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중공업, H라인해운과 디지털 솔루션 상용화 ‘맞손’
최지영 기자 2025. 4. 29. 15:48
선박 디지털 시스템 고도화 추진
삼성중공업의 LNG운반선. 삼성중공업 제공.

삼성중공업은 국내 선사 H라인해운과 ‘선박용 디지털 설루션 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29일 밝혔다.
양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선박 디지털 시스템을 고도화하고 실제 선박 적용을 통한 상용화 검증에 나설 계획이다.
삼성중공업이 건조 중인 H라인해운LNG 운반선에는 ‘경제 운항 솔루션’과 ‘선박 관리 솔루션’이 탑재된다. 한국∼호주 노선 벌크선에는 ‘경제 운항 솔루션’과 ‘환경 규제 대응 솔루션’이 적용된다.
경제 운항 솔루션은 최적의 항로와 운항 전략을 도출해 연료 소비를 줄여주고, 선박 관리 솔루션은 항해 중 주요 장비의 상태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환경 규제 대응 솔루션은 선박 에너지 효율 검증에 필요한 각종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수집·분석하는 역할을 맡는다.
양사는 이번 협력을 계기로 스마트십(Smart Ship) 기반의 자동화·무인화 기술 적용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장해기 삼성중공업 기술개발본부장(부사장)은 “디지털 루션은 선박의 두뇌 역할을 하는 핵심 기술”이라며 “삼성중공업은 고객과 긴밀한 협력을 통해 맞춤형 디지털 기술 개발에 전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지영 기자
Copyright © 문화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문화일보에서 직접 확인하세요. 해당 언론사로 이동합니다.
- 김문수·한동훈, 국힘 대선 후보 최종 경선 진출…홍준표는 정계 은퇴
- 항공기·열차 멈추고 인터넷도 끊겨… ‘국가비상사태’ 선포
- [속보]한덕수 ‘삼자대결’시 이재명과 8.4%p 최소 격차-여론조사공정
- 카메라 켜진 줄 모르고, 사내 커플 회의실서…스크린 생중계(영상)
- 정청래 “이낙연 출마? 돈 쓰고 0점대 득표율로 쓴맛을 보기 바란다”
- 한동훈 지지 포스터에 등장한 배우 서현진, 본인은 정작 몰랐다
- [단독]한덕수 출마 땐 ‘이재명 거짓말 대응팀’ 만든다
- 송도서 발견된 ‘괴생물체’ 정체는… (영상)
- 이승기, 장인 범죄에 사과 “처가와 인연 끊겠다”
- [속보]보수 단일후보 적합도…한덕수 26.2%vs홍준표 20.3%-리서치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