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아난 투자의 민족… 한투證 “거래대금 증가 전망… 증권업종 ‘비중 확대’ 의견”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국투자증권은 올해 3분기(7~9월) 국내 주식시장 하루 평균 거래대금이 더 늘어날 것으로 13일 내다봤다.
백두산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올해 3분기 하루 평균 거래대금 추정치를 기존 17조3000억원에서 23조2000억원으로 높여 잡았다.
강세장과 맞물려 이달 들어 하루 평균 거래대금이 27조9000억원까지 불어났기 때문이다.
거래대금 강세와 발행어음 신사업 수혜 등이 키움증권 실적과 가장 크게 맞물릴 수 있기 때문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국투자증권은 올해 3분기(7~9월) 국내 주식시장 하루 평균 거래대금이 더 늘어날 것으로 13일 내다봤다. 한국투자증권은 이를 고려할 때 증권업종에 대한 ‘비중 확대’ 의견을 유지했다.

백두산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올해 3분기 하루 평균 거래대금 추정치를 기존 17조3000억원에서 23조2000억원으로 높여 잡았다. 강세장과 맞물려 이달 들어 하루 평균 거래대금이 27조9000억원까지 불어났기 때문이다. 백 연구원은 “앞으로 강세장 전개 양상과 지속 시간에 따라 거래대금 추정치를 추가로 상향 조정할 가능성이 열려 있다”고 했다.
증권업종 지수가 연초 대비 70% 상승했지만, 주요 증권사의 밸류에이션(Valuation·기업 평가 가치) 매력이 여전하다고 백 연구원은 설명했다. 또 정책 호재와 자본시장 강세로 브로커리지와 트레이딩, 기업금융 관련 이익 상승 동력도 이어지고 있다.
백 연구원은 키움증권을 최선호주로 꼽고, 목표주가를 23만5000원으로 올렸다. 거래대금 강세와 발행어음 신사업 수혜 등이 키움증권 실적과 가장 크게 맞물릴 수 있기 때문이다.
키움증권이 4000억원 규모의 상환전환우선주(RCPS) 관련 부담도 감당할 수 있다고 백 연구원은 평가했다. 백 연구원은 “키움증권의 2020~2021년 RCPS와 전환사채(CB) 오버행(잠재적 매도 물량) 사례를 보면 전환가보다 주가가 평균 28% 높을 때 주식으로 전환했다”며 “키움증권의 11일 종가가 RCPS 전환가보다 26% 높은 점을 고려할 때 오버행 물량이 곧 나오기 시작할 것”이라고 했다.
이어 “다만 다우기술 지분을 제외한 3500억원이 실질 오버행 물량이고, 현재처럼 실적 추정치가 높아지는 구간에선 관련 악영향이 축소될 수 있다”고 했다.
백 연구원은 삼성증권과 NH투자증권 목표주가도 각각 7만8000원, 2만1500원으로 상향 조정했다. 브로커리지와 트레이딩 부문을 중심으로 삼성증권과 NH투자증권의 올해 예상 순이익 추정치를 각각 11%, 17% 올린 영향이다.
대체거래소인 넥스트레이드(NXT)의 점유율이 급증하면서 거래가 제한될 수 있다는 우려가 있지만, 백 연구원은 증권업종에 미치는 영향이 제한적이라고 판단했다. 이달 들어 한국거래소(KRX) 대비 넥스트레이드의 하루 평균 거래대금은 43%다. 자본시장법 시행령상 6개월 평균 15%로 제한되는 점을 고려할 때 일부 종목이 넥스트레이드 매매 종목에서 빠지거나 거래시간을 축소할 수 있다.
백 연구원은 “현실적으로 7월 전후로 매매 종목 수시 변경이 예상된다”면서도 “단계별 매매 종목 축소 등을 통해 큰 혼란 없이 안착될 것”이라고 했다.
- Copyright ⓒ 조선비즈 & Chosun.com -
Copyright © 조선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세종인사이드 아웃] 유명 연예인, 국세청 ‘홍보대사’ 빠지고 ‘세무조사’ 줄줄이
- [르포] 5중 철창 안 ‘제빵 교실’... 기술로 새 삶 찾는 화성직업훈련교도소 가보니
- 美 가계 최대 불안 요인은 의료비…중간선거 가를 변수로 부상
- 李대통령 “몇몇 불로소득 보호하려고 나라 망칠 수 없어”
- 당장 현금 절실한데 어쩌나… 흔들리는 홈플러스 회생 시나리오
- [법조 인사이드] ‘근로의 대가’ vs ‘경영 이익 분배’... 성과급에도 급이 있다
- [주간증시전망] 5300 찍은 역대급 불장, 이제는 ‘옥석 가리기’… 빅테크·금융 실적 가늠자
- [Why] 옷 대신 ‘취향’ 파는 패션가… 카페 여는 브랜드들, 이유는
- [인터뷰] 고준석 교수 “집값 상승기 내집 마련 경매로… 초보자도 쉽게 접근”
- 대기업·PEF도 반도체 FOMO… 매물 탐색 분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