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무총리에 김민석…비서실장에 강훈식 내정"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재명 대통령 당선인은 새 정부 초대 국무총리에 김민석 민주당 최고위원을, 대통령 비서실장에 강훈식 민주당 의원을 각각 내정한 걸로 알려졌습니다.
이재명 대통령 당선인이 이재명 정부의 초대 국무총리에 김민석 민주당 수석최고위원을 내정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대통령실 국가안보실장 등 새 정부 외교안보 라인에는, 위성락 민주당 의원, 이종석 전 통일부 장관, 김현종 전 청와대 국가안보실 2차장 등이 기용될 가능성이 거론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이재명 대통령 당선인은 새 정부 초대 국무총리에 김민석 민주당 최고위원을, 대통령 비서실장에 강훈식 민주당 의원을 각각 내정한 걸로 알려졌습니다. 이재명 당선인은 오늘(4일)부터 바로 국정운영에 나서는 만큼, 정부와 대통령실 주요 직위의 인선도 속속 발표될 전망입니다.
이 내용은 김태훈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이재명 대통령 당선인이 이재명 정부의 초대 국무총리에 김민석 민주당 수석최고위원을 내정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1964년 서울에서 태어난 김 수석최고위원은 4선 의원으로 민주당 내 대표적인 전략가입니다.
서울대 총학생회장과 전국학생총연합 의장을 지낸 86 운동권 출신이기도 한데, 이번 대선에서는 상임공동선거대책위원장을 맡아 이 당선인을 도왔습니다.
[김민석/민주당 수석최고위원 (5월 24일) : 이재명 후보와 함께 새로운 날을 만들자, 정권교체에 힘을 모으자, 그것 때문에 모이셨나요.]
대통령실 비서실장에는 강훈식 민주당 의원이 내정된 걸로 전해졌습니다.
1973년생인 강 의원은 건국대 총학생회장을 지낸 90년대 운동권 출신으로 충남 아산을에서 내리 3선에 성공했습니다.
이번 대선에서는 선대위 종합상황실장으로 뛰었습니다.
[강훈식/민주당 의원 (5월 29일) : 헌정수호 후보, 경제대통령 후보, 국익중심 실용외교 후보 이재명에게 소중한 한 표를 부탁드립니다.]
이 당선인과 호흡을 맞춰온 민주당 내 전략통들을 총리와 비서실장에 내정한 건, 인수위원회 없이 출범하는 새 정부가 빠르게 국정을 다잡으려는 포석으로 보입니다.
대통령실 정책실장으로는 이 당선인이 경기지사로 일할 때, 경기연구원장을 역임했던 이한주 민주연구원장 등이 검토되는 걸로 알려졌습니다.
이한주 원장은 이 당선인의 간판 정책인 '기본소득'의 밑그림을 그렸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대통령실 국가안보실장 등 새 정부 외교안보 라인에는, 위성락 민주당 의원, 이종석 전 통일부 장관, 김현종 전 청와대 국가안보실 2차장 등이 기용될 가능성이 거론됩니다.
김태훈 국방전문기자 oneway@sbs.co.kr
Copyright ©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이재명 축하…국민 선택 겸허히 받아들인다" 대선 패배 승복 선언한 김문수 [국민의선택]
- "시민 여러분 감사" '첫 메시지'…"어긋남 없이 사명 이행할 것" [국민의선택]
- '당선 확실' 자택 앞 이재명 "국민 위대한 결정에 경의" [국민의선택]
- 김문수 득표율이 낮은 이유는?…"윤석열이 손만 대면 표가 날아가" 조갑제 분석 [국민의선택]
- 상황실 찾아 "1년 뒤 지방선거를"…이준석 악수에 '초코바' 쥐어준 당원 [국민의선택]
- [국민의선택] '눈가 촉촉' 집 앞 등장한 이준석…"어려운 환경에서도, 성원 감사"
- 윤 전 대통령, 쏟아지는 질문에 갑자기 웃음 "왜 웃으시는 겁니까?" [현장영상]
- "기표 잘못했다" 투표용지 찢은 60대…선관위 조사
- 처·자식 살해 40대 가장 "거액 채무때문에 범행"
- '4차로→3차로' 사라진 차선…5명 추락해 사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