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언스게시판] 송철화 원자력연 책임연구원, 美원자력학회 석학회원 선정 外

문세영 기자 2025. 5. 15. 17:56
음성재생 설정 이동 통신망에서 음성 재생 시 데이터 요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글자 수 10,000자 초과 시 일부만 음성으로 제공합니다.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송철화 한국원자력연구원(원자력연) 원자로계통안전연구부 책임연구원. 원자력연 제공.

■ 한국원자력연구원(원자력연)은 송철화 원자로계통안전연구부 책임연구원이 2025년 미국원자력학회(ANS) 석학회원이 됐다고 15일 밝혔다. ANS 석학회원은 원자력 과학기술 분야에서 독창적인 연구 업적을 쌓고 학계 및 산업계 기술 발전에 기여한 인물에게 수여된다. 송 책임연구원은 40년간 원자력 분야의 연구개발과 고등교육에 매진했으며 신형 원자로 개발과 안전성 향상 연구를 선도해 온 공로로 석학회원에 선정됐다. 2025년 석학회원에는 6명이 선정됐고 송 책임연구원은 유일한 외국인이다. 시상식은 6월 16일 미국 시카고에서 열릴 예정이다.

■ 한국재료연구원(재료연)은 13일 중국과학원 금속연구소(IMR)와 한·중 간 재료과학 분야의 전략적 협력 기반을 마련하고 공동연구 활성화 및 핵심인력 교류 확대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협약으로 양 기관은 재료기술 개발을 위한 공동연구 수행 및 상호 연구원 파견, 공동 세미나 및 국제 워크숍 개최, 연구시설·시험 인프라 상호 개방 및 공동 활용 등을 추진한다.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은 14일 대전 라마다 호텔에서 ‘2025년 한국초고성능컴퓨팅포럼 정기총회 및 기술교류회’를 개최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날 행사에서는 국가 초고성능컴퓨팅 분야의 활용 사례, 국가 슈퍼컴 6호기 사업 추진 현황 등이 공유됐고 기술교류 분야 간 협력을 위한 논의가 진행됐다. 슈퍼컴 6호기 구축 소식이 특히 큰 주목을 받았다. KISTI는 슈퍼컴퓨터 제조사 HPE와 3900억원 규모 계약을 체결하고 최신 GPU 8496장이 탑재된 차세대 초고성능 시스템을 2026년 상반기 가동할 예정이다. 최신 스마트폰 한 대로 이틀 넘게 걸릴 계산을 1초 만에 처리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문세영 기자 moon09@donga.com]

Copyright © 동아사이언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