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군 중동 5개국에 4만 명 이상 주둔…이란 공격 대상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알리 하메네이 이란 최고지도자가 미국이 이란을 공격하면 "회복할 수 없는 피해"를 입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러나 카타르 중동 글로벌문제협의회의 아델 압델 가파르 선임 연구원은 이라크, 바레인, 쿠웨이트에 주둔한 미군 병력이 이란의 첫 번째 공격 대상이 될 것으로 예측했다.
가파르는 이란 미사일이 중동 주둔 미군 기지를 타격하는데 3~4분밖에 걸리지 않아 요격하기 어렵다면서 이란이 지원하는 이라크 내 시아파 민병대가 미군 기지를 공격할 수도 있다고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라크 시아파 민병대가 미군 공격할 가능성도
[서울=뉴시스] 강영진 기자 = 알리 하메네이 이란 최고지도자가 미국이 이란을 공격하면 “회복할 수 없는 피해”를 입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러나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은 여전히 이란 군사 공격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고 있다.
이에 따라 중동 각국에 산재한 미군 기지들이 이란의 공격을 받을 가능성에 대비하고 있다.
미 뉴욕타임스(NYT)는 이란 미사일이 발사되면 미군 기지들이 대비할 시간이 몇 분밖에 없을 것이라고 18일(현지시각) 보도하면서 중동 주둔 미군 기지들을 소개했다.
중동에는 4만 명이 넘는 미군과 군무원들이 근무하고 있으며 수십 억 달러 규모의 무기와 장비도 보관돼 있다.
조 바이든 전 대통령 정부에서 국방부 중동정책 책임자였던 데이나 스트롤은 “미군은 이란의 공격 대응 태세를 갖추어 놓은 상태”라고 밝혔다.
미국은 이들 나라 주둔 외교 인력 가운데 비필수 인력과 가족을 이미 철수시킨 상태다.
그러나 카타르 중동 글로벌문제협의회의 아델 압델 가파르 선임 연구원은 이라크, 바레인, 쿠웨이트에 주둔한 미군 병력이 이란의 첫 번째 공격 대상이 될 것으로 예측했다.
가파르는 이란 미사일이 중동 주둔 미군 기지를 타격하는데 3~4분밖에 걸리지 않아 요격하기 어렵다면서 이란이 지원하는 이라크 내 시아파 민병대가 미군 기지를 공격할 수도 있다고 밝혔다.
다음은 중동 주둔 미군 부대들 상황이다.
이라크
이라크군이 통제하는 알 아사드 사막 기지가 이번 주 민병대의 드론 공격을 받았으며 미군이 격추했다.
바레인
이 부대는 세계 석유의 20%가 통과하는 호르무즈 해협의 안전 통행을 보장하는 것이 주 임무다.
이란은 해협에 최대 6000개의 기뢰를 설치해 미군을 페르시아 만에 가둘 것으로 위협해 왔다.
기뢰 설치로 해협 통행이 봉쇄되면 사우디아라비아, 아랍에미리트 (UAE) 등 석유 수출국과 전 세계 석유 수입국들이 큰 피해를 입을 전망이다.
쿠웨이트
쿠웨이트는 전 세계 전장에 파견할 미군 병력과 무기, 군사 장비를 집결시키는 허브 역할을 한다.
카타르
첨단 전투기, 장거리 폭격기, 드론, 수송기, 공중급유기 등 다양한 항공 전력이 배치돼 있다.
아랍에미리트(UAE)
이곳에 주둔한 미 공군 제380항공원정비행단은 이슬람국가(IS)와 후티 반군에 대한 작전, 아프가니스탄 내 작전 등을 수행해왔다.
☞공감언론 뉴시스 yjkang1@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강간해버릴 것"…복귀 의대생에 '지옥 예고' 쏟아진 의사 커뮤니티
- '안정환 아내' 이혜원 화상 심각 "너무 아파…살 타는 냄새"
- 이시영, 이혼 후 전남편 동의 없이 임신…변호사 "문제 없다"
- 손담비, 출산 3개월 맞아? 수영복 입고 늘씬 몸매
- 최준희, 눈·윤곽 성형 후 퉁퉁 부은 얼굴 "앞이 안 보여"
- "李 대통령 살해하겠다"…온라인 게시글에 경찰 수사 착수
- '김구 암살범' 안두희 처단한 '정의봉' 박기서씨 별세
- 이대호, 위고비 맞고 20㎏ 감량…얼굴 반쪽
- 이효리 "말 줄여야"…'시험관 발언' 갑론을박 심경
- '11월 결혼' 이장우 "조혜원과 8년 연애, 한 번도 싸운 적 없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