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시절에 쏠쏠했는데 다시?…햇빛연금 공약타고 빛나는 태양광주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미국의 중국산 태양광 제품 제재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의 '햇빛연금' 공약 영향으로 국내 태양광 관련주들이 14일 강세를 보였다.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이날 태양광 셀·모듈 기업인 한화솔루션은 전 거래일 대비 10.83% 오른 3만7350원에 거래를 마쳤다.
이번 상승세는 미국의 중국산 태양광 제품 제재에 따른 반사이익 기대감이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美상무부, 중국산에 고율 관세
이재명 태양광 공약도 영향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이날 태양광 셀·모듈 기업인 한화솔루션은 전 거래일 대비 10.83% 오른 3만7350원에 거래를 마쳤다.
폴리실리콘을 생산하는 OCI홀딩스는 6.90% 상승한 7만9000원에 장을 마감했다.
태양광 모듈 회사인 HD현대에너지솔루션은 29.94% 급등해 이날 종가 4만4050원을 기록했다.
태양광 발전 산업의 가치사슬은 폴리실리콘, 잉곳, 웨이퍼, 셀, 모듈 순으로 구성된다.
이번 상승세는 미국의 중국산 태양광 제품 제재에 따른 반사이익 기대감이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내달부터 동남아시아에서 생산돼 미국으로 들어오는 중국 태양광 제품에 고율 관세가 적용되는데 반덤핑관세의 경우 최대 271.28%, 상계관세는 최대 3403.96% 부과된다.
중국 내에서 태양광 산업 구조조정이 일어나는 점도 국내 업계에 호재로 작용하고 있다.
한승재 DB증권 연구원은 “중국 업체들의 구조조정이 가속화되면 한화솔루션의 태양광 제품 가격이 중장기적으로 반등할 것”이라고 말했다.
국내 태양광 기업들은 미국 현지에 생산시설을 지으며 반사이익 극대화를 노리고 있다.
한화솔루션은 3조원을 투자해 미국 조지아주 카스터빌에 모듈과 셀, 잉곳, 웨이퍼 등을 통합 생산하는 공장을 건설 중이다.
OCI홀딩스도 미국에 태양광 셀 공장을 지어 내년 상반기부터 상업 생산을 시작할 계획이다.
이 후보의 이른바 햇빛연금 공약도 투자 심리를 자극했다.
이 후보는 최근 농촌에서 태양광 발전으로 벌어들인 이익 일부를 지역 주민에게 나눠주는 햇빛연금 지급 방안을 제시한 바 있다.
이날 HD현대에너지솔루션이 다른 종목보다 큰 상승폭을 보인 배경에는 시가총액 차이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HD현대에너지솔루션의 시가총액은 4933억원으로 한화솔루션(6조4287억원), OCI홀딩스(1조5014억원)보다 작다.
시가총액이 작고 유동성이 낮은 종목은 상대적으로 적은 거래대금으로도 주가가 크게 변동할 수 있다.
Copyright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오늘의 운세 2025년 5월 15일 木(음력 4월 18일) - 매일경제
- “한국인과 중국인은 안 받습니다”…日 식당들, 줄줄이 국적 차별 ‘출입제한’ - 매일경제
- 中전투기에 무너진 라팔, 남일 아니네...韓전투기도 라팔용 미사일 도입 계약 [★★글로벌] - 매
- 벗고 오지 말랬는데…中 여배우 칸 레드카펫서 쫒겨났다 - 매일경제
- “일본 대만 제치고 서울이 1위”…미국 여행 전문매체서 ‘亞 최고 레저 여행지’ 등극 - 매일
- 5000만개 팔렸다 “안사면 손해”…천원 한장만 들고가도 든든한 이곳 - 매일경제
- 20년간 생신 잔칫상 차린 며느리에...“안 쫓아낸 게 다행” 시어머니 망언 - 매일경제
- “줄서서 먹을 만하네요”...한달에 4억원 번다, 미국 전통 스테이크 맛집 인기 - 매일경제
- 대선 결과 따라 ‘사법부 지각변동’...새 정부선 대법관 10명 교체 - 매일경제
- ‘트레블 눈앞’인데 웃지 못하는 이강인, ‘팀 내 입지 ↓’ 이적설 구체화···‘아스널·맨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