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와 관세 협상 조기 타결 중요…안보에 줄 악영향 최소화해야"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재명 정부가 한미 관세 협상을 조속히 마무리 지어 경제 현안이 안보 및 군사 동맹에 악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해야 한다는 전문가 제언이 나왔다.
권보람 한국국방연구원(KIDA) 연구위원은 최근 발간한 '신정부 출범에 대한 미국의 인식과 시사점' 보고서에서 새 정부는 미국이 '안미경중'(安美經中·안보는 미국 경제는 중국)과 같은 동맹국들의 전략적 자율성을 예전과 같은 수준으로 묵인해 줄 수 없음을 인식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뉴스1) 김예원 기자 = 이재명 정부가 한미 관세 협상을 조속히 마무리 지어 경제 현안이 안보 및 군사 동맹에 악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해야 한다는 전문가 제언이 나왔다.
권보람 한국국방연구원(KIDA) 연구위원은 최근 발간한 '신정부 출범에 대한 미국의 인식과 시사점' 보고서에서 새 정부는 미국이 '안미경중'(安美經中·안보는 미국 경제는 중국)과 같은 동맹국들의 전략적 자율성을 예전과 같은 수준으로 묵인해 줄 수 없음을 인식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그는 '실용주의' 외교 노선을 천명한 이재명 정부가 국익을 근거로 중국과의 관계 개선을 한미관계 발전과 병행하려 할 경우, 한미 간 긴장을 초래할 수 있다는 우려가 일부 전문가 사이에서 지속해서 제기된다는 점을 언급했다.
실제 피트 헤그세스 미 국방장관은 지난달 싱가포르에서 열린 샹그릴라 대화에서 특정 국가를 언급하진 않았지만, 이른바 '안미경미'(安美經美·안보도 경제도 미국)를 동맹국에 사실상 노골적으로 요구하기도 했다.
권 연구위원은 "이 대통령이 취임사에서 인공지능, 반도체 등 첨단 기술 산업에 대한 투자와 지원을 통해 한국을 산업 강국으로 발전시키겠다고 결의를 다졌지만, 이를 둘러싼 디커플링(탈동조화) 현상은 한국에 어느 한 쪽을 선택하라고 압박하고 있다"라고 지적했다.
권 연구위원은 외교 안보 현안에 대해 양국 간 이해관계가 첨예하게 얽혀 있는 상황에서, 신속한 관세 협상 타결을 통해 무역과 경제 현안이 군사 동맹 등 안보 현안에 악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권 연구위원은 "협상이 어떻게 전개될지에 대한 불확실성은 여전히 높다"면서도 "한미 관세 협상의 조기 타결은 새 정부의 외교 및 국내 정치 입지를 강화하고, 트럼프 행정부에도 자국 우선주의를 외치는 지지층에 과시할 수 있는 결과를 안겨주는 셈이라 향후 세부 동맹 현안 조율에 긍정적 영향을 줄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아울러 양국이 서로 양보할 수 없는 '레드라인'을 명확히 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구체적으로 한국은 중국에 대한 경제적 의존도가 높고 상시 대북 억제력을 고도로 유지해야 하는 상황에서 '주한미군 역할 변화' 등은 수용하기 어렵다는 걸 분명히 해야 한다는 것이다.
권 연구위원은 "방위비 분담 문제 등 한미가 논의해야 할 군사, 경제 이슈가 산적한 가운데 우리 정부에겐 트럼프 대통령이 주도하고자 하는 이슈와 타 현안과의 연계성을 예측하기 어렵고, 준비 시간이 부족하다는 현실적 제약이 있다"라며 "미국이 한국 정부의 일관성을 잣대로 신뢰도를 평가할 확률이 높은 만큼, 앞으로 이재명 정부의 실용 노선이 이전 정부와 무엇이 다르고 또 같은지 충분히 소통할 필요가 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kimyewon@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주문 안 했는데 양념치킨 미리 조리한 업주, '그냥 이거 먹어달라'" 시끌
- "데이트 중 교통사고 낸 남성, '하반신 마비' 예비신부 버리고 잠수"
- "딴 남자랑 잔다" 협박한 아내…장모는 "그런 말 듣는 못난 남편 됐냐" 구박
- 여고생이 "사귀자" 매달리자…교사는 "잠만 자고 싶다" 파트너 제안
- "샤워 후 10살 아들 앞 알몸 활보 아내…뭐라고 하면 되레 '뭐 어때' 난감"
- '혼외자 파문' 정우성, 8개월만의 깜짝 근황…밝은 미소 [N샷]
- 전교 1등 여고생의 실체…시험지 유출 없이 치른 시험 '수학 40점'
- 콜드플레이 콘서트서 여직원과 애정행각 '1조 자산가'…스크린에 생중계[영상]
- "샤워 미루는 남편, 맞벌이라 화장 안 하는 내게 '외모 신경 좀'…웃긴다"
- '접대 스캔들로 퇴출' 정낙희 "돈 주면 무조건 가는 여자로 낙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