을 배치했으며, 드물게 대형 워크인 드레스룸을 도입해 수납 효율을 극대화했다. 59㎡C 타입의 경우, 현관 팬트리까지 마련돼 공간 활용도를 더욱 높였다.
틈새 평형인 전용 74㎡는 모든 타입에 안방 드레스룸과 거실 팬트리가 적용됐으며, B타입은 타워형임에도 2면 개방형 거실 구조가 적용돼 채광 및 통풍 성능이 우수하다. 전용 84㎡A타입은 안방 드레스룸, 현관 팬트리, 알파룸이 포함되며, B타입은 넓은 침실 1과 함께 팬트리 공간이 조성돼 있다. C타입은 복도 팬트리와 함께 침실 3에 드레스룸이 추가됐고, D타입과 전용 102㎡는 침실 1에 ‘베타룸’까지 조성돼 서재 또는 취미 공간으로도 활용 가능하다.
커뮤니티 시설에도 공을 들였다. 단지 내에는 피트니스센터, 실내골프장(스크린 포함), GX룸, 사우나, 작은도서관, 독서실, 경로당, 키즈클럽, 맘스스테이션 등이 마련된다. 특히 교보문고 북큐레이션 서비스가 적용돼 신간 도서와 스테디셀러가 정기적으로 교체 제공되며, 지속적인 독서 환경을 조성한다.
조식 서비스도 도입된다. 바쁜 출근 시간에 단지 내 커뮤니티 공간에서 아침 식사를 간편하게 해결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종로엠스쿨과의 교육 제휴를 통해 입주민 자녀에게는 수강료 할인, 교과목 강의, 진로 상담, 온라인 강의, 전국 학업 평가 등 프리미엄 교육 콘텐츠도 제공될 예정이다.
금융 혜택도 더했다. 단지는 중도금 60% 전액 무이자, 계약금 1차 1,000만 원 정액제 등의 혜택도 제공된다. 이자 부담 없이 내 집 마련이 가능하며, 입주는 2028년 12월 예정이다. 견본주택은 경남 창원특례시 성산구 중앙동 일원에 마련돼 있다.
한편, 경남 창원시 진해구 여좌동 일원에 들어서는 ‘창원 메가시티 자이&위브’는 지하 4층~지상 37층, 총 17개 동, 2,638가구 규모로 조성된다. 이 중 전용면적 54~102㎡, 2,041가구가 일반분양된다. 현재는 청약통장 없이 동·호수를 직접 선택할 수 있는 선착순 계약이 진행 중이다.
견본주택은 창원특례시 성산구 중앙동 일원에 마련돼 있으며, 입주는 2028년 12월 예정이다.
Copyright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전원일기 일용이 박은수 "최불암 선배 건강 안 좋다"
- "1년째 잠자리 거부"…남편의 충격적인 진짜 이유
- 빌라 지하서 발견된 젊은 여성 시신…"범인 여자 가능성"
- 장윤정 母 "딸 이혼했을 때 가장 속상"
- '윤정수♥' 원진서 "아들 낳으려면 아내 만족시켜야 된다던데"
- "하루 수익 5천만원이었는데" '마빡이' 김대범, 전재산 탕진에 공황장애
- 결혼 5개월차 김종국, 이혼 지식 빠삭…"준비하나보다"
- 이순실 "3살 딸 눈앞서 인신매매 당해…18만원에 팔려가"
- "복근 운동하다 절정 느꼈다?"..20대女 뜻밖의 고백, 무슨 일 [헬스톡]
- "北 기쁨조, 매년 25명 선발한다…지도자 접대 목적" 탈북 유튜버 증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