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화하듯 편하게… 카카오뱅크 AI 검색 출시
박소현 2025. 5. 26. 18:17

카카오뱅크가 금융권 최초로 생성형 AI를 활용한 대화형 검색 서비스 'AI 검색'을 출시한다고 26일 밝혔다. 카카오뱅크는 AI 검색을 시작으로 연내 AI가 적용된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출시할 계획이다.
AI 검색은 카카오뱅크를 이용하면서 생긴 궁금한 점을 질문하면 AI가 답을 제공하는 서비스다. 질문에 맞는 답변과 후속 질문 리스트도 함께 제공된다.
예를 들어 "신용대출 상환방식에는 어떤 게 있어"라고 질문하면 카카오뱅크 신용대출 서비스와 함께 신용대출 상환방식 종류와 신용대출 신청시 필요한 서류, 신용대출 금리 결정 과정 등 후속 질문 리스트를 함께 보여준다.
카카오뱅크 앱 전체 탭 검색창에서 궁금한 내용을 입력한 뒤 'AI에게 물어보기'를 선택하면 대화창으로 자동 연결된다.
AI 검색은 애플 인텔리전스와 연계되면서 카카오뱅크 앱을 실행하지 않은 상태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금융보안원의 보안 평가도 통과했다. AI 검색에는 검색증강생성(RAG) 기술이 적용됐다. AI에 데이터 소스를 추가해 대규모 언어모델(LLM) 성능을 향상시키는 기술로, 금융산업에 특화된 답변을 생성하도록 만들었다. 기술을 고도화하면서 답변 정확도를 높여갈 예정이다.
카카오뱅크는 'AI 검색'을 시작으로 AI 기반 서비스를 연말까지 지속 선보이며 'AI 네이티브 뱅크(Native Bank)'로 AI 금융의 기준을 제시할 계획이다. 카카오뱅크는 "출범 때부터 금융을 더 쉽고 편리하게 만들겠다는 목표로 서비스를 고도화해 왔다"며 "카카오뱅크가 출시하는 AI기반의 서비스들을 통해 또 한 번의 혁신을 선보일 것"이라고 전했다.
박소현 기자
Copyright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파이낸셜뉴스에서 직접 확인하세요. 해당 언론사로 이동합니다.
- 부여서 실종된 80대 여성, 17시간 만에 논산서 숨진 채 발견
- "30명이 음료 5잔 시키고, 2시간 뒤 나타나" 광화문 스벅 가방 보관소로 쓴 승무원들
- 김종국 "아내 뭘 하든 관여 안 해…부부싸움·잔소리 NO"
- "누가 날 죽였더라" 박준형, '사망설' 가짜뉴스 피해
- 최선규 "3살 딸 트럭에 깔려 즉사" 기적적으로 살아난 사연
- 혼전임신 김지영, 신혼여행 안 가 "남편 바로 출근"
- "한국에 엄청난 미인 등장" 日, '포스트 김연아' 해설위원에 환호
- 남편 월 1000만원 버는데, 아내는 '청소 거부'…이호선 "왜 웃어요?" 정색
- "성폭행당했다" 알몸으로 뛰어나와… 태국 도로서 무슨 일
- 조인성 "얼굴로 져본적 있다…이정재 아우라 진짜 멋있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