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권 코로나 재확산 '비상'‥"팬데믹 대비"
[뉴스25]
◀ 앵커 ▶
대만과 태국, 홍콩 등 아시아 국가들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빠르게 늘고 있습니다.
확산세가 장기간 지속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는 가운데, 세계보건기구는 감염병의 세계적 대유행에 대비하기 위한 결의안을 채택했습니다.
장유진 기자가 보도합니다.
◀ 리포트 ▶
대만에서 코로나 확진자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대만 위생복리부 질병관제서에 따르면 지난주 코로나19 응급 환자 수는 1만 9,097명으로, 전주보다 88% 넘게 늘었습니다.
최근 일주일 사이 93명의 중환자가 발생했고 4명이 목숨을 잃었습니다.
6주 연속 확진자 수가 늘고 있는데, 다음달 중순 증가세가 정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태국에서도 최근 일주일 사이 코로나19 확진자가 3만3천30명으로 전주 보다 2배 이상 증가했습니다.
태국 보건당국은 확진자 수가 11주 연속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며 이번 유행이 장기간 지속될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습니다.
중화권 역시 상황은 심각합니다.
홍콩에서는 최근 4주간 코로나19 관련 사망자가 30명이 나왔고, 코로나 확진율은 1년 만에 가장 높은 13.6%로 집계됐습니다.
중국 본토에서도 양성률이 높아지고 있으며 싱가포르도 최근 코로나19 환자가 크게 늘었습니다.
세계보건기구는 팬데믹 협정 결의안을 만장일치로 승인하며, 감염병 대유행에 대한 대응 강화에 나섰습니다.
[거브레예수스/WHO 사무총장] "WHO 팬데믹 협정을 채택한 것은 이 기구와 세계 보건의 역사에서 가장 중요한 업적 중 하나로 평가될 것입니다."
하지만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WHO 탈퇴를 선언하면서 이번 결의안이 얼마나 효용이 있을 지를 두고 의문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MBC뉴스 장유진입니다.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장유진 기자(jjangjjang@mbc.co.kr)
기사 원문 - https://imnews.imbc.com/replay/2025/nw2500/article/6718328_36832.html
Copyright © MBC&iMBC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학습 포함)금지
- 부랴부랴 "우리 당원 아냐, 김건희 사과"‥국민의힘 부글부글
- "예수 이름으로 선관위 컴퓨터 싹 고장! 아멘!"‥'선거부정' 뒷배 극우 교회
- '김 여사 휴대폰' 확보‥'도이치 재수사' 속도
- "닭강정도 못 팔아요" 브라질산 수입 중단에 닭고기 값 '아슬아슬'
- 노상원의 'YP작전계획'‥'윤석열 대통령 만들기' 작전?
- 사의 표명해도 특검은 못 피한다?‥검찰 내부는 '뒤숭숭'
- 미국 5만 명 재외투표 시작‥"오늘만 기다렸어요" "뭉클합니다"
- "남들처럼 투표하고 싶다"‥'투표 사각지대'에 놓인 노동자들
- '특단의 대책' 단일화 구애에도 이준석 "검토 안 해" 막후 폭로도
- '중국 간첩 99명 체포 가짜뉴스 보도' 스카이데일리 기자 구속영장 기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