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은 누구?...소년공 출신 흙수저 정치인[프로필]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오는 6월 3일 치러지는 제21대 대통령선거에서 더불어민주당 후보로 나서는 이재명 후보는 가난한 소년공 출신으로 사법시험까지 합격한 '흙수저' 정치인이다.
1964년 경북 안동에서 태어난 이 후보는 경기도 성남시 상대원동으로 이주해 소년공 생활을 했다.
이재명 후보는 '개딸'(개혁의 딸들)로 불리는 열성 지지층의 지원을 등에 업고 민주당 내 비주류임에도 존재감을 키워나갔다.
그러나 윤석열 정부 집권 기간 동안 이재명 후보는 사법 리스크에 시달렸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사법고시 합격 후 성남에서 시민운동 활동
성남시장, 경기도지사 거치면서 존재감 ↑
테러, 구속 등 위기 국면에서 오뚜기처럼 생존
[이데일리 김유성 기자] 오는 6월 3일 치러지는 제21대 대통령선거에서 더불어민주당 후보로 나서는 이재명 후보는 가난한 소년공 출신으로 사법시험까지 합격한 ‘흙수저’ 정치인이다.

정계 활동은 2005년 8월 열린우리당에 입당하면서 시작됐다. 민주당 계열 정당에서 부대변인 등을 맡으며 정치 활동을 이어갔고, 성남시장에 도전했다. 2006년 첫 도전에서는 낙선했지만, 재도전 끝에 2010년과 2014년 성남시장에 당선됐다.

정치인 이재명이 본격적으로 주목받은 시기는 2016년 촛불정국 때였다.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과 구속을 촉구하며 인지도를 높였다. 이를 바탕으로 2017년 제19대 대선에 도전했지만 당내 경선에서 탈락했다. 이후 2018년 지방선거에 출마해 경기도지사에 당선됐다. 지상파 방송 등에도 부인 김혜경 씨와 함께 출연하면서 대중적 팬덤까지 형성했다.
기존 정치인과는 다른 거침없는 언변과 보수 정당 인사들과의 설전은 그의 트레이드마크가 됐다. 이재명 후보는 ‘개딸’(개혁의 딸들)로 불리는 열성 지지층의 지원을 등에 업고 민주당 내 비주류임에도 존재감을 키워나갔다. 다만 이런 거침없는 언변이 그의 단점이자 상대 당 의원들에게는 공격의 대상이 됐다.
2022년 대선은 그에게 기회이자 시련의 시기였다. 2021년 당내 경선에서 강자였던 이낙연 전 국무총리와 혈전을 벌인 끝에 가까스로 민주당 후보가 됐다. 이 과정에서 쌓인 당내 악감정은 이후까지 이어졌다.

그러나 윤석열 정부 집권 기간 동안 이재명 후보는 사법 리스크에 시달렸다. 검찰의 연이은 기소로 정치적 위기에 몰렸고 2023년 가을 국회 체포동의안 가결이라는 정치적 충격을 겪었다. 구속적부심에서 구속은 면했지만, 정치적 타격은 적지 않았다.
또한 지난해 1월 부산 방문 중 흉기 테러를 당해 생명이 위협받는 사건도 겪었다. 같은 해 11월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 1심 재판에서는 예상보다 무거운 징역형을 선고받았다. 벌금 100만원 이상의 확정 판결을 받을 경우 피선거권이 박탈돼 대통령 선거에도 출마할 수 없게 된다.
![[이데일리 노진환 기자] 더불어민주당 제21대 대통령선거 후보자 선출을 위한 수도권·강원·제주 합동 연설회가 27일 경기도 고양시 일산 킨텍스 제2전시장에서 열렸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수락연설을 하고 있다.](https://img2.daumcdn.net/thumb/R658x0.q70/?fname=https://t1.daumcdn.net/news/202504/27/Edaily/20250427191611549zmfs.jpg)
◇이재명 민주당 대선 후보 주요 약력
△1964년 경북 안동 출생 △중앙대학교 법학과 졸업 △1986년 제28회 사법시험 합격 △민선 5~6기 성남시장 △민선 7기 경기도지사 △제19대 대통령선거 더불어민주당 경선 후보 △제20대·21대 대통령선거 더불어민주당 후보 △제21대·22대 국회의원(인천 계양을)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김유성 (kys401@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하정우 고급주택 산 샤이니 민호, 실거주하는 집은 이 곳[누구집]
- 로또 2등 10명 무더기 당첨 '명당'...판매점 사장님도 대박?
- 이재명, 본선행에도 남은 사법리스크…대법 판단 영향은?
- "반려견 산책시 주의"...송도 도심 출몰 '탈모 동물', 알고보니
- "지금 어디서 담배를!"...제주 버스서 흡연하던 中 여성, 호통치자
- 올해 교대 입결 또 떨어졌다…학종 내신 6등급도 합격
- 10년차 사무직, 미화원 거부했더니..'해고 정당' 왜?[슬기로운회사생활]
- 미혼모인데 이제라도 양육비 받을 수 있나요?[양친소]
- "SKT 유심 정보 유출 가능성…확인되지 않은 보도 자제해야"
- 김민선, 66개 대회 만에 첫 우승 ‘감격’…상금 1.8억+보너스 1.8억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