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성군 24시] 의성군, 온누리터에 실내정원 조성…녹색 공간 확대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의성군은 '생활밀착형 숲 실내정원 조성사업'의 일환으로 의성읍 복합문화공간인 온누리터에 실내 정원을 이달 중 조성 완료 예정이라고 16일 밝혔다.
김주수 의성군수는 "이번 실내정원 조성을 통해 삭막한 실내 환경이 녹색공간으로 전환되고, 공공시설의 정주 환경 개선과 군민들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실외와 연계되는 녹지축을 구축해 군민이 언제 어디서나 숲을 느낄 수 있도록 실내정원 조성 사업을 지속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환경부 ‘생활폐기물 정보관리 평가’ 5개 부문 수상
(시사저널=김규동 영남본부 기자)

의성군은 '생활밀착형 숲 실내정원 조성사업'의 일환으로 의성읍 복합문화공간인 온누리터에 실내 정원을 이달 중 조성 완료 예정이라고 16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밀폐된 실내공간의 미세먼지 저감·공기질 개선·녹색 생활공간 확보를 통해 공공시설을 이용하는 군민에게 쾌적한 실내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군은 5년 연속 산림청 국비 보조사업에 선정되며 2022년부터 실내공간의 특성·안전성·경관성·유지관리성·이용객 동선 등을 고려해 의성펫월드·조문국박물관·의성군보건소·의성문화원 등에 실내정원을 조성했다.
이번에 조성하는 온누리터 실내정원에는 테라리움 1개소·수직정원 2개소·수평정원 2개소를 조성하고 공기정화식물 25종 4441본을 식재한다. 단순 조경을 넘어 지역의 상징성과 친환경 요소를 담은 '주민 체감형 정원'을 컨셉으로, 남대천·문소루 등 의성의 자연경관을 형상화한 디자인 요소를 반영해 시각적 즐거움과 공간도를 높였다.
김주수 의성군수는 "이번 실내정원 조성을 통해 삭막한 실내 환경이 녹색공간으로 전환되고, 공공시설의 정주 환경 개선과 군민들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실외와 연계되는 녹지축을 구축해 군민이 언제 어디서나 숲을 느낄 수 있도록 실내정원 조성 사업을 지속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청소년문화의집, 하반기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참여자 모집
의성군 청소년문화의집은 청소년들의 건강한 여가문화 형성을 위해 오는 6월25일까지 하반기 청소년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참여자를 모집한다고 16일 밝혔다.
청소년문화의집·안계청소년문화센터을 중심으로 운영되는 하반기 프로그램은 상반기 인기 강좌를 유지하고 새로운 프로그램을 추가 편성했다.
의성군청소년문화의집에서는 기존의 브레인 바둑·청소년합창단·하브루타 베이킹·청소년밴드·창의로봇·어쿠스틱 기타 프로그램을 유지하고, 영상미디어 제작·뮤지컬 아카데미 등 문화예술 체험을 확장할 수 있는 신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안계청소년문화센터에서도 비트 드럼·교과서 한자·어쿠스틱 기타·브레인 바둑·창의로봇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참여 대상은 초등학생부터 중학생까지의 청소년이며, 참여 신청은 의성군 통합예약서비스를 활용하거나 청소년문화의집·안계청소년문화센터를 방문하면 된다.
김 군수는 "청소년들이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주체적으로 여가문화 즐기고 배움의 즐거움을 경험하며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환경부 '생활폐기물 정보관리 평가' 5개 부문 수상
의성군은 환경부가 주관한 '생활폐기물 정보관리 평가 시상식'에서 전국 2위의 우수 지자체로 선정되고, 관내 공공처리시설 4곳이 최우수·우수 시설로 뽑히며 총 5개 부문을 수상했다고 13일 밝혔다.
'생활폐기물 정보관리 평가'는 생활폐기물의 발생부터 처리까지의 과정을 투명하게 관리하고 민간영역 확대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환경부가 도입한 제도로, 전국 207개 지자체와 704개 처리시설을 대상으로 시스템 활용도·자료 입력률·업무협조도 등을 평가했다.
군은 1차 시스템 구축 대상 지자체로서 높은 업무협조도·단말기 앱 활용률·자료 입력률 등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아 지자체 부문 우수상을 수상했다. 의성소각장이 최우수상을 수상했으며 의성매립장·다인매립장·재활용선별장이 우수상을 받았다.
김 군수는 "이번 수상은 현장에서 묵묵히 업무를 임해준 직원들과 직영 및 대행업체 환경미화원들의 노력 덕분이다"며 "앞으로도 제도가 현장에 안정적으로 정착하고 더 나은 폐기물 처리 시스템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하겠다"고 말했다.

Copyright © 시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진중권 "김문수, 중도 확장·보수 결집 실패…이준석에게 최적의 상황” - 시사저널
- 청년 등에 살인적 이자 뜯어낸 대부업자…나체사진 유포까지 - 시사저널
- 젊다고 안심은 금물, 고혈압은 ‘조용한 시한폭탄’ - 시사저널
- “지귀연 접대 의혹” 민주당 주장 확인해보니 룸살롱 아닌 단란주점, 남은 쟁점은 - 시사저널
- 초등생 아들 야구배트로 “훈육”해 사망케한 아빠…‘징역 12년’에 항소 - 시사저널
- 국힘, ‘커피원가 120원’ 발언 이재명 ‘허위사실·명예훼손’ 고발 - 시사저널
- [단독]성우하이텍의 ‘옥상옥’ 지배구조...그 이면에 드리운 편법 승계 의혹 - 시사저널
- [단독] 통일교 고위 간부 “로비 잘 해야” 녹취 입수...수사기관 로비 의혹 재점화 - 시사저널
- “신용카드 분실·도난 때 부정사용 전액 보상 어려워요” - 시사저널
- 교복만 입었을 뿐, 그들은 이미 흉악범이었다 [정락인의 사건 속으로] - 시사저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