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북송금’ 이화영, 외환 혐의 피고발…시민단체 “李대통령도 추가 기소해야”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쌍방울그룹 대북송금에 관여한 혐의(특정범죄가중처벌법 상 뇌물, 정치자금법 위반, 외국환거래법 위반 등)로 기소돼 징역형이 확정된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에 대해 한 시민단체가 외환(일반이적) 공모 혐의로 처벌해야 한다며 고발장을 제출했다.
이 단체는 제3자 뇌물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이재명 대통령에 대해서도 검찰이 외환 혐의로 추가 기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쌍방울그룹 대북송금에 관여한 혐의(특정범죄가중처벌법 상 뇌물, 정치자금법 위반, 외국환거래법 위반 등)로 기소돼 징역형이 확정된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에 대해 한 시민단체가 외환(일반이적) 공모 혐의로 처벌해야 한다며 고발장을 제출했다. 이 단체는 제3자 뇌물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이재명 대통령에 대해서도 검찰이 외환 혐의로 추가 기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7일 시민단체 서민민생대책위원회(서민위)는 이 전 부지사를 외환(일반이적) 공모 혐의로 서울경찰청에 고발했다고 밝혔다. 서민위는 고발장에서 지난 5일 이 전 부지사의 유죄를 확정한 대법원 판결에 대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 및 국가의 정체성마저 흔들었던 가장 중요한 범죄행위인 ‘외환죄(일반이적) 공모’가 기소에서 빠졌다”며 “신속한 재수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단체는 이어 “이번 대법원 판결을 종합할 때 이 대통령이 불법 대북 송금 보고를 받고 승인해 5·24조치뿐 아니라 북한에 대한 미사일·대량살상무기(WMD) 관련 물자 이전, 금융거래 금지, 북한 화물 검색 등을 골자로 한 유엔 안보리의 대북 제재 결의를 위반한 것으로 외환죄에 해당한다”고 지적했다. 다음 달 22일로 예정된 공판준비기일 전에 수원지검이 이 대통령의 외환 혐의를 신속하게 추가 기소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헌법 84조는 대통령이 재직 중 형사상 소추를 받지 않는다고 규정하고 있지만, 내란 및 외환죄는 예외다.
앞서 5일 대법원 2부(주심 박영재 대법관)는 특정범죄 가중처벌법상 뇌물 등 혐의로 기소된 이 전 부지사에게 총 징역 7년 8개월(특가법상 뇌물 및 외국환거래법 위반 등 징역 7년·정치자금법 위반 징역 8개월)과 벌금 2억5000만 원 및 추징금 3억2595만 원을 선고한 원심 판결을 확정했다.
쌍방울 대북송금 사건은 경기도가 북측에 지급하기로 약속한 스마트팜 사업 지원비 500만 달러와 경기지사였던 이 대통령의 방북 비용 300만 달러를 쌍방울 측이 북한 인사에게 대납했다는 의혹이다. 1·2심은 대북송금이 경기지사 방북비 등 경기도를 대신해 북한 인사에게 지급한 것이라고 판단했고, 대법원도 같은 판단을 유지했다.
다만 이 전 대통령 재판의 진행 여부는 불투명한 상황이다. 재판부가 대통령의 형사 불소추 특권을 진행 중인 재판에도 적용하면 재판은 중단된다. 재판부가 속행을 결정하더라도 대통령에 대해 재직 기간 중 형사재판을 중단하는 형사소송법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할 경우 재판은 모두 정지된다.
조재연 기자
Copyright © 문화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3년 전 홍준표 총리, 유승민 부총리, 이준석 대표로 운영했다면” 전 국힘의원 지적
- 이재오 “국힘 당 보고 찍은 사람 없고 김문수 보고 찍은 것”
- 천하람 “이준석 한자릿수 득표율은 ‘그 발언’ 탓”
- 민주당 대표 놓고 ‘정청래 vs 박찬대’ 각축전 붙었다…이재명 대통령 ‘의중’은 누구?
- 홍준표 “국힘 태워야 할 집단, 정치검사 네놈이 나라·당·보수 거덜내”…대선패배 책임 ‘핵
- 호텔 조식에 나온 ‘딤섬 바퀴벌레’...검은 물체 뭔가 했는데 ‘경악’
- 기내식 주다가 사라진 승무원, 화장실서 ‘알몸 댄스’ 추다 적발
- [속보] 北 인터넷망 대규모 접속장애 3년 만에 또 먹통… 장비결함 등 내부 시스템 오류 가능성
- “넌 학벌도 안 좋지?ㅋㅋ” “이죄명” …학력 비하 댓글 올린 국힘 시의원에 ‘제명 요청’ 확
- 이재명 “내란 종식·능력”에 투표, 김문수는 “도덕성”에 찍었다 [한국갤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