洪 사퇴로 현직 프리미엄 소멸 대구시장 선거 1년 앞…하마평 무성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1년 앞으로 다가온 제9회 6·3 전국동시지방선거 대구시장 선거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12·3 비상계엄과 윤석열 전 대통령 탄핵, 조기 대선, 이재명 정부 출범 등 급박하게 돌아간 정국 상황을 거친 뒤 처음 치러지는 전국 단위 선거에 벌써부터 하마평이 무성하다.
여기에 홍석준·김재원·정태옥 전 의원과 3선 연임 제한에 걸린 배광식 북구청장, 이태훈 달서구청장 등도 하마평에 오르고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TK 대통령 배출 민주당, 경쟁력 갖춘 인사로 승부 예상

(대구=뉴스1) 남승렬 기자 = 1년 앞으로 다가온 제9회 6·3 전국동시지방선거 대구시장 선거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12·3 비상계엄과 윤석열 전 대통령 탄핵, 조기 대선, 이재명 정부 출범 등 급박하게 돌아간 정국 상황을 거친 뒤 처음 치러지는 전국 단위 선거에 벌써부터 하마평이 무성하다.
보수 텃밭으로 불리는 대구에서 시정을 지휘하는 수장이 보수정당 쪽 인사가 아닌 민주당 계열 인사로 바뀔지 정치권이 주목하고 있다.
특히 시장 공석으로 현직 프리미엄이 사라진데다, 이렇다 할 유력 후보가 아직까지 보이지 않아 후보 난립이 예상된다.
15일 지역 정치권에 따르면 홍준표 전 대구시장의 중도 사퇴로 공석이 된 시장 후보에 10여명의 이름이 오르내린다.
국민의힘 등 범보수 진영에서는 김상훈·유영하·윤재옥·주호영·추경호 의원 등 현직 국회의원들이 일찌감치 거론되고 있다.
여기에 홍석준·김재원·정태옥 전 의원과 3선 연임 제한에 걸린 배광식 북구청장, 이태훈 달서구청장 등도 하마평에 오르고 있다.
이밖에 이준석 개혁신당 의원, 이진숙 방송통신위원장, 우동기 전 지방시대위원장 등이 나올 것이라는 소문도 무성하다.
김용판 전 국민의힘 의원은 지난 14일 출판기념회를 열고 대구시장이나 달서구청장 출마를 예고했다.
대구 정치권 관계자는 "보수 진영 내 유력 후보가 없는 상황에서 국민의힘 당내 경선이 매우 치열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대선 패배 이후 내홍을 겪고 있는 국민의힘 당권을 누가 쥐느냐도 공천의 주요 변수로 작용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재명 대통령 당선으로 김부겸 전 국무총리와 홍의락 전 의원, 허소 민주당 대구시당위원장, 추미애 의원, 강민구 전 민주당 대구시당위원장, 서재헌 전 민주당 상근부대변인 등 자천타천으로 거론되는 민주당계 후보군의 입지가 확대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여기에 개혁신당 조응천 전 의원, 한민정 민주노동당 대구시당위원장 등의 출마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대구 정가의 한 관계자는 "민주당의 경우 경북 안동 출신의 민주당 소속 대통령을 배출한 여세를 몰아 경쟁력을 갖춘 중량감 있는 인물을 내세워 승부를 걸 수 있다"며 "민주당이 불모지인 대구에서 얼마나 약진할 수 있는지를 점쳐보는 것도 관전 포인트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pdnamsy@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남편 해외 파견 간 새 남자 여럿과 외도…딸 데리고도 만났다" 충격
- 구준엽, 故서희원 동상 직접 만들었다…1주기 맞춰 제막식
- "화려한 속옷 엄마, 친구 남편과 바람…도와달라" 고2 딸의 '눈물'
- 노래방 도우미 부르고 48만원 쓴 남편 "왜 휴대전화 몰래 봐" 되레 짜증
- 결혼식 올렸는데 치매로 기억 못해…39년 함께 산 아내와 '두 번째 웨딩'
- 생년월일 모두 같은 102세 부부, 식성은 정반대…장수 비결은 '뜻밖'
- 1년간 메신저로만 연락하던 언니, 김치냉장고 속 시신으로 발견됐다
- "7년 동거 후 이별…잠시 함께 사는데 알몸으로 지내는 남친, 다시 찝쩍대나"
- '잠적 논란' 배우 장동주 "휴대폰 해킹 후 협박 당해…수십억 뜯겨 빚더미"
- 유병장수걸, 신장암 투병 끝 별세…"고통없이 쉬길" 남친이 전한 비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