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틱톡 퇴출 시한 또 연장…"추가 행정명령 이번 주 서명 예정"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중국 동영상 플랫폼 '틱톡'의 미국 사업 매각 시한을 90일 추가 연장하기로 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도 G7 정상회의가 열린 캐나다에서 미국 워싱턴DC로 돌아오는 전용기 에어포스원에서 기자들을 대상으로 "틱톡 매각 시한을 아마도 또다시 연장하게 될 것"이라며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도 매각 거래를 결국은 승인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시진핑 주석도 결국 매각 승인할 것"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중국 동영상 플랫폼 '틱톡'의 미국 사업 매각 시한을 90일 추가 연장하기로 했다. 매각 시한을 유예해 준 것은 이번이 세 번째로 기존 6월 19일이었던 시한은 9월 중순으로 다시 미뤄질 전망이다.
캐롤라인 레빗 백악관 대변인은 17일(현지시간) 성명을 통해 "트럼프 대통령은 틱톡 서비스가 중단되기를 바라지 않는다"며 "서비스가 계속될 수 있도록 이번 주 안에 추가 행정명령에 서명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미국 국민들이 안전하고 보호된 데이터 환경에서 틱톡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며 "연장 기간 동안 매각 계약이 마무리되도록 행정부가 조율을 계속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도 G7 정상회의가 열린 캐나다에서 미국 워싱턴DC로 돌아오는 전용기 에어포스원에서 기자들을 대상으로 "틱톡 매각 시한을 아마도 또다시 연장하게 될 것"이라며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도 매각 거래를 결국은 승인할 것"이라고 말했다.
틱톡은 그간 미국 내에서 '국가 안보 위협' 논란의 중심에 서며 수차례 도마 위에 올랐다. 미국 정부는 틱톡이 수집한 방대한 사용자 데이터가 중국 정부에 넘어갈 수 있다는 점을 문제 삼아 강도 높은 제재를 추진해 왔다.
이런 우려 속에 바이든 전 행정부 시절인 지난해 4월 미국 의회는 '틱톡 금지법'을 통과시켰다. 틱톡 금지법은 틱톡의 모회사 바이트댄스가 1년 안에 미국 내 사업을 미국 기업에 매각하지 않을 경우, 미국 내 틱톡 운영을 금지하고 신규 다운로드를 차단하는 내용이다.
이에 바이트댄스는 틱톡 금지법이 헌법에 위배된다는 취지로 소송을 제기했지만, 올해 1월 미 대법원은 이를 기각하며 정부 손을 들어줬다. 이 법에 따른 매각 시한은 원래 올해 1월 19일이었다. 당시 서비스가 잠시 중단됐다가 트럼프 대통령이 1월 20일 정오에 취임한 직후 행정명령으로 매각 시한을 75일간 연장했다. 이어 4월 초에 1차 연장 시한 만료가 다가오자 시한을 75일간 추가로 연장했다.
당시에는 틱톡의 미국 서비스 업체를 모회사 바이트댄스에서 분리하는 거래가 성사 직전까지 갔으나 트럼프의 관세 부과 조치에 중국이 항의하면서 거래가 결렬됐다. 당시 추진되던 거래는 미국 투자자들이 미국에 기반을 둔 새로운 회사의 지분을 절반 이상 보유하고, 틱톡의 모회사인 바이트댄스가 20% 미만의 지분을 보유하는 것이 골자였던 것으로 전해졌다. 유진아기자 gnyu4@dt.co.kr
Copyright © 디지털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하마터면… 장난감 자석 33개 삼킨 23개월생, 긴급 수술
- `해수부 부산 이전` 이어 항우연·천문연도 경남 사천 이전?...대전 `부글부글`
- [속보] 이스라엘, 새벽 테헤란 대규모 폭격…트럼프 압박 맞춰 집중타격
- [속보] 문형배 전 대행 "민생회복 위한 사회통합…대통령보다 국회가 더 적합"
- 비비탄 수백발 맞고 사망한 개…가해자, 현역 군인 포함 20대 남성 3명
- 원안위, 국내 최초 원전 고리 1호기 해체 승인… 원전 해체 시장 열렸다
- "선생님, 보험 안 돼도 로봇수술로 해주세요"…수술 로봇 수입 1년 새 57% 증가
- 트럼프, 이란과 핵협상 한다면서 무력충돌 가능성도 제기
- 하반기 산업기상도 반도체·디스플레이 `맑음`, 철강·자동차 `흐림`
- `6조 돌파`는 막아라… 5대은행, 대출조이기 총력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