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집중] 연돈볼카츠가맹점주 “백종원 사과, 답답-황당. 빽햄 논란부터 매출 파바박 ↓”

MBC라디오 2025. 5. 7. 09:51
음성재생 설정 이동 통신망에서 음성 재생 시 데이터 요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글자 수 10,000자 초과 시 일부만 음성으로 제공합니다.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정윤기 연돈볼카츠가맹점주협의회 공동회장>
-백종원, 점주들과 같이 간다? 폐점율 70% 넘을 때까지 뭐했나
-가맹점주들 집단소송? 점주들끼리 서로 연락 중이라고 들어
-작년 공정위 신고, 아직도 결과 안 나와. 2월에 조사관 바뀌어
-창업 상담 ‘월 3천 이상’이라더니 가계약 후 예상매출산정서에는 절반
-본사에 하고 싶은 말? 이 상황 어떻게 타개할지 제일 궁금

■ 방송 : MBC 라디오 표준FM 95.9MHz <김종배의 시선집중>(07:05~08:30)
■ 진행 : 김종배 시사평론가
■ 대담 : 정윤기 연돈볼카츠 가맹점주협의회 공동회장

<백종원/더본코리아 대표>
“품질, 식품 안전, 축제 현장 위생을 포함한 그 외 모든 사안에 대해 근본적인 원인을 파악하고 하나하나 개선하고 있습니다. 가맹점주님들과 함께 멀리 가기 위해 끝까지 손을 놓지 않겠습니다. 지금부터 저는 현재 촬영 중인 프로그램을 제외하고는 모든 방송 활동을 중단하도록 하겠습니다. 저에 대해 실망하신 모든 분들께 다시 한번 사과 말씀 올립니다.”

☏ 진행자 > 백종원 더본코리아 대표가 어제 이런 내용의 사과 영상을 올렸습니다. 올 1월 빽햄 논란부터 농지법 위반, 농약 분무기 사용, 원산지 표기 오류, 최근에는 방송 갑질 의혹까지 여러 논란이 연이어 나오고 휩싸이자 이런 사과 영상을 올린 건데요. 이게 해법이 될 수 있을까요? 더본코리아 가맹점주들의 평가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연돈볼카츠가맹점주협의회 정윤기 공동회장 전화 연결하겠습니다. 나와 계시죠?

☏ 정윤기 > 네, 안녕하세요.

☏ 진행자 > 회장님은 매장 연 지가 얼마나 되셨어요?

☏ 정윤기 > 제가 2022년 7월 28일 날 오픈했고 계약일은 2022년 6월 21일이에요.

☏ 진행자 > 백종원 대표가 이런 사과 영상을 올렸고 사과 영상을 올리게 된 여러 가지 논란이 있었는데 사실 연돈볼카츠와 직접적인 연관이 없다고도 볼 수도 있겠습니다만 아무튼 이게 매출에 직접적인 영향으로까지 오던가요?

☏ 정윤기 > 사회적인 시장 분위기가 그런 건지 정확히는 제가 말씀드리기 어렵긴 한데 백종원 대표가 2024년 7월 달에 처음 연돈볼카츠 홍보영상을 찍은 게 있어요. 그걸 찍고 나서부터 저희 매출이 꼭대기가 2024년 10월, 11월, 12월이 제일 꼭대기였는데 그때부터 꼭대기였다가 빽햄 사건이 2025년 1월 달쯤에 있었잖아요. 그때 딱하고 매출이 파바박 떨어지더라고요, 계속 두두둑. 근데 단순히 시장 상황 때문에 떨어지는 건지 그것 때문에 떨어지는 건지는 정확하게 뭐라고 얘기할 수 없지만 그래도 매출 하락의 어느 정도 요인에 어느 정도 기인하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어요.

☏ 진행자 > 어제 사과 영상은 보셨어요?

☏ 정윤기 > 네.

☏ 진행자 > 어떻게 들으셨어요?

☏ 정윤기 > 그냥 답답하고 약간 황당하고 그렇게 생각하고 있죠.

☏ 진행자 > 황당하다는 게 어떤 뜻이에요?

☏ 정윤기 > 점주들이랑 같이 가겠다 하는데 점주들 생각을 그렇게 하시는 분이 폐점률 70% 넘을 때까지는 크게 아무것도 신제품 출시 말고는 없다가 이제 와서 뭔가를 해준다고 하는 게 연돈볼카츠 점주님들 입장에서는 조금 황당하기는 하죠.

☏ 진행자 > 그래요. 백종원 대표는 가장 가슴 아픈 것은 가맹점주님들의 절박한 상황이다 이러면서 동반책 마련하겠다고 했던데요.

☏ 정윤기 > 동반책이라고 해서 이번에 성명문으로 발표한 50억 한다는 그 얘기 같은데 그거 말고 특별히 가맹점주 브랜드마다 뭐 한다는 거는 저희가 아직 공문이 안 와서 잘 모르겠고요. 50억 지원책은 사실 더본코리아 가맹점이 한 3060개인가 3020개 된다고 들었는데 그거를 단순히 50억으로 나누면 매장당 한 150~160만원 선이더라고요.

