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밉상주'의 반격…네이버 시총 7위 꿰차고 카카오페이는 30% 급등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민 밉상주'로 전락했던 네이버와 카카오 주가가 다시 상승기류를 탔다.
4거래일 연속 상승하면서 네이버 주가는 일주일 만에 35% 폭등했다.
새 정부가 인공지능(AI)에 막대한 투자를 하겠다고 발표하면서 네이버와 카카오 주가가 바닥을 찍고 날아오른 것으로 보인다.
하정우 네이버클라우드 AI 혁신센터장이 신설 AI 미래기획수석으로 임명되면서 지난 6월 18일에는 하루 만에 주가가 17.92% 뛰어오르기도 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카카오페이, 스테이블코인 수혜주 분류

'국민 밉상주'로 전락했던 네이버와 카카오 주가가 다시 상승기류를 탔다. 네이버는 20일 7% 가까이 오르면서 KB금융을 꺾고 시가총액 7위로 올라섰다.
20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네이버는 전날보다 17500원 상승한 26만 9500원에 장을 마쳤다. 4거래일 연속 상승하면서 네이버 주가는 일주일 만에 35% 폭등했다. 네이버 시가총액은 42조6988억을 기록하며 KB금융(40조6257억)을 꺾고 시총 순위 7위로 올라섰다. 시총 6위 현대차와의 차이는 3000억원에 불과하다.
새 정부가 인공지능(AI)에 막대한 투자를 하겠다고 발표하면서 네이버와 카카오 주가가 바닥을 찍고 날아오른 것으로 보인다. 하정우 네이버클라우드 AI 혁신센터장이 신설 AI 미래기획수석으로 임명되면서 지난 6월 18일에는 하루 만에 주가가 17.92% 뛰어오르기도 했다.
글로벌 투자은행의 보고서도 투자 심리에 불을 붙였다. JP모건은 네이버가 새 정부의 ‘소버린 AI(AI 주권)’ 전략의 수혜를 받을 것이라며 목표주가를 기존 25만 원에서 27만 원으로 상향 조정했다. 하 수석이 소버린 AI의 핵심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는 판단에서다.
이재명 정부가 국가대표 초거대언어모델(LLM)을 구축해 전 국민이 AI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공약했던 만큼, 네이버가 해당 사업에 참여할 가능성이 높다. 하 수석도 네이버의 자체 LLM인 ‘하이퍼클로바X’를 개발 및 운용을 총괄한 바 있다.
코스피가 3000선을 돌파하면서 지지부진하던 카카오그룹주에도 변화가 있었다. 카카오는 1년 3개월 만에 6만원선을 돌파했다. 카카오는 20일 전날보다 10.2% 급등한 6만6600원에 장을 마쳤다. 정부가 AI에 막대한 예산을 투입하겠다고 밝힌 가운데, 카카오가 연내 챗GPT 개발사인 오픈AI와 함께 한국형 슈퍼 AI에이전트를 출시하기로 하면서 AI 수혜주로서 기대감이 커진 것으로 분석된다.
카카오페이는 원화 기반 스테이블코인 도입 논의가 활발해지자 '스테이블코인 수혜주'로 분류되며 주가가 치솟았다. 6월 들어 꾸준히 상승하던 카카오페이는 20일 하루에만 29.8% 뛰었다.
카카오뱅크는 태국 정부로부터 가상은행 인가를 때면서 전날보다 14% 뛴 3만2050원에 마감했다.
김영은 기자 kye0218@hankyung.com
Copyright © 한경비즈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 대통령, 차관급 인사 단행…통일 김남중, 행안 김민재
- 삼성물산, 압구정2구역 시공사 선정 입찰 불참 “압구정 수주 노력 이어갈 것”
- [속보] 코스피, 3020선 돌파 마감…3년 6개월 만
- “게임 질병처럼 낙인” 게임·인터넷 협단체, 복지부에 공개 질의…성남 공모전 논란 확산
- '김동원 경영 멘토' 여승주, 한화그룹 경영지원실장 내정
- 전 매니저들과 '진실공방'...박나래 '충격의 1패'
- '최태원 동생' 최재원 SK이노→SK스퀘어 이동…AI·반도체 글로벌 투자 이끈다
- “다시 10만 달러 갈까” 비트코인 조정 신호?
- "징역형 대신 과징금 10배"···경제형벌 331개 규정 손본다
- 항공기 유류할증료 다 올랐다...기름값은 안 올랐는데 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