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모비스 축구장 11개 크기 물류센터…AS부품 공급 속도전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현대자동차와 기아의 애프터서비스(AS) 부품 공급을 책임지고 있는 현대모비스가 기존 아산 물류센터에 이어 경주에 대규모 물류센터를 구축했다.
현대모비스는 경북 경주시 명계3일반산업단지에 차량용 AS부품 공급을 위한 영남물류센터를 신축하고 본격 운영에 들어갔다고 29일 밝혔다.
현대모비스는 영남물류센터 구축으로 기존 아산물류센터와 함께 국내 AS부품 공급을 위한 2개의 대규모 물류 허브를 갖추게 됐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영남·충청 협력사 제품받아 관리
입고·저장 자동화로 효율성 높여
현대차·기아 고객에 안정적 제공

■'축구장 11개' 대형 물류 거점
현대모비스는 경북 경주시 명계3일반산업단지에 차량용 AS부품 공급을 위한 영남물류센터를 신축하고 본격 운영에 들어갔다고 29일 밝혔다. 건립에 총 970억원이 투입된 신축 물류센터는 지난 2년 여 간의 공사기간을 거쳐 올해 초부터 가동을 시작했다. 부지 면적은 8만1000㎡(2만4000평)으로 축구장 11개 크기에 달한다. 앞으로 영남지역 270개 생산협력사로부터 부품을 공급받아 전국의 현대차, 기아 고객에게 적시에 공급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현대모비스는 영남물류센터 구축으로 기존 아산물류센터와 함께 국내 AS부품 공급을 위한 2개의 대규모 물류 허브를 갖추게 됐다.
이 물류센터들은 생산협력사가 밀집해 있는 영남과 충청권에서 생산되는 AS부품들을 각각 1차적으로 공급받아, 전국 1000여 이상의 물류망으로 순환시키는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전국 곳곳에 AS부품을 원활하게 공급하는 2개의 심장 역할을 하는 셈이다. 손찬모 현대모비스 서비스부품BU장(부사장)은 "더욱 빠르고 정확한 국내 AS부품 공급을 위해, 권역별 물류거점을 단계적으로 확대해 나갈 방침"이라고 강조했다.
■현대차·기아 17만5000개 부품 관리
현대모비스가 이번에 신축한 경주 영남물류센터는 현대차와 기아 152개 차종에 대한 약 17만5000개 품목을 관리하고 있다. 입고와 저장, 출고 작업을 자동화해 물류관리 효율성도 높였다. 백문기 영남물류센터장은 "소규모 차량 부품의 경우 자동화 도입으로 시간당 처리 건수가 기존 수작업 대비 2배에서 최대 3배까지 늘어났다"고 설명했다.
현대모비스는 국내 뿐 아니라 해외 물류 거점도 지속적인 물류효율화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현대모비스가 국내외에서 관리하고 있는 보수용 AS 부품은 205개 차종에 품목수만 280 개에 달한다. 이를 위해 현대모비스는 현재 북미와 유럽, 중국, 아시아 등 전세계 지역에 총 54개의 물류 거점을 구축하고 있다. 글로벌 물류거점에 AS부품 공급하기 위해, 국내에 내수용 물류센터 외에도 울산과 아산에 수출 물류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cjk@fnnews.com 최종근 기자
Copyright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성인男과 모텔 간 중3 딸의 절규…"아빠는 성매매·엄마는 맞바람"
- 추성훈 "매번 이혼 생각…야노시호와 똑같아"
- 충남 홍성 농수로서 40대女 숨진 채 발견
- 김원준 "검사 아내, 주인님으로 불러…저작권 통장 신문도 받았다"
- 서희원, 패혈증 사망 뒤 숨겨진 '임신중독증'
- '유산 후 성관계 거부' 아내 살해한 30대男, 빈소서 상주 역할 하다 붙잡혀
- '결혼 25년' 윤유선, 판사 출신 남편과 '동상2' 출격…"집 나갈 것" 했던 이유는
- 극비 결혼 김종국 아내 공개 "원래 알던 동생이었다"
- "나이 중요하지 않다더니"…30살 연상男과 혼전 임신한 언니
- 부여 사찰서 불…주지스님 숨진 채 발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