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전복 선동죄 묻겠다"...홍콩, 대만 모바일 게임에 철퇴

이혜미 2025. 6. 11. 11:3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홍콩 경찰 국가안전처가 대만산 모바일 게임 '역통전:봉화'가 '대만·홍콩 독립'을 선동하고 무장 혁명을 조장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며, 해당 게임 이용을 금지했다.

앞으로 홍콩에서 이 게임을 다운로드하거나 유료 구매를 할 경우 홍콩 국가보안법에 따라 국가 분열 혹은 전복 선동죄로 간주된다.

음성재생 설정 이동 통신망에서 음성 재생 시 데이터 요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글자 수 10,000자 초과 시 일부만 음성으로 제공합니다.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홍콩 임정 설정 등 독립주의 조장"
다운로드·공유·유료 과금 행위 모두 범죄
"금지 이후 오히려 다운로드·검색 폭발"
대만 모바일 게임 '역통일전선:전쟁의 불꽃' 스틸샷. 야후 타이완 캡처

홍콩 경찰 국가안전처가 대만산 모바일 게임 '역통전:봉화'가 '대만·홍콩 독립'을 선동하고 무장 혁명을 조장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며, 해당 게임 이용을 금지했다. 앞으로 홍콩에서 이 게임을 다운로드하거나 유료 구매를 할 경우 홍콩 국가보안법에 따라 국가 분열 혹은 전복 선동죄로 간주된다.

11일 홍콩 명보에 따르면, 전날 국가안전처는 "홍콩 보안국장의 승인을 얻어 국가보안법 제43조 시행세칙 '부록 4'를 근거로 '역통전:봉화'에 대한 전자정보 접근이 금지됐다"고 밝혔다. 이 조항은 국가안보에 위협이 되는 위험한 전자정보(온라인 게시물, 앱 등)에 대해 삭제를 명령하고 플랫폼 사업자에 삭제나 차단 협력 의무를 지우는 내용이다. 국가안전처는 구체적으로 어떤 차단 조치가 이뤄졌는지는 공개하지 않았다.

이에 따라 홍콩 내에서 이 모바일 게임 앱이나 관련 콘텐츠를 인터넷을 통해 공유하거나 추천할 경우 홍콩 국가보안법에 따라 '국가 분열 선동죄', '국가정권 전복 선동죄' 등 혐의를 받게 된다. 앱을 다운로드하는 것 자체도 선동적 의도를 가진 출판물을 소지한 것으로 간주된다. 혹은 앱을 통해 유료 과금을 할 경우 국가 분열 또는 국가 권력 전복 행위를 위한 자금을 지원한 것으로 간주해 처벌 대상이 된다.

지난 4월 대만에서 출시된 '역통전:봉화'의 공식 웹사이트에 따르면, 이 게임은 플레이어가 홍콩, 몽골, 티베트, 타이완 등 반군을 일컫는 '혁명 진영' 혹은 '공산당 정권을 수호하는 홍군'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특히 홍콩 진영의 경우 '홍콩 임시정부'를 이끄는 선택지가 존재한다. 마을에서 저항 조직을 결성해 공산 정권을 전복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다.

역설적이게도 홍콩 당국의 조치 이후 이 게임에 대한 대중의 관심이 되레 폭발적으로 늘었다. 명보에 따르면, 전날 기준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는 이 게임이 검색되지 않지만 애플 앱스토어에서는 여전히 다운로드가 가능한 상태다. 금지 발표 직후 이 게임은 큰 주목을 받으며 "홍콩 지역 구글 인기 검색어 1위에 올랐고, 애플 앱스토어에서는 다운로드가 급증해 어드벤처 게임 무료 게임 분야 4위에 올랐다"고 대만 연합신문망이 전했다.

베이징= 이혜미 특파원 herstory@hankookilbo.com

Copyright © 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