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철강·알루미늄 관세 25→50% 인상…6월 4일 시행"
김정윤 기자 2025. 5. 31. 11:48

▲ US스틸 공장에서 연설하는 트럼프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미국으로 수입되는 외국산 철강과 알루미늄 제품에 부과 중인 25%의 관세를 50%로 인상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현지 시간 30일 펜실베이니아주 피츠버그 US스틸 공장에서 진행한 연설에서 이같이 밝힌 뒤 "이는 미국 철강 산업을 더욱 탄탄하게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3월 12일부터 무역확장법 232조를 근거로 외국산 철강 제품에 25%의 관세를 부과했는데 이를 2배로 인상하겠다고 한 겁니다.
연설 때는 철강만 언급했지만, 연설 뒤 SNS 트루스소셜에 올린 글에서 트럼프 대통령은 철강뿐 아니라 알루미늄에 대한 관세도 50%로 인상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철강·알루미늄에 대한 관세를 25%에서 50%로 인상하게 돼 큰 영광"이라며 "이는 6월 4일 수요일부터 시행된다"고 덧붙였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연설에서 관세율 25% 상황에서는 허점이 있었다면서 "이 조치(50%로 인상)를 회피할 수 있는 방법은 없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미 25%의 관세로 타격을 받고 있는 우리나라 철강업계의 수출 상황은 더욱 힘들어질 전망입니다.
무역협회 등에 따르면 지난해 우리나라 전체 철강 수출액 가운데 미국 비중은 약 13% 수준입니다.
(사진=게티이미지코리아)
김정윤 기자 mymove@sbs.co.kr
Copyright ©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SBS에서 직접 확인하세요. 해당 언론사로 이동합니다.
- 5호선 지하철서 방화…'기름통 든 남성' 용의자 체포
- [뉴스토리] 서울대 10개 만들면 벗어날 수 있나…변질된 교육 지옥 탈출구는?
- '예고 없이' 등장한 6천만 원짜리 조경석…"논이나 산에 받쳐 있는 돌"
- MZ부터 X세대까지 '리더 포비아', 승진 회피하는 이유는?
- 떠나는 머스크에 '황금 열쇠' 선물…"특별한 사람"
- '이재명 군대 면제' 올렸다 "10초 만에 삭제"…결국 [대선네컷]
- 90도 기울더니 갑자기 '확'…마지막 1분간 무슨 일이
- 5시간 뒤 또 '슬쩍'…남편 신분증으로 '두 번 투표'
- 투표용지 쥐고 줄줄이 밖으로…총선 투표지도 발견
- 졸업식서 보란 듯…"전 세계" 한 마디에 터진 환호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