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대표 뇌과학자 키운다…기초과학硏 ‘고교생 뇌과학 캠프’ 개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기초과학연구원(IBS) 인지 및 사회성 연구단은 '제6회 IBS 고교생 뇌과학 캠프(HiBST)'를 7월 28일부터 8월 8일까지 2주간 대전 IBS 본원에서 개최한다.
2019년 시작해 올해 6회를 맞는 HiBST는 뇌과학자의 삶을 체험할 수 있는 IBS 대표 과학문화 프로그램이다.
뇌과학자를 꿈꾸는 고교생에게 진로 탐색 및 전문 교육 기회를 제공하고자 마련됐다.
이창준 인지 및 사회성 연구단장은 "국가 뇌과학을 견인할 차세대 뇌과학자 육성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열린 IBS 고교생 뇌과학 캠프 참가자들이 연구실을 탐방하고 있다.[IBS 제공]](https://img3.daumcdn.net/thumb/R658x0.q70/?fname=https://t1.daumcdn.net/news/202506/18/ned/20250618104705836khlx.jpg)
[헤럴드경제=구본혁 기자] 기초과학연구원(IBS) 인지 및 사회성 연구단은 ‘제6회 IBS 고교생 뇌과학 캠프(HiBST)’를 7월 28일부터 8월 8일까지 2주간 대전 IBS 본원에서 개최한다.
2019년 시작해 올해 6회를 맞는 HiBST는 뇌과학자의 삶을 체험할 수 있는 IBS 대표 과학문화 프로그램이다. 뇌과학자를 꿈꾸는 고교생에게 진로 탐색 및 전문 교육 기회를 제공하고자 마련됐다. HiBST는 분자생물학·전기생리학·광유전학·동물행동학 등 다양한 뇌과학 분야 이론은 물론, 실험·세미나·랩미팅·저널클럽 등 실제 연구 과정 전반을 체험하는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었다.
20일부터 다음달 1일까지 IBS 홈페이지에 게재된 HiBST 2025 모집 공고를 통해 온라인 지원할 수 있다. 고등학생 12명을 선발하며, 참가비는 무료다.
참가자들은 세계 최고 수준의 최첨단 연구 인프라를 활용한 연구 설계 및 실험 등 실습 위주의 교육을 받는다. ▷딥러닝 알고리즘을 활용한 동물 행동 분석 ▷광유전학을 활용한 세포 기작(Mechanism) 조절 ▷공감 능력 발현 시 나타나는 뇌 속의 변화를 살펴보기 위한 마우스 모델 ▷반응성 별세포를 표적으로 하는 치매치료제 개발 등. 캠프 마지막 날에는 2주간 학습한 내용을 기반으로 향후 연구계획을 발표하는 경진대회도 열린다.
이창준 인지 및 사회성 연구단장은 “국가 뇌과학을 견인할 차세대 뇌과학자 육성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전한길 “6·3 대선 부성선거 확실한, 결정적 증거 가져오면 10억 주겠다”
- “펜션 퇴실 때 ‘뒷정리’는 잘못된 관행”…현직 업주의 소신 발언 ‘화제’
- “진짜 세상에 이런 일이”…‘74세’ 임성훈, 연세대 응원단장 깜짝 복귀
- 가스배관 옆 화재 직접 호스 끌고 와 진압한 20대 여성들, 표창 받았다
- “뉴진스가 벗고 있다” 영어로 칠판에 쓴 영어학원장…아동학대 유죄 [세상&]
- 7만명 우르르 몰렸다…트럼프의 ‘골드카드’ 인기, 대체 뭐길래?
- “용기가 되길”…이 아이돌의 자기 생일 축하법
- BTS 뷔는 조성진, 차은우는 임윤찬…예술의전당 K-팝 성지 됐다
- “최대 70배” 여전한 투애니원 파워…뮤직카우, 5월 저작권료 상승률 TOP5 공개
- “K-팝 제왕 지드래곤”…일론 머스크의 GD 샤라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