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서 내려가는 '불꽃야구', 생중계는 다를까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JTBC와 스튜디오C1의 갈등에 SBS 플러스가 합류했다.
SBS 플러스가 '불꽃야구'라는 프로그램을 편성한 것이 아니라 경기 그 자체를 생중계 한다는 점도 또 하나의 변수가 될 수 있다.
유튜브에서 내려가고 있는 '불꽃야구'와 달리 불꽃파이터즈와 인하대학교의 경기를 예정대로 볼 수 있을지, 나아가 SBS 플러스가 계속해서 '불꽃야구'의 경기를 중계할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진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아이즈 ize 이덕행 기자

JTBC와 스튜디오C1의 갈등에 SBS 플러스가 합류했다. 정규 프로그램이 아닌 경기 자체를 중계하겠다는 SBS 플러스의 의도가 먹혀들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진다.
지난 10일 SBS 플러스는 22일 오후 2시부터 '특집 야구 생중계-불꽃 파이터즈VS인하대학교'를 생중계한다고 밝혔다.
SBS 플러스는 "시청자들에게는 좋은 프로그램을 즐길 수 있는 권리가 있고 이에 성실히 응하고자 한다"라고 밝혔다.
13일에는 김성근 감독과 진행한 인터뷰를 공개했다. 김성근 감독은 "응원하고 관심 가져주시는 분들에게 경기를 생중계할 수 있다는 것 자체가 반가운 일"이라며 환영의 뜻을 드러냈다. 동국대와의 첫 경기를 건강 문제로 불참했던 김성근 감독은 22일 인하대와의 경기에는 감독으로서 자리를 지키겠다고 밝혔다.

'불꽃야구'를 제작한 스튜디오 C1은 현재 JTBC와 제작비 과다 청구 및 신뢰 훼손, '최강야구' IP 소유권 문제 등을 두고 갈등을 벌이고 있다. 갈등이 완전히 해소되지 않았기 때문에, '불꽃야구'는 방송 채널을 찾지 못했고, 결국 유튜브라는 플랫폼을 선택했다.
그러나 '유사 프로그램에 강력하게 대응하겠다'는 JTBC는 유튜브에서 공개되는 '최강야구'에도 제동을 걸었다. JTBC는 '불꽃야구'가 올라오는 즉시 유튜브에 저작권 침해를 신고했고, 유튜브는 이를 받아들여 '불꽃야구' 에피소드를 비공개 처리했다.
JTBC의 신고에 C1은 "가처분 신청과 같은 공식적인 법적 절차가 아닌, 단순 신고 시스템을 통해 일방적으로 이뤄졌다"며 "콘텐츠 유통을 방해하기 위한 악용 행위"라고 불쾌감을 드러냈다. 이와 함께 유튜브에 이의 제기를 해놓았다고 밝혔지만, 아직 복구된 회차는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C1은 '불꽃야구'의 새로운 에피소드를 채널에 업로드 중이다. 오는 16일에도 동국대학교와의 직관 2차전을 중계한다. 다만, 이렇게 영상 비공개 누적될 경우 채널 자체가 삭제될 가능성도 남아있다.

이렇게 JTBC와 스튜디오 C1 사이의 갈등이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SBS 플러스가 스튜디오 C1과 손을 맞잡았다. 저작권 문제에서 자유로울 수 있다면, 충분히 매력적인 콘텐츠이기 때문이다. '불꽃야구' 유튜브 라이브 방송은 20만 명 이상의 시청자를 자랑했다. JTBC의 신고로 영상이 내려간다는 소식이 알려진 후에는 오히려 시청자를 결집시키는 효과를 낳기도 했다.
다만, 저작권 문제에서 자유로워야 한다는 전제조건이 쉽지 않다. JTBC는 SBS 플러스의 편성을 인지하고 대응 방안을 논의 중이다. 타 방송사의 생중계이기 때문에 유튜브에 올라온 영상을 신고하는 것처럼은 대응할 수 없다. SBS 플러스가 '불꽃야구'라는 프로그램을 편성한 것이 아니라 경기 그 자체를 생중계 한다는 점도 또 하나의 변수가 될 수 있다.
이번 TV중계는 일회성으로 알려졌다. 다만, SBS플러스의 입장문 속에서는 추후 계속해서 생중계에 나서겠다는 의도를 읽을 수 있다. 유튜브에서 내려가고 있는 '불꽃야구'와 달리 불꽃파이터즈와 인하대학교의 경기를 예정대로 볼 수 있을지, 나아가 SBS 플러스가 계속해서 '불꽃야구'의 경기를 중계할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진다.
Copyright © ize & ize.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아일릿, 시크와 순수함 넘나드는 마법 같은 '밤' - 아이즈(ize)
- 여전히 강렬한 소지섭, 변함없는 '소간지'의 멋 [인터뷰]
- 민희진·뉴진스 없는 어도어, 보이그룹으로 리빌딩이 될까? [K-POP 리포트] - 아이즈(ize)
- 윤아X안보현 '악마가 이사왔다', 8월 개봉 확정..."매콤한 악마 온다" - 아이즈(ize)
- 임영웅 팬카페 '영웅시대 광주전남', 소아암 치료비 700만원 기부 - 아이즈(ize)
- '미지의 서울' 박보영, 인생 체인지 Part 2 진입 - 아이즈(ize)
- '핸썸즈' 덱스, 든든한 게스트 활약.."사회생활은 덱스처럼~"[종합] - 아이즈(ize)
- K-콘텐츠 in 라틴 아메리카 | K팝 산업의 새로운 전초기지 ③ - 아이즈(ize)
- K-콘텐츠 in 라틴 아메리카 | 주류로 올라선 K-드라마 ② - 아이즈(ize)
- K-콘텐츠 in 라틴 아메리카 | 김치·불고기보다 오징어게임 ① - 아이즈(iz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