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 보고 사요"…서울 아파트값 6년 9개월 만 최대 상승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번 주 서울 아파트값이 6년 9개월 만에 가장 큰 폭으로 올랐습니다.
20주 연속 오르고 있는 건데, 강남뿐만 아니라 그 주변 지역까지 들썩이면서 집도 안 보고 일단 사겠단 사람도 늘고 있습니다.
이번 주 서울 아파트값 상승률은 0.36%로, 지난 2018년 9월 둘째 주 이후 6년 9개월 만에 최대를 기록했습니다.
성동구는 0.76% 올라 12년 2개월 만에 최대 상승 폭을 기록했고, 마포구도 0.66% 오르며 통계 작성 이래 최대 상승률을 보였습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이번 주 서울 아파트값이 6년 9개월 만에 가장 큰 폭으로 올랐습니다. 20주 연속 오르고 있는 건데, 강남뿐만 아니라 그 주변 지역까지 들썩이면서 집도 안 보고 일단 사겠단 사람도 늘고 있습니다.
유덕기 기자가 현장 취재했습니다.
<기자>
서울 마포구의 대단지 아파트입니다.
지난달 전용면적 59㎡형이 19억 5천만 원에 팔리며 신고가를 찍었습니다.
한 달 전보다 최대 1억 8천, 석 달 전과 비교하면 최대 3억 5천만 원 높은 가격입니다.
[마포 지역 공인중개사 : 그냥 집을 안 보고도 거래하시는 분들 많으시고요. 조금 더 가격을 높게 받으려는 심리 때문에 보류하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번 주 서울 아파트값 상승률은 0.36%로, 지난 2018년 9월 둘째 주 이후 6년 9개월 만에 최대를 기록했습니다.
이른바 '한강벨트' 지역의 오름세가 두드러졌습니다.
성동구는 0.76% 올라 12년 2개월 만에 최대 상승 폭을 기록했고, 마포구도 0.66% 오르며 통계 작성 이래 최대 상승률을 보였습니다.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묶여 있는 강남, 서초, 용산도 상승 폭을 키우며 고공 행진을 이어갔습니다.
다음 달 시작되는 3단계 스트레스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 DSR 규제를 앞두고, 이른바 똘똘한 한 채를 원하는 실수요자뿐 아니라 갭투자 매수세도 가세하고 있다는 게 중개사들의 얘기입니다.
[마포 지역 공인중개사 : 갭투자자 문의가 더 많죠. (규제) 전에 이제 빨리 잡아야겠다. 발등에 불이 떨어진 거죠.]
금융당국은 전세대출에도 DSR 규제를 확대 적용하는 방안을 포함해, 과열을 진정시키기 위한 추가 대책을 검토하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정부의 구체적인 공급 확대 방안에도 시장의 관심이 쏠리는데, 단기적으로 추가 규제지역 지정 등 수요 억제책도 불가피해진 게 아니냐는 시각도 있습니다.
(영상취재 : 오영춘, 영상편집 : 정용화, 디자인 : 김한길)
유덕기 기자 dkyu@sbs.co.kr
Copyright ©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축구화에 장기 손상되도록 맞았는데…학폭 심의 열리자
- 시내버스 훔쳐 10km 곡예 운전…"영화 장면 떠올랐다"
- 호텔방 쓰다 병원 치료…"100마리 바글바글" 불 켜보니
- [단독] "영영 묻힐 뻔" 김건희 녹음 왜 이제 나왔나 보니 (풀영상)
- "최종 결정은 마지막 1초 전에"…이란에 '행운 빈다'더니 (풀영상)
- 전 국민에 '소비쿠폰' 준다…소득별로 받는 액수 봤더니 (풀영상)
- 더보이즈 주학년, 성매매 의혹 부인했지만…'최악의 스캔들'로 활동 중단
- 덤프트럭서 빠진 바퀴 버스정류장 덮쳐…여고생 46일째 의식불명
- [자막뉴스] "저 다시 돌아갈게요"…유급 위기에 흔들리는 의대생들
- 서울 중학생 30여 명, 학교 수돗물 마시고 복통·설사…역학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