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솔루션 주가 급락···美세액공제 폐지 가능성에 날벼락 [이런국장 저런주식]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화솔루션(009830)을 비롯한 국내 재생에너지 관련주들의 주가가 급락했다.
미국에서 태양광과 풍력에너지에 대한 세액공제 혜택을 2028년까지 완전 폐지하는 방안을 내놓은 탓이다.
뉴욕타임스(NYT)에 따르면 해당 법안이 발효되면 태양광·풍력 등 재생에너지 세액 공제가 180일 이내에 단계적으로 폐지된다.
특히 주택용 태양광 패널 등 가정용 재생에너지에 주어지던 세금 감면도 같은 기간 내 종료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태양광·풍력 등 美세액공제 폐지 우려

한화솔루션(009830)을 비롯한 국내 재생에너지 관련주들의 주가가 급락했다. 미국에서 태양광과 풍력에너지에 대한 세액공제 혜택을 2028년까지 완전 폐지하는 방안을 내놓은 탓이다.
18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전날 한화솔루션은 직전 거래일 대비 9.05% 내린 3만 3150원에 장을 마감했다. 한화솔루션우(009835)도 9.24% 떨어진 2만 7000원에 거래를 마쳤다. SK이터닉스(475150)(-6.65%), OCI홀딩스(010060)(-4.96%), HD현대에너지솔루션(322000)(-3.80%) 등 다른 재생에너지 관련주들도 줄줄이 하락 마감했다.
앞서 지난달 재생에너지에 대한 세액 공제 혜택이 대폭 축소된 인플레이션감축법(IRA) 개정안이 하원을 통과하면서 이들 기업의 주가는 한차례 조정을 겪었다. 미국 빅테크 업계와 정계 등에서 축소폭이 지나치단 지적이 나오며 세액 완화 기대감이 커지기도 했지만, 미국 상원이 16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추진하는 세액 공제 폐지 관련 법안의 초안을 발표하면서 직격탄을 맞았다.
뉴욕타임스(NYT)에 따르면 해당 법안이 발효되면 태양광·풍력 등 재생에너지 세액 공제가 180일 이내에 단계적으로 폐지된다. 특히 주택용 태양광 패널 등 가정용 재생에너지에 주어지던 세금 감면도 같은 기간 내 종료된다. 다만 트럼프 행정부가 선호하는 수력, 원자력 및 지열 발전에 대한 세액 공제는 2036년까지 연장하기로 했다.
재생에너지 업종은 IRA 개정안 상원 논의가 이어지며 한동안 변동성 높은 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된다. 세액공제 폐지가 현실화할 경우 미국 내 태양광 수요가 위축될 수 있다. 한화솔루션의 경우 큐셀 부문이 미국 조지아주에 연간 8.4기가와트(GW) 규모의 생산 기지 ‘솔라 허브’를 구축했고, OCI홀딩스는 내년 상반기 상업 생산을 목표로 텍사스에 2GW 규모의 태양광 셀 생산 공장을 짓고 있다.

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소름 돋아'…추락 에어인디아 생존자 앉은 '그 자리', 과거에도 사람 살렸다는데
- '야근, 여자가 남자보다 더 치명적'…27만명 노동자 연구 결과
- '성인화보 찍는다더니'…모델 8명 성폭행·강제추행한 제작사 대표들 결국
- '여행 갔다온다던 친구, 머리숱 풍성해졌네?'…300만원 '탈모투어'로 뜬 '이곳'
- “영화 007, 현실 됐다”…英 대외정보기관 MI6, 116년 만에 첫 여성 국장
- 분만중인 산모 수 십명에 몸쓸짓…30대 마취과 의사에 내려진 처벌은
- “지하철역 무료 충전기 썼다가 휴대폰 초기화”…공공장소 '주스 재킹' 주의보, 무슨 일?
- '이 '과일' 먹었더니 염증↓ 꿀잠↑'…'109만 구독자' 한의사가 극찬했다는데
- '시신을 물에 녹여 하수구로?'…'친환경 장례' 도입에 갑론을박 벌어진 '이 나라'
- 아들도 딸도 아니었다…노인학대 가해자 1위는 바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