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젠알앤엠, 국산 방폭 서보모터로 고위험 산업현장 안전성 강화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최근 전지 공장의 폭발 화재로 큰 인명 피해가 발생하면서 반도체, 배터리, 화학 제조업 등 고위험 산업현장에서 안전 규제가 강화되고 있다.
하이젠알앤엠이 국내 기술력으로 개발한 내압 방폭 서보모터는 ATEX(유럽), IECEx(국제방폭기술위원회), KCs(한국가스안전공사)의 인증을 보유하고 있어 다양한 산업 환경에 적용 가능하고, 200W부터 4kW까지 소형설비에서 대형 설비까지 다양한 설비에 대응할 수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최근 전지 공장의 폭발 화재로 큰 인명 피해가 발생하면서 반도체, 배터리, 화학 제조업 등 고위험 산업현장에서 안전 규제가 강화되고 있다. 이에 따라 '내압 방폭 서보모터'가 산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최근 개정된 산업안전보건법은 ‘폭발 위험 구역에서 사용하는 전기기기는 방폭 구조를 갖추어야 한다’는 조항을 명시하고 있다. 이에 현장 관리자와 설비 책임자들은 방폭 인증을 받은 정밀 제어형 설비를 대체 도입하는 추세이다.
하이젠알앤엠이 국내 기술력으로 개발한 내압 방폭 서보모터는 ATEX(유럽), IECEx(국제방폭기술위원회), KCs(한국가스안전공사)의 인증을 보유하고 있어 다양한 산업 환경에 적용 가능하고, 200W부터 4kW까지 소형설비에서 대형 설비까지 다양한 설비에 대응할 수 있다. 휘발성 가스나 유기 화학물질이 사용되는 환경에서 공정상 화학가스나 분진 발생으로 발생할 내부 발화를 외부로 확산시키지 않도록 설계되었다.
이 제품은 반도체 세정 과정에서 화학물질이 반도체 장비내에 사용될 때 전기적 스파크나 열이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을 최소화한다. 이차전지 생산 공정에서는 전해질 주입기나 이차전지 중 파우치형 배터리를 제조하는 과정에서 화재의 위험성을 차단하는 역할을 한다. 이외에도 디스플레이의 OLED 도장설비, 라미네이션, 가스충진 공정에서 발생하는 폭발의 위험성을 제거하는 등 방폭, 방진, 방수 등 산업 전반에서 발생할 수 있는 사고 요인을 사전에 차단하는 기능을 하고 있다.
특히 하이젠알앤엠의 제품은 전량 수입에 의존하던 기존 시장에서 외산 대비 차별화된 가격 및 납기 경쟁력을 갖추고 있으며, 한글 매뉴얼 제공과 기술지원 체계를 통해 고객 맞춤 서비스를 제공한다.
하이젠알앤엠 관계자는 “방폭 서보모터 시장은 매년 15% 이상의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으며, 정밀 공정에서의 방폭 설비 의무화”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가 커지는 환경에서 방폭 서보 모터는 선택이었다면, 이제는 ‘의무’가 되었다”며 “국내 유일의 국산 양산체계를 갖춘 기업으로서 변화를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하이젠알앤엠(하이젠RNM)은 2007년 설립 이후 산업용 모터 기술력을 바탕으로 로봇, 전기차, 방폭설비 등 다양한 고신뢰 분야에 핵심 구동 솔루션을 공급해온 정밀 모션 제어 전문기업이다. 범용 유도모터, 서보모터, 로봇액추에이터, 전기차용 구동모듈 등으로 제품 포트폴리오를 다변화하며 기술력을 고도화해왔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
Copyright © 한국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빽다방, 이런 적 없었는데"…백종원 논란에 사장님들 '눈물' [이슈+]
- 외국인들, 현대차 팔고 무섭게 사들이더니…불기둥 '폭발' [종목+]
- 회사에서 '챗GPT' 매일 썼더니…"월급 날로 먹냐" 비아냥
- 'BTS 지민 라면'으로 입소문 나더니…'1000억' 잭팟
- '이혼숙려캠프' 출연 전 축구선수 강지용 사망…향년 36세
- 건강식이라 매일 챙겨 먹었는데…"1급 발암물질 나왔다" 공포
- '공인중개사' 힘들게 따면 뭐하나…'국민 자격증'의 눈물
- [단독] '또 깜빡 속았다'…중국산 가짜에 쑥대밭된 한국
- 80억이던 비·김태희 아파트, 4년 만에 팔린 가격이…'입이 쩍'
- '순대 한접시 2만5000원' 바가지 논란에…제주시 결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