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평가데이터, 데이터 개방 공간 ‘KO-DLab’ 오픈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국평가데이터(KODATA)가 외부 수요자에게 데이터를 제공하고 분석을 지원하는 데이터 분석실, 이른바 '코-디랩(KO-DLab)'을 오픈했다고 23일 밝혔다.
서울 여의도 본사 사옥 1층에 문을 연 'KO-DLab'은 데이터 분석 및 정책 연구, 학습 등을 진행하고자 하는 대학, 기업 또는 연구기관 등을 대상으로 한국평가데이터가 보유하고 있는 데이터를 개방하는 물리적 공간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데이터 제공 및 분석 자문 지원
![서울 여의도의 한국평가데이터 사옥 1층에 마련된 KO-DLab 앞에서 홍두선(오른쪽에서 세번째) 대표이사와 우종필(네번째) 한국빅데이터학회 학회장 등이 오픈 기념 테이프 커팅을 하고 있다. [KODATA]](https://img1.daumcdn.net/thumb/R658x0.q70/?fname=https://t1.daumcdn.net/news/202506/23/ned/20250623100436918ustw.png)
[헤럴드경제=유혜림 기자] 한국평가데이터(KODATA)가 외부 수요자에게 데이터를 제공하고 분석을 지원하는 데이터 분석실, 이른바 ‘코-디랩(KO-DLab)’을 오픈했다고 23일 밝혔다. 1300만개 이상으로 축적된 데이터를 보다 다양한 이들로 하여금 폭넓게 활용하기 위한 취지다.
서울 여의도 본사 사옥 1층에 문을 연 ‘KO-DLab’은 데이터 분석 및 정책 연구, 학습 등을 진행하고자 하는 대학, 기업 또는 연구기관 등을 대상으로 한국평가데이터가 보유하고 있는 데이터를 개방하는 물리적 공간이다.
이용자에게 제공하는 데이터는 기업의 사업현황과 재무제표, 거래처 현황 등 일반적인 정보 외에도 채무불이행 정보 등 신용정보, 신용 및 기술평가등급, 부동산공시지가 정보와 부가세 정보 등 다양한 범위에서 수집된 정보들이다. 외부 데이터를 결합한 연계 분석도 가능하며 데이터베이스(DB) 형태로도 제공해 다량의 데이터를 토대로 깊이 있는 분석을 지원할 계획이다.
특히 스타트업에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전망이다. 앞서 한국평가데이터는 핀테크지원센터,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 등과 업무협약을 통해 유망 스타트업 발굴 및 지원에 나선 바 있다. 같은 맥락에서 ‘KO-DLab’도 데이터를 통해 스타트업에게 실질적인 경영 해법을 제시한다는 것이 한국평가데이터의 설명이다.
한국평가데이터에 따르면 데이터 분석은 공간 내 분석 전용 인프라를 활용하며, 제공 데이터에서 법인 및 개인식별정보는 비식별화 처리된다. 분석 결과는 일정기간 보관 후 삭제하도록 하여, 안전한 활용이 가능하다.
‘KO-DLab’ 이용을 원하는 이용자는 한국평가데이터 홈페이지를 통해 사전 신청을 하고, 필요한 데이터 목록을 제출하면 된다. 한국평가데이터는 목적에 맞는 데이터 분석 결과를 도출할 수 있도록 적절한 데이터 활용에 대한 분석 자문 컨설팅도 지원할 방침이다.
아울러 빅데이터분석학회(B.D.A)와 ‘KO-DLab’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도 체결했다. B.D.A는 한국빅데이터학회 산하의 전국 대학생 연합 빅데이터 학회다. 협약에 따라 양 기관은 데이터 분석 공모전 공동 개최 등 데이터 활용을 확대하기 위한 방안을 함께 모색하기로 했다.
한국평가데이터 관계자는 “KO-DLab 운영은 많은 이용자들의 데이터 접근성을 높이고, 의미있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이라며 “앞으로도 한국평가데이터는 데이터를 통해 가치를 창출하고 이를 확대하기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방탄소년단 슈가, 50억 기부 세브란스에 ‘민윤기 치료센터’ 세운다
- “왜 하필 이걸 버려?” 방송사 ‘망연자실’…버린 ‘박보영 연기쇼’ 넷플릭스 1위 시끌
- PC방서 초등생에 불 붙이고 침 뱉은 중학생 남녀…가해부모는 “나도 포기”
- 윤시윤, 하룻만에 5kg 감량...극한의 수분 빼내기‘충격’
- 허니제이 이어 아이키도 ‘막말’에 고개 숙였다…“진심으로 사과”
- “선생님이 전자담배 피워요” 온라인 수업 중 ‘발칵’…교사 해명 들어보니
- “신입 초봉 5천만원, 11시 출근 가능” 20대 난리더니…충격적 일이
- 태국 고급 풀빌라서 한국인 20명 무더기 체포, 그 곳에서 무슨 일이?
- ‘가장 더러운 농산물’ 12가지…그 중 압도적 1위는 ‘이 채소’
- 주학년 “하루아침에 성범죄자 됐다…배후 밝힐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