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흑백요리사가 재해석한 ‘보훈 음식’ 맛보세요”…‘코리아 메모리얼 푸드 페스타’ 유명셰프 7명 출연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가보훈부는 광복 80주년과 호국보훈의 달을 맞아 보훈과 음식문화를 결합한 '코리아 메모리얼 푸드 페스타'를 오는 13일부터 15일까지 경기 하남시 미사경정공원 일대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13일 오후5시 개막 행사 전인 오후4시부터 흑백요리사에 출연했던 김미령, 조광효 셰프가 빼앗긴 나라를 되찾기 위해 헌신한 독립유공자들에게 바치고 싶은 음식을 각자의 레시피로 요리 대결을 하는 식전 행사가 펼쳐진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최현석·안유성·정지선 등 독립 등 주제 음식 선보여
광복 80주년 기념 드론쇼 및 개막 공연·버스킹 도
배화여자대 자원봉사 음식, 22개 참전국 대표 음식
국가보훈부는 광복 80주년과 호국보훈의 달을 맞아 보훈과 음식문화를 결합한 ‘코리아 메모리얼 푸드 페스타’를 오는 13일부터 15일까지 경기 하남시 미사경정공원 일대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에는 국내 유명 요리연구가(셰프)들이 함께한다. 13일 오후5시 개막 행사 전인 오후4시부터 흑백요리사에 출연했던 김미령, 조광효 셰프가 빼앗긴 나라를 되찾기 위해 헌신한 독립유공자들에게 바치고 싶은 음식을 각자의 레시피로 요리 대결을 하는 식전 행사가 펼쳐진다. 승자는 현장에서 추첨으로 선발된 국민 시식단에 의해 가려진다.
김미령 셰프는 잣을 곁들인 버섯 두부전골, 조광효 셰프는 감자 만두와 옥수수 소스를 선보인다.
또 개막 행사 이후 최현석 셰프는 일제강점기 프랑스에서 외교 활동을 전개한 독립유공자 서영해 선생(애국장)이 즐겨 먹은 것으로 알려진 해산물 스튜와 밀빵을 재해석한 요리, 정호영 셰프는 독립유공자 오건해 선생(애족장)이 집에서 직접 기른 콩으로 만든 두부를 활용해 만들었다는 납작두부볶음을 즉석에서 선보이는 ‘라이브 쿠킹쇼’를 진행한다. 이후 셰프들이 직접 레시피를 소개하고, 현장 국민 시식단의 시식도 진행할 예정이다.
이어 가수 경서와 전유진의 개막 축하 무대와 함께 광복 80주년을 기념하는 드론쇼가 펼쳐진다. 드론쇼는 김구(대한민국장), 윤봉길(대한민국장) 등 독립운동가들이 요리사로 바뀌며 음식을 만들거나, 음식을 시식하는 모습 등을 1000여 대의 드론이 연출하며 미사경정공원의 밤하늘을 수놓게 된다.
14일에는 안유성 명장이 무더위에 어울리는 ‘평양냉면’과 ‘5·18민주화운동 주먹밥’을, 정지선 셰프는 백범 김구 선생, 지복영 지사(애국장)가 즐겨 먹은 것으로 알려진 ‘쭝쯔’와 ‘총유병’을 선보이며 현장을 찾은 시민들과 소통할 예정이다.
쭝쯔는 찹쌀·쌀가루를 댓잎이나 연잎으로 감싸서 찌는 음식, 총유병은 밀가루 반죽 안에 참기름과 쪽파를 넣고 구운 파전이다.
마지막 날인 15일에는 이원일 셰프가 김구 선생의 어머니인 곽낙원 여사(애국장)가 대한민국 임시정부 요원들을 위해 쓰레기장에서 모은 채소로 우거지국을 끓여 먹던 사연을 전하며 ‘우거지 장터국밥’을 요리해 선보인다.
행사 기간 다양한 먹거리 부스와 푸드트럭, 체험 프로그램도 운영된다. 배화학당의 후신인 배화여자대학교 조리학과 학생 40여 명이 자원봉사자로 참여해 셰프들의 레시피를 활용한 요리 부스를 운영하고, 6·25전쟁에 참전한 22개 참전국의 음식, 하남시의 특산품인 ‘부추’ 등을 활용한 지역 중·소상공인들의 음식, 국민참여단 음식 등 다양한 부스에서 총 140여 종의 음식을 만날 수 있다. 여기에 보훈캐릭터 ‘보보’를 비롯해 독립운동가들의 이야기를 확인할 수 있는 야외 방탈출 게임, 버스킹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강정애 보훈부 장관은 “‘코리아 메모리얼 푸드 페스타’는 보훈과 음식문화를 접목한 보훈문화축제”라며 “광복 80주년과 호국보훈의 달을 맞아 가족, 친구, 연인이 함께 다채로운 음식을 통해 ‘일상 속 보훈’을 만나는 특별한 경험을 하시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정충신 기자
Copyright © 문화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 대통령 아들 결혼식 앞두고 테러 모의글 신고…작성자 추적
- 서울대생 ‘대선 후보 1위’ 이준석…李 대통령보다 7%P 높아
- 민주, ‘비례 승계’ 최혁진 제명키로… 崔 “무소속 남아 이재명 정부 도울 것”
- 이재명 대통령 “시계 제작 지시…정성껏 준비하겠다”
- [단독] 헌재, 헌법84조 헌법소원 접수·배당…‘李 대통령 재판’ 논란 이후 첫 청구
- 전 차관보다 11기수 후임…李 대통령, 파격적 ‘기수 파괴’ 인사
- 김민석 “반미? 하버드 다녔고 미국서 변호사 자격도 땄다”
- 여행 마치고 집에오니 “웃통 벗은 낯선 남자가”…집주인 ‘경악’
- [속보]보수층 47% “尹 정부 국정운영 잘했다”…여전히 미련 못 버려
- 국내 대표 온라인 서점 ‘예스24’, 해킹 공격에 ‘올스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