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럭스, 통합관제기술 스타트업 '모빌리티원' 전략적 투자 결정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내 대표 드론 기업 ㈜에이럭스(Alux)가 통합관제 플랫폼 기술력을 보유한 스타트업 (주)모빌리티원(Mobility One)에 전략적 투자를 결정하여 2대 주주로 올라섰다.
이번 전략적 투자는 하드웨어 중심의 드론 사업에서 통합 플랫폼 기반의 생태계 중심 기업으로의 도약을 의미하며, 양사 간 기술적 시너지와 글로벌 시장 진출 가속화를 동시에 기대하게 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국내 대표 드론 기업 ㈜에이럭스(Alux)가 통합관제 플랫폼 기술력을 보유한 스타트업 (주)모빌리티원(Mobility One)에 전략적 투자를 결정하여 2대 주주로 올라섰다.
이번 전략적 투자는 하드웨어 중심의 드론 사업에서 통합 플랫폼 기반의 생태계 중심 기업으로의 도약을 의미하며, 양사 간 기술적 시너지와 글로벌 시장 진출 가속화를 동시에 기대하게 된다.
모빌리티원은 육·해·공 다양한 형태의 드론과 로봇을 하나의 플랫폼에서 통합 제어할 수 있는 M1UCS(Mobility One Unified Control System)를 개발한 이기종 통합운영 전문 기업이다. 두산에너빌리티 드론 플랫폼 출신 인력 중심으로 2022년 창업하여, 공공 및 산업현장에서 요구되는 고도화된 드론·로봇 통합관제 기술을 자체적으로 상용화하는데 성공했다.
M1CUS는 LTE, RF, 5G 위성통신 등 다양한 통신기반을 통해 다수의 드론 및 로봇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및 제어할 수 있는 차세대 통합운영 플랫폼으로 임무비행 시뮬레이션, 객체인식, 안전 자동화 점검, 비행 경로 최적화 등 고도화된 기능을 제공한다. 이 시스템은 현재 제주지방 자치 경찰단과 김천시 등 공공기관과의 실증사업을 통해 검증되고 있으며, 민간 드론 제조사 및 물류·보안업체 등으로부터의 수요도 급증하고 있다.
모빌리티원은 M1UCS의 SaaS 및 On-Premise 형태 모두를 제공하며, 민간 및 공공 통합관제 시장에서 꾸준히 점유율을 확대하고 있다. 특히 대규모 항공 측량 분야에서는 고정익 드론 5대를 동시에 운용하여 하루 100~200Km²의 측량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기존 항공기 기반의 작업 대비 비용 절감과 신속성을 제공한다. 이는 지리정보 데이터 수요 기간들과의 협업 확대 가능성을 높이고 있으며, 향후 국내외 디지털 트윈 및 공간정보 산업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에이럭스는 이번 투자를 통해 모빌리티원의 기술을 자사 제품군에 통합함으로써 기존의 하드웨어 기술력을 기반으로 하는 시장 경쟁력에 소프트웨어 기반 플랫폼 역량을 더할 수 있게 됐다. 특히 자체 개발한 VTOL(수직이착륙) 드론과 군집 드론에 M1UCS를 탑재함으로써 드론이 단순한 비행 장비를 넘어 산업별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하는 지능형 시스템으로 진화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양사는 이를 바탕으로 스마트시티 구축을 위한 디지털 트윈 기반 도시 모니터링, 공공 안전과 재난 대응, 산업 플랜트 점검, 해양 오염 대응, 물류 자동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드론의 활용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모빌리티원의 기술은 드론과 사족로봇, 수상 로봇, 실내외 물류로봇 등 다양한 기기의 연동 운영을 지원하며, 향후 1인 통합 운용시스템까지 확장 가능한 구조로 설계되어 있어 산업 전반에서의 파급력이 클 것으로 전망된다.
이번 투자 건은 에이럭스가 2024년 코스닥 상장 이후 펼쳐온 기술 내재화 전략과 글로벌 확장 전략의 연장선에 있다.
에이럭스는 24년,25년 CES 혁신상 연속 수상과 북미 및 동남아 시장 수출을 통해 기술력과 브랜드 인지도를 입증한 바 있으며, 연간 50만대 생산이 가능한 제조 역량을 갖추고 있다. 여기에 모빌리티원의 소프트웨어 기술을 접목함으로써 에이럭스는 이제 '드론 기체 중심의 사업'에서 '드론 통합 솔루션 기업'으로 진화하게 되는 것이다.
서희원 기자 shw@etnews.com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현대차 '아이오닉9' 美 생산·판매 개시
- [르포] SK어스온, 베트남 '황금낙타'서 원유 뽑는다…'자원 클러스터 전략' 속도
- 뉴욕증시, 미·중 '깜짝협상'에 환호 랠리…나스닥 4%↑
- "올해 극심한 폭염 예고"…케이웨더, 폭염관리용 체감온도 측정기 출시
- “1만번 충·방전 후 성능 95%이상 유지”…GIST, 차세대 고성능 레독스 슈퍼커패시터 기술 개발
- 카타르서 '5600억원 항공기' 선물받아... 트럼프 “대통령 전용기로 쓸 것”
- 할리우드서 인기 있다는 젊어지는 필러… “죽은 사람 지방 이식”
- 트럼프, “中, 비관세 장벽 유예하고 없앨 것…시장개방도 동의”
- 박상철, “대통령 불소추 범위는 기소와 재판”…안정적 국정 위한 사회적 합의·법제도 정비 필
- “시속 6,200km로 날았다”…미 항공우주 회사가 개발한 자율 무인기 TA-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