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대 흐름에 걸렸다"…조형기→임현식, 과거 범죄 이력에 퇴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과거에 저지른 범죄 때문에 방송가에서 뒤늦게 퇴출당 배우들이 있다.
바로 임현식과 조형기다.
조형기도 방송가에서 퇴출당했다.
조형기는 지난 1991년 음주 운전 중 30대 여성을 치어 숨지게 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TV리포트=유다연 기자] 과거에 저지른 범죄 때문에 방송가에서 뒤늦게 퇴출당 배우들이 있다. 바로 임현식과 조형기다.
과거에는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곳이 한정됐다. 그런 탓에 몇몇 범죄는 대중에게 널리 알려지지 못했다. 하지만 이제는 다르다. 지난 수년간 인터넷이 발달했고 정보를 얻을 방법도 다변화됐다. 인터넷 발달 덕에 연예인의 전과가 알려지고 더 이상 방송에 얼굴을 비추지 못하게 됐다.
MBC 시트콤 '한지붕 세가족'(1986~1994)에서 순돌이 아빠 역을 맡았던 배우 임현식이 그렇다. 그는 과거 음주 운전으로 7번 적발된 바 있다. 그중 하나는 행인에게 중상을 입힌 사고로 이어졌다. 이 사고 1년 후에는 무면허 상태로 음주 운전을 하다 다시 적발돼 큰 비난을 받았다.
최근 온라인상에 임현식 전과가 다시 알려졌고 이로 인해 더 이상 방송 활동이 불가능하게 됐다. 지난 2018년 CF 광고를 끝으로 간간히 게스트로만 얼굴을 비추는 실정이다.
조형기도 방송가에서 퇴출당했다. 조형기는 지난 1991년 음주 운전 중 30대 여성을 치어 숨지게 했다. 시신을 도로 옆 숲에 유기한 그는 차량에서 잠을 자다 경찰에 체포됐다. 사고 발생 7시간 후 음주 측정을 했는데도 혈중알코올농도는 무려 0.26%에 달했다. 당시 면허 취소 기준 0.1%(현재 0.08%)의 두 배가 넘는 수치다.
항소심에서 5년을 선고받자 조형기는 대법원 재판연구관 출신 변호사 A씨로 교체했다. A씨에 이어 서울고등법원장직에서 퇴임한 지 석 달밖에 안 된 변호사 B씨를 추가 선임했다. 일각에서는 전관예우를 이용한 게 아니냐는 지적도 나왔다. 결국 그는 징역 2년에 집행유예 3년을 선고받았다.
조형기는 1993년 3월 집행유예 조치로 석방됐다. 이후 한 달 만에 방송에 복귀했다. 이후 2017년까지 방송에 출연했지만 인터넷 수사망을 피할 수 없었다. 이후 TV에서도 찾아볼 수 없게 됐다. 그는 최근 MBC '라디오 스타' 자료화면에서 가림 처리가 되면서 MBC '영구 출연 금지'라는 사실이 전해졌다.
유다연 기자 ydy@tvreport.co.kr / 사진= TV리포트 DB
Copyright © TV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놓치면 평생 후회할 5월 개봉작…"극장에 남는 자리 없을 수도 있다"
- 넷플릭스 최초 '서울' 배경 영화 등장…봉준호 감독조차 반했다
- 6년 전에 개봉했는데…갑자기 넷플릭스 TOP5에 진입한 한국 영화
- 시즌1도 미쳤는데…초호화 캐스팅+시즌2로 돌아온다는 한국 드라마
- 김수현 논란에 역주행한 영화 '리얼', OTT 순위는 올랐지만 평점은 처참
- 尹 파면 직후 느닷없는 역주행…'평점 8.57' 찍고 반응 터진 한국 영화
- 프리즘 측, '백상 인기상' 부정투표 의혹에 "매크로 정황 無…발견시 무효 처리"
- 톰 크루즈, 20년 만에 관행 깼다...'미션 임파서블8' 토요일 개봉 확정
- 평점은 6점대인데…국내 OTT 랭킹 3위 오르며 '역주행' 중인 한국 영화
- 극장에선 9만 명 간신히 넘겼는데…넷플릭스에서 빠르게 '역주행' 중인 영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