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한영웅2’ 넷플릭스 가더니 이상해졌어요 [OTT리뷰]

최하나 기자 2025. 4. 26. 09:02
음성재생 설정 이동 통신망에서 음성 재생 시 데이터 요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글자 수 10,000자 초과 시 일부만 음성으로 제공합니다.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약한영웅 Class2

[티브이데일리 최하나 기자] 시즌1의 미덕이 사라졌다. 넷플릭스와 손을 잡고 판을 키웠지만, 번지르르한 포장지에 비해 내용물은 부실하다. 기대한만큼 실망도 큰 ‘약한영웅2’다.

지난 25일 공개된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약한영웅 Class2’(연출 유수민, 이하 ‘약한영웅2’)은 친구를 위해 폭력에 맞섰으나 끝내 지키지 못한 트라우마를 안고 은장고로 전학 간 연시은(박지훈)이 다시는 친구를 잃지 않기 위해 더 큰 폭력과 맞서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담은 작품이다.

작품은 네이버 웹툰 ‘약한영웅’을 원작으로, 지난 2022년 웨이브 오리지널 시리즈로 시즌1이 공개됐다. 시즌1은 연시은의 처절한 성장통과 캐릭터 간의 관계성, 유니크한 액션으로 학원 액션 장르의 새 지평을 열었다는 호평을 받았다.

이 가운데 시즌2는 넷플릭스로 거처를 옮긴만큼 스케일을 대폭 키웠다. 시즌1이 연시은과 안수호(최현욱), 오범석(홍경) 등 연시은을 둘러싼 캐릭터들의 관계성과 감정에 집중한 것과는 다르게, 특히나 액션에 중점을 두고 세계관을 확장했다.

그러나 액션 스케일의 확장을 위해 등장하는 은장고 주변 고등학교들의 일진 연합 소재가 ‘약한영웅’ 시리즈의 미덕을 해치면서 큰 아쉬움을 자아낸다. 먼저 연합 소재에 치중한 나머지 캐릭터 간의 관계성은 별다른 매력이 없고, 감정선의 무게감은 가벼워졌다.

무엇보다 이야기의 중심 줄기인 박후민(려운)과 나백진(배나라)의 서사는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에 비해 매력도가 떨어진다. 죽마고우였던 두 사람이 왜 반목하게 됐는지, 나백진은 왜 박후민에게 광기에 가까운 집착을 하는지에 대한 개연성과 감정선의 연결고리가 다소 헐겁다. 여기에 두 사람의 감정선의 연결이 매끄럽지가 않아 엔딩 부분에 등장하는 쿠키 영상의 여운이 반감된다.

또한 일진 연합이 휴대폰과 오토바이 등을 절도하고 매매하며 흡사 조직폭력배처럼 회사를 운영한다는 설정은 캐릭터들의 대다수가 고등학생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다소 억지스러우며 과장되게 느껴진다. 물론 현실을 반영한 설정일 수도 있다. 하지만 교복을 입고 지나치게 무게를 잡으며 싸움을 하고 범죄를 저지르는 캐릭터들이 고등학생이라고 하기엔 너무나도 어른들 같다. 고등학생의 나이에서 한참 벗어난 배우들의 액면가도 이에 한몫한다.


이야기 몰입도의 저하는 대사의 말맛과 여운에도 영향을 미친다. 마치 ‘중2병’에 걸린 듯한 캐릭터들의 유치한 대사에 손발이 오그라들기 일쑤다. 캐릭터 관계성의 깊이도 얕다 보니 대사의 울림이 현저하게 줄어들었다.

이 모든 걸 감수하고서라도 스케일은 확장시킨 액션은 우선 볼만하다. 매 회차마다 다양한 장소에서 벌어지는 액션신은 타격감과 속도감을 높여 그러나 후반부 일진 연합과 연시은 무리들의 대규모 패싸움 신에서 살벌한 타격 소리와는 다르게 때리는 시늉만 하는 모습이 역력한 장면들이 다수 등장해 아쉬움을 자아낸다.

미흡한 부분만 있는 것은 아니다. 시즌1에 이어 이번 시즌에서도 새로운 얼굴들을 발견하는 재미가 있다. 일진들의 빵셔틀이었지만 연시은으로 인해 용기를 내는 서준태 역의 최민영과 박후민의 절친인 고현탁 역의 이민재는 높은 캐릭터 소화력과 안정적인 연기력으로 눈길을 끈다.

이처럼 ‘약한영웅2’는 액션 규모를 키우는데 집중한 나머지 시즌1의 미덕을 놓친 느낌이 강하다. 넷플릭스의 협업으로 때깔은 좋아졌을지 몰라도, 내실은 부족해진 ‘약한영웅2’다.

[티브이데일리 최하나 기자 news@tvdaily.co.kr/사진제공=넷플릭스]

약한영웅 | 약한영웅 리뷰



[ Copyright ⓒ * 세계속에 新한류를 * 연예전문 온라인미디어 티브이데일리 (www.tvdaily.co.kr)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Copyright © 티브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