☏ 진행자 > 그렇게 계산이 되나요?

☏ 정윤기 > 그렇게 단순히 나누면. 매출이 높은 매장은 훨씬 더 많은 베네핏을 받고 저희 연돈볼카츠처럼 매출이 너무 작은 매장은 베네핏이 적잖아요. 저희 쪽에서는 특별하게 소소하게 지원책이 너무 작다는 정도밖에 인지할 수가 없어서 크게 와닿지는 않았어요.

☏ 진행자 > 오너리스크에 대해서 가맹점주들이 집단소송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이런 보도가 나온 바가 있었는데 실제로 이런 움직임이 있습니까?

☏ 정윤기 > 저한테는 연락이 온 게 없기는 없어요.

☏ 진행자 > 아, 그래요?

☏ 정윤기 > 저희 쪽에는 연락이 온 게 없기는 없는데, 그런데 제가 건너건너 듣기로는 점주님들끼리 서로 연락한다고는 듣고는 있었어요.

☏ 진행자 > 그래요. 이게 많이 퍼진 얘기는 아니네요, 움직임이 있긴 있지만.

☏ 정윤기 > 그런 것 같아요.

☏ 진행자 > 근데 연돈볼카츠가맹점주협의회가 지난해 하반기에 본사를 공정위에 신고한 적이 있었죠?

☏ 정윤기 > 네.

☏ 진행자 > 이건 결론이 나왔습니까? 혹시.

☏ 정윤기 > 아니요. 아직도 조사 중이에요.

☏ 진행자 > 언제 나온다는 거예요?

☏ 정윤기 > 저도 모르겠어요. 공정위가 조사관도 한 번 바뀌어서 올해 2월에, 그래서 좀 길어지는 느낌이 있긴 있는데 정확히 언제라고는 받은 게 없어요.

☏ 진행자 > 다시 한번 정리 차 어떤 이유로 신고하셨던 거예요?

☏ 정윤기 > 2021년 하반기부터 연돈볼카츠 가맹사업을 시작을 했대요, 저는 2022년 7월이지만. 처음에 가맹 창업담당자가 이 브랜드에 대해서 저희도 알아보고 물어보고 고민을 하잖아요. 알아 봤을 때 창업담당자가 매장 매출이 한 3천만원에서 3300만원 정도는 팔 것 같고, 그리고 수익률은 한 20% 정도는 나온다는 설명을 들었어요. 물론 그거를 믿고 가맹 상담한 건 아니고 그때 당시에 너무나 이슈가 컸거든요, 화제성이 있었거든요. 백종원 대표 플러스 연돈이라는 브랜드가 같이 뭔가를 한다니까. 그 화제성을 믿고 사람들이 알아보러 다녔을 거 아니에요. 창업담당자한테 물어보고 가맹 상담 물어보고 했을 거 아니에요. 창업담당자가 그렇게 설명해서 저희가 부동산 가계약을 하거나 가계약 한 다음에 계약서랑 예상매출산정서를 같이 받았어요. 근데 예상매출산정서에는 처음에 얘기했던 3천에서 3300만원을 팔 수 있다는 그 얘기랑 다르게 그것에 반도 안 되는 예상매출산정서를 받은 거예요.

☏ 진행자 > 그래요? 서류에는 절반으로 뚝 깎여 있었다?

☏ 정윤기 > 저희 매장 같은 경우에는 연매출이 1억 2천만에서 1억 8천만원인가로 쓰여 있었거든요.

☏ 진행자 > 월 매출로 하면 1천에서 1500만원 이쯤 된다는 얘기가 되는 건데

☏ 정윤기 > 그렇죠.

☏ 진행자 > 근데 실제로 매출은 어느 정도였어요?

☏ 정윤기 > 실제로 매출이 처음 오픈했을 때가 2900만원이었다가 쭉 빠지기 시작하더니만 제일 안 좋았을 때가 한 1천만원, 900만원, 800만원 이렇게까지 빠졌었어요.

☏ 진행자 > 알겠습니다. 공정위 조사 결과 나오는 걸 봐야 될 텐데, 혹시 본사 측에 요구하고 싶은 부분이 있으실까요?

☏ 정윤기 > 본사 측에 요구하고 싶은 건 일단 지금 이 상황을 어떻게 타개할 건지랑, 그리고 그게 제일 궁금하죠. 백종원 대표님한테 어떻게 이 상황을 타개할 건지랑 그리고 저희 연돈볼카츠 같은 경우에는 백종원 대표 홍보 때문에 매출이 한번 올라가서 지금까지 간간이 유지하고 있는데 이 상황에서 과연 홍보까지 할 수 있을지 그런 게 제일 궁금하죠.

☏ 진행자 > 알겠습니다. 오늘 말씀 여기까지 들어야 될 것 같네요. 고맙습니다. 회장님.

☏ 정윤기 > 네, 감사합니다.

☏ 진행자 > 연돈볼카츠 가맹점주협의회 정윤기 공동회장이었습니다.

[내용 인용 시 MBC <김종배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 내용임을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Copyright © MBC&iMBC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학습 포함)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