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기업, 트럼프 행정부에 46% 부과한 ‘베트남’ 상대 관세 인하 촉구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베트남에 46%의 초고율 상호관세 부과를 예고한 가운데 베트남에 진출한 미국 기업들이 이 같은 관세가 자사 사업에 타격을 줄 것이라면서 미 행정부에 관세 인하를 촉구했다.
11일(현지시간) AFP 통신과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에 따르면 애플 베트남 자회사 등 베트남 진출 미국 기업들의 모임인 주베트남 미국상공회의소는 트럼프 행정부 관계자에게 보낸 서한에서 "관세 인상은 회원사 사업과 고객, 그리고 양국 간의 더 광범위한 무역 관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베트남에 46%의 초고율 상호관세 부과를 예고한 가운데 베트남에 진출한 미국 기업들이 이 같은 관세가 자사 사업에 타격을 줄 것이라면서 미 행정부에 관세 인하를 촉구했다.
11일(현지시간) AFP 통신과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에 따르면 애플 베트남 자회사 등 베트남 진출 미국 기업들의 모임인 주베트남 미국상공회의소는 트럼프 행정부 관계자에게 보낸 서한에서 “관세 인상은 회원사 사업과 고객, 그리고 양국 간의 더 광범위한 무역 관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들은 “베트남은 공급망 다각화라는 맥락에서 미국의 소중한 파트너로 부상했다”면서 고율 관세 부과가 중국에서 벗어나 공급망을 다각화하려는 동남아에서 미국의 전략적 이해관계에 반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트럼프 행정부는 베트남의 지난해 대미 무역흑자가 1235억 달러(약 170조원)로 중국, 멕시코에 이어 3번째로 크다는 점을 들어 베트남을 압박하고 있다.
하지만 미국상공회의소는 “우리는 미 행정부에 이런 (무역)적자 추세를 트럼프 대통령이 첫 임기 동안 인도·태평양 지역의 공급망 다각화에 성공했음을 보여주는 증거로 간주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또 “미국은 자국 정책 목표의 논리적 결과에 반하는 보복적이고 특정 부문에 대한 관세 조치를 지양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트럼프 1기 행정부 등이 그간 중국 의존도를 낮추려고 추진한 공급망 다변화에 따라 미국 등 글로벌 기업들이 생산시설을 베트남 등지로 옮겼는데 베트남에 대한 초고율 관세는 이런 기존 정책에 어긋난다는 것이다. 특히 애플·나이키·인텔 등의 공급망은 베트남에 크게 의존하고 있다. 베트남은 나이키 신발 생산량의 절반을 담당하는데, 나이키는 관세로 인해 가격 인상을 계획하고 있다. 또 애플은 올 연말까지 에어팟의 3분의 2를 베트남에서 조달할 것으로 전문가들은 예상하고 있다고 FT는 전했다.
미국상공회의소는 관세 인상 대신 미국산 상품·서비스에 대한 베트남 시장 개방을 통해 무역 불균형을 해소하는 방향이 낫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서한에서 베트남이 미국산 항공기·액화천연가스(LNG)와 에너지 인프라, 기타 상품 구매를 신속히 진행해야 한다면서 “이런 윈-윈 접근 방식이 보호무역주의 장벽을 높이는 것보다 바람직하다”고 주장했다. 또 미국이 문제 삼는 중국산 상품의 베트남을 통한 우회 수출과 관련해 미국·베트남 세관 당국의 협력을 통해 불법 환적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종혜 기자
Copyright © 문화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민주, ‘비례 승계’ 최혁진 제명키로… 崔 “무소속 남아 이재명 정부 도울 것”
- [속보]홍준표, 국힘에 “이재명 정권이 정당해산절차 들어갈 것…각자도생 준비하길”
- 여행 마치고 집에오니 “웃통 벗은 낯선 남자가”…집주인 ‘경악’
- 전 차관보다 11기수 후임…李 대통령, 파격적 ‘기수 파괴’ 인사
- 이재명 대통령 “시계 제작 지시…정성껏 준비하겠다”
- [단독] 헌재, 헌법84조 헌법소원 접수·배당…‘李 대통령 재판’ 논란 이후 첫 청구
- [속보]보수층 47% “尹 정부 국정운영 잘했다”…여전히 미련 못 버려
- 국내 대표 온라인 서점 ‘예스24’, 해킹 공격에 ‘올스톱’
- “가족 생이별”… 해수부 이전 지시에 공무원들 패닉
- 이재명 대통령, 차관급 인사 임명…기재부 1차관에 이형일 통계청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