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투자로 연 5500만원 받을 수도"…전문가가 말한 노후자금 마련법

배한님 기자 2025. 5. 2. 15:5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배당주, 연금 투자로 경제적 자유를 이뤄내 조기 은퇴(파이어)를 꿈꾸는 투자자들이 한 자리에 모였다.

경제 전문 인플루언서 한라산불곰(현영준 씨)은 2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싱글파이어 머니쇼'에서 시세차익을 통한 수익 실현보다 '배당성장주'에 투자하는 것이 안정적 노후를 위한 자금 마련에 성공하는 법이라고 조언했다.

음성재생 설정 이동 통신망에서 음성 재생 시 데이터 요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글자 수 10,000자 초과 시 일부만 음성으로 제공합니다.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싱글파이어 머니쇼①] 한라산불곰
'배당성장주 관리툴과 함께하는 배당주 종목 고르는 방법'
[편집자주] 배당주, 연금 투자로 경제적 자유를 이뤄내 조기 은퇴(파이어)를 꿈꾸는 투자자들이 한 자리에 모였다. 2일, 3일 코엑스에서 '싱글파이어 머니쇼'가 성황리에 열렸다. 머니투데이가 만드는 경제·재테크·라이프스타일 유튜브 채널 '싱글파이어'에서 성공 사례와 투자 비법 등을 공개해 인기를 끌었던 주인공들이 그들만의 노하우와 투자 전략을 투자자들과 공유했다.

인플루언서 한라산불곰이 2일 오후 서울 강남구 코엑스 컨퍼런스룸에서 머니투데이 주최로 진행된 '싱글파이어 머니쇼'에서 '배당성장주 관리툴과 함께하는 배당주 종목 고르는 방법'에 대해 강연을 하고 있다. /사진=김창현

"우리가 집중해야 하는 것은 주가가 아니라 기업의 실적과 배당금, 성장률을 최대한 정확히 예측하는 것입니다. 배당성장주가 궁극적으로 주가의 등락과 상관없이 나의 시드머니와 배당 현금 흐름을 계속해서 좋게 만들어 줍니다."

경제 전문 인플루언서 한라산불곰(현영준 씨)은 2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싱글파이어 머니쇼'에서 시세차익을 통한 수익 실현보다 '배당성장주'에 투자하는 것이 안정적 노후를 위한 자금 마련에 성공하는 법이라고 조언했다.

한라산불곰은 실적과 배당성향만 우상향한다면 주가가 떨어지더라도 시드머니와 배당 현금흐름이 좋아진다고 설명했다. 배당 재투자가 복리의 마법을 부린다는 것이다.

한라산불곰은 "예를 들어 배당 7%, 연간 배당 성장률이 5%인 1만원짜리 주식을 매월 100만원어치 사서 배당금을 재투자한다면 15년 후에는 내 시드머니는 3억9000만원, 연간 배당 흐름은 5500만원이 된다"고 말했다.

한라산불곰은 주가 하락을 두려워해 배당성장주 진입을 두려워하지 말라고 강조했다. 그는 "같은 조건에 주가가 매년 10%씩 감소한다면 같은 자금으로 매수할 수 있는 주식 수가 늘어나고, 그러면 배당금도 늘어난다"며 "15년 뒤에는 시드머니가 6억9000만원, 배당금은 4억2000만원이라는 믿기 힘든 수치가 나온다"고 했다.

한라산불곰은 "극단적으로 이해를 위해 예시를 든 것이지, 사실 배당성장주 주가가 떨어지는 경우는 보통 없다"며 "성장성에 비례해서 배당금이 상승하면 주가가 2, 3년 정도 정체 또는 하락하다가 일순간에 상승하는 사례를 많이 겪었다"고 했다. 그는 이같은 사례로 미래에셋증권을 들었다.

한라산불곰은 통상 비쌀 때 사서 쌀 때 파는 개미(개인투자자)의 패턴을 예로 들며 "주가는 예측할 수 없지만, 산업이나 기업의 성장률 예측은 공부와 경험을 통해 높일 수 있다"고 했다.

한라산불곰은 "배당성장주 투자가 어렵다고들 많이 생각하시는데, 우리가 시세 차익을 내는 투자에 너무 익숙해져 있어서 그렇지 차분히 공부하다 보면 잘 할 수 있다"며 "수능 공부·취업 준비·회사 생활 등을 생각하면 15년, 20년 꾸준히 투자해서 안정적인 노후를 얻을 수 있다면 관심을 가질 만한 공부"라고 했다.

한편, 종목을 추천해달라는 질문에 한라산불곰은 "현대차우선주에 가장 큰 비중으로 투자를 하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저는 절대 주식 매수·매도 추천은 하지 않고 가장 비중이 큰 종목만 알려드린다"면서도 "지금 상태에서 비중이 가장 큰 것이지 시장과 산업 변화에 따라 언제든지 바뀔 수 있다는 점을 꼭 고려하시라"고 했다.

배한님 기자 bhn25@mt.co.kr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