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보증기금, 첫 해외지점 싱가포르 개소…“K-기술금융 글로벌 확산 본격화”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기술보증기금(기보)이 해외 진출 중소·벤처기업 지원을 위한 본격적인 글로벌 행보에 나섰다.
기보는 19일(현지시간) 싱가포르 중심업무지구(CBD)에 첫 해외지점인 '싱가포르지점'을 공식 개소하고, 국내 중소·벤처기업의 해외 진출을 위한 체계적인 기술금융 지원에 나선다고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기술보증기금(기보)이 해외 진출 중소·벤처기업 지원을 위한 본격적인 글로벌 행보에 나섰다.
기보는 19일(현지시간) 싱가포르 중심업무지구(CBD)에 첫 해외지점인 '싱가포르지점'을 공식 개소하고, 국내 중소·벤처기업의 해외 진출을 위한 체계적인 기술금융 지원에 나선다고 밝혔다.
이번 해외지점 신설은 기보가 추진해온 글로벌사업 전략의 핵심 성과로, 동남아 진출 기업과 현지 투자자 간 연계를 강화하고 밀착형 금융지원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추진됐다. 특히 아시아 금융·산업 허브인 싱가포르는 인공지능, 반도체, 바이오 등 딥테크 분야의 글로벌 혁신거점으로 주목받는 지역이다.

김종호 기보 이사장은 “기보는 싱가포르지점 신설을 통해 국내 중소·벤처기업의 해외 진출을 실질적으로 뒷받침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했다”며 “앞으로 글로벌 금융기관, 현지 VC 등과 협력을 확대해 기술력 있는 유망 기업이 글로벌 시장에서 더 크게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개소식에는 현지 정부, 유관기관, 기업 관계자 등 100여 명이 참석했다. 행사는 △기술금융 지원방안 발표 △우수기업 IR △지점 발전전략 토론 등 3부로 구성됐다. 기보는 개소식에서 싱가포르지점을 단순한 해외 거점을 넘어 '기술금융 글로벌 허브'로 육성하겠다는 비전을 제시했다.
특히 이날 기보와 한국벤처투자는 공동으로 아세안 진출 유망기업의 글로벌 스케일업을 위한 IR 행사를 개최했다. 팔레트, 로오딘, 퍼스트바이오테라퓨틱스, 아이넥스코퍼레이션, 오토노머스에이투지, 셀락바이오 등 국내 딥테크 기업들이 참여해 현지 VC를 대상으로 투자 피칭을 진행하고, 네트워킹을 통해 해외 투자유치 가능성을 모색했다.
양 기관의 협업은 중소벤처기업부 산하 정책금융기관 간 첫 공동 IR 사례로, 향후 협업을 통해 싱가포르 VC 투자유치의 대표 모델로 발전시킨다는 계획이다.
또한 기보는 글로벌 금융 인프라를 갖춘 신한은행과 '동남아 진출기업 금융지원(Jump into SEA)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공동 금융지원 △기술력 평가 협력 △글로벌 네트워크 연계 강화 등을 추진키로 했다.
홍진욱 싱가포르 대사는 “올해는 한·싱가포르 수교 50주년을 맞는 뜻깊은 해로, 연말 로렌스 웡 총리의 방한을 계기로 양국이 전략적 동반자 관계 수립을 추진하고 있어 더욱 의미가 크다”면서 “앞으로도 대사관은 한국 중소·벤처기업들이 현지에서 안정적인 기반을 다지고, 글로벌 네트워크를 확장할 수 있도록 외교·행정 전반에 걸쳐 전폭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전했다.
기보는 이번 싱가포르지점 개소를 시작으로 올해 하반기에는 미국 실리콘밸리에 두 번째 해외지점을 신설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K-기술금융의 글로벌 확산을 촉진하고, 유망 기술기업의 해외진출을 보다 체계적으로 지원해 글로벌기업으로의 성장을 적극 뒷받침하겠다는 방침이다.
성현희 기자 sunghh@etnews.com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AI 가속기 뚫었다' 삼성전기, 美 마벨에 실리콘 커패시터 공급
- 李 취임 2주만에 30.5조 추경 의결...“지금은 부양할때”
- [단독] 쿠팡 로켓나우, 日 도쿄 23구로 서비스 확대…현지 공략 속도전
- 이스라엘, 이란 핵시설 폭격…플루토늄 생산 아라크 중수로 때려
- 올해 첫 대형병원 차세대 사업 막 올라…역대급 수주전 예고
- ABO가 아니라고?... 중국서 희귀 혈액형 'P형' 나왔다
- SK온, '단방향' 각형 배터리 만든다…파일럿 라인 투자
- 지역채널커머스 법제화 강행…고개 숙인 홈쇼핑 '한숨'
- 금융위 “100조원+α로 첨단산업 지원”, 정부출연금 50조원+민간 50조원
- [신차드라이브]귀엽고 경쾌한 전기차…MINI '에이스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