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로보택시 공장 완공…구글·테슬라와 경쟁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세계 최대 전자상거래 업체 아마존이 18일(현지시간) 미 캘리포니아주에 로보택시 생산 시설을 완공했다.
아마존의 자율주행 부문인 죽스(Zoox)는 이날 성명을 통해 "샌프란시스코 베이 지역 헤이워드에 로보택시 생산 시설을 완공했으며, 이곳에서 최대 연간 1만 대의 맞춤형 로보택시를 생산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세계 최대 전자상거래 업체 아마존이 18일(현지시간) 미 캘리포니아주에 로보택시 생산 시설을 완공했다.
아마존의 자율주행 부문인 죽스(Zoox)는 이날 성명을 통해 "샌프란시스코 베이 지역 헤이워드에 로보택시 생산 시설을 완공했으며, 이곳에서 최대 연간 1만 대의 맞춤형 로보택시를 생산할 수 있다"고 밝혔다.
아마존 로보택시 죽스는 일반 승용차와 비슷한 외형의 구글 웨이모나 테슬라와 달리 곤돌라 형태로, 4명이 서로 마주 보는 좌석 구조다. 내부에는 운전대나 페달이 없다는 점도 특징이다.
이날 발표된 로보택시 생산 공장은 약 2만㎡로, 축구장 세 개 반 크기다. 죽스 최고경영자(CEO) 아이차 에반스는 이날 블룸버그 테크 인터뷰에서 "이제 준비는 끝났다"며 "상용 서비스를 도시별로 점진적으로 확장해 나가면서 생산 역량을 단계적으로 높여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아마존의 이번 로보택시 생산 시설 발표는 구글의 자율주행차 웨이모가 이미 샌프란시스코와 로스앤젤레스 등에서 운행을 하는 등 상업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고, 전기차업체 테슬라가 텍사스 오스틴에서 오는 28일 서비스 개시를 앞두고 있는 가운데 나왔다.
죽스는 현재 샌프란시스코와 라스베이거스에서 제한적으로 로보택시를 테스트하거나 운영 중이며, 추후 정식 서비스를 출시할 계획이다. 아마존은 5년 전 자율주행 스타트업 죽스를 12억 달러에 인수하면서 로보택시 시장에 본격적으로 뛰어들었다.
에반스 CEO는 라스베이거스에서 로보택시 몇 대를 운행 중이며, 올해 말부터 상용 서비스를 시작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로보택시 서비스를 둘러싼 경쟁은 한층 치열해질 전망이다.
현재 미국 내 로보택시 서비스는 구글 웨이모가 가장 앞서 있다. 웨이모는 샌프란시스코와 로스앤젤레스(LA), 실리콘밸리, 피닉스에서 운행 중이며 내년에는 워싱턴DC 등 동부 지역에도 진출할 계획이다. 이미 유료 탑승 실적은 1000만건을 넘었으며, 유료 운행 건수가 주당 25만건에 달한다.
테슬라도 28일부터 텍사스 오스틴에서 로보택시 서비스를 시작한다.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는 지난달 미 경제 매체 CNBC 인터뷰에서 "현재 오스틴에서 수천 대의 차량으로 자율주행을 테스트 중"이라며 "다음 달 오스틴에서 서비스를 개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다음에는 샌프란시스코, 로스앤젤레스와 샌안토니오(텍사스) 같은 다른 도시들로 확대할 것"이라며 "내년 말까지 미국에서 수십만 대, 또는 100만대 이상의 테슬라가 자율주행으로 운행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규화기자 david@dt.co.kr
Copyright © 디지털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속보] `건보 적자 주범` 지목 中 흑자 전환…재정 흑자 9400억 `역대 최대`
- 마크롱, 트럼프 면전서 멜로니에게 `소곤소곤` 귓속말…`뒷담화설` 분분
- 눈에 띈 김혜경 여사 `한복외교`…국내외 관심 `폭발`
- "무조건 항복" 트럼프 압박에…하메네이 "항복 안해, 美개입 땐 불가역적 피해"
- "한국 백만장자 130만명 넘었다…세계 10위" UBS보고서
- 원안위, 국내 최초 원전 고리 1호기 해체 승인… 원전 해체 시장 열렸다
- "선생님, 보험 안 돼도 로봇수술로 해주세요"…수술 로봇 수입 1년 새 57% 증가
- 트럼프, 이란과 핵협상 한다면서 무력충돌 가능성도 제기
- 하반기 산업기상도 반도체·디스플레이 `맑음`, 철강·자동차 `흐림`
- `6조 돌파`는 막아라… 5대은행, 대출조이기 총력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