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 일본여행 선호도 '세계 최고'…Z세대는 소도시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우리나라 여행객들의 일본여행 욕구가 다른 국가 대비 최대 37배까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15일 클룩이 발표한 '2025 트래블 펄스'에 따르면 올해 여행하고 싶은 국가∙지역을 묻는 설문에 '일본'이라고 답한 한국 여행객은 33%로, 일본을 선택한 전 세계 여행객 평균 응답률 13.4%보다 훨씬 높았다.
특히 일본을 고른 한국 Z세대 여행객은 37%로 전 세계 Z세대 여행객(13.1%)과 비교해 24%포인트(p)가량 높았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유튜브·인스타그램 영향력 압도…후지노미야 등 숨은 도시 뜬다

(서울=뉴스1) 윤슬빈 관광전문기자 = 우리나라 여행객들의 일본여행 욕구가 다른 국가 대비 최대 37배까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15일 클룩이 발표한 '2025 트래블 펄스'에 따르면 올해 여행하고 싶은 국가∙지역을 묻는 설문에 '일본'이라고 답한 한국 여행객은 33%로, 일본을 선택한 전 세계 여행객 평균 응답률 13.4%보다 훨씬 높았다.
'2025 트래블 펄스'는 2025년 여행을 계획하는 아시아 태평양 지역 및 미국∙호주 등 14개국의 여행객 70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 결과이다.
특히 일본을 고른 한국 Z세대 여행객은 37%로 전 세계 Z세대 여행객(13.1%)과 비교해 24%포인트(p)가량 높았다. 또 이들의 일본 여행 선호도는 대만보다 9배, 베트남보다 37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일본 방문을 계획하고 있는 한국 여행객은 '도쿄'와 '오사카'를 가장 선호했다.
하지만 Z세대 여행객들 사이에서는 '후지노미야'와 '니코' 같은 소도시의 인기도 높았다. 이는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콘텐츠를 통해 다양한 여행지를 접한 영향으로 분석된다.
한국 여행객들이 여행 결정을 내리는 데 가장 큰 동기를 부여하는 SNS 콘텐츠 유형은 '여행지 사진과 비디오 등'(46.2%)이었으며 그 뒤로 '여행 꿀팁 관련 정'보(43.4%)와 '여행 블로그'(36.1%)가 뒤를 이었다.
특히 여행 계획을 세울 때 80.5%가 유튜브를 참고한다고 답했으며 인스타그램을 참고한다는 응답도 67.1%에 달했다. 이는 틱톡(18.4%)과 페이스북(17%)과 비교해 4배가 넘는 수치다.
아울러 한국인 여행객들이 올해 여행지에서 하고 싶은 활동은 1위 테마파크∙워터파크 방문, 2위 유적지 탐방, 3위 워킹∙자전거 투어로 나타났다.
'여행 시 고려하는 지속 가능한 실천'에 대한 답변도 눈길을 끌었다. 친환경∙동물 복지에 대한 인식이 확장하면서 한국 여행객들은 개인용 재사용 물품을 지참(33.3%)하거나 동물 착취적인 활동을 피한다(21.3%)고 답했다.
이준호 클룩 한국 지사장은 "한국인들이 여행을 계획할 때 겪는 가장 큰 장애 요소는 시간 제약과 경제적 부담감으로 일본은 이 두 가지 요소를 효율적으로 해소할 수 있는 최적의 여행지"라며 "쉽게 식지 않을 일본 인기에 클룩은 일본 소도시 구석구석 여행할 수 있도록 다양한 상품을 발굴할 것"이라고 말했다.
seulbin@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최선규 "3살 딸 교통사고로 즉사했었는데…제가 목 핏덩이 빼낸 뒤 살아나"
- "김연아보다 더 예쁘다"…피겨 해설 임은수 미모 외신도 '들썩'
- "10년째 신천지 다니는 아내…나와 종교 택하라 했지만" 결혼 20년 남편 호소
- '전청조에 속은 그녀' 남현희 "남편 불륜 탓 이혼…상간녀는 지금도 교사"
- "'김 부장님께 안길 뻔, 못 놔주겠다'…남편한테 카톡 여직원 불륜 맞죠"
- '전' '무' 사진 올린 주사이모, 전현무 저격?…"죽다 살아나니 생각 달라져"
- 홍대·압구정 '나체 박스녀' 또 엄벌…이번엔 마약 혐의 징역형 '집유'
- 63세 김병세 "15살 연하에 90일 만에 청혼…결혼한 지 벌써 7년 됐다"
- 외도 들통난 남편…"너도 과거 있잖아?" 아내 결혼 전 교제 생트집
- '양성애자 고백' 솜혜빈, 2살 연하 男가수 김예훈과 웨딩화보 공개 [N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