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현대중공업, 함정 분야 첫 방산원가관리체계 인증서 받아
김남희 기자 2025. 5. 29. 17:54
HD현대중공업은 함정 분야에서 방산업체 중 처음으로 방산원가관리체계 인증을 받았다고 29일 밝혔다.
방산원가관리체계 인증서는 방위사업청(방사청) 방위산업진흥국이 주관하는 제도다. 방사청이 방산물자의 원가 관리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2012년부터 시행하고 있다. 방산업체가 방산원가관리체계 인증을 받으면 방산물자에 대해 추가 이윤을 인센티브로 받을 수 있다.

인증을 받으려면 방산업체의 전사적자원관리(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 시스템이 관리하는 원가 정보를 국방통합원가시스템에 연계해 자동으로 전송해야 한다. 이를 통해 일정 금액 이상의 계약과 관련된 원가 자료를 제출해야 한다.
2012년 해당 인증 제도 시행 후 지상, 항공 분야 방산업체 12곳이 인증을 받았다. 함정 분야에서는 HD현대중공업이 처음으로 인증을 받았다. HD현대중공업은 지난해 관리시스템을 구축했고 협력사에도 시스템 구축을 위한 컨설팅과 교육을 지원해 왔다고 설명했다.
HD현대중공업은 “이번 인증 획득으로 세계 함정 시장에서 신뢰도와 수주 경쟁력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했다.
- Copyright ⓒ 조선비즈 & Chosun.com -
Copyright © 조선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조선비즈에서 직접 확인하세요. 해당 언론사로 이동합니다.
- ‘AI 고평가’ 논란에 美 빅테크 주가 줄타격… “‘수퍼 乙’ 삼성전자·SK하이닉스 영향 제한적
- 한국GM에 힘 싣는 메리 바라… “韓 생산 모델 큰 성공… 관세 15% 예상”
- [동네톡톡] 삼성·SK ‘반도체 호황’에… 이천·청주·화성 ‘세수 잭팟’ 터졌다
- [재계 키맨] ‘세대 교체’ 롯데의 새 얼굴, 노준형 지주 대표
- 강남3구 4.7억 낮춘 급매물 등장… “평균 25억에 무주택자 엄두도 못내”
- [AX, 낡은 공장을 깨우다]⑦ 이재용도 찾은 ‘도금공장’의 변신...불량률 77%↓ 생산성 37%↑
- [사이언스샷] 코에 뿌리면 끝, 독감 막는 스프레이
- 전시회서 격돌한 LS일렉·효성… ‘11조 서해안 전력망 수주전’ 기싸움
- [법조 인사이드] ‘초봉 1.7억’ 승부수 띄운 YK… 예비법조인 ‘술렁’
- 美서 1척 만들 돈이면 韓선 6척… 워싱턴 싱크탱크 “동맹국 조선소 활용이 유일한 대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