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비엘바이오 "담도암 치료제 위한 연구자 임상 첫 환자 투여"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중항체 전문기업 에이비엘바이오(298380)는 텍사스대학교 MD 앤더슨 암센터에서 진행 중인 이중항체 '토베시미그(ABL001)' 연구자 주도 임상시험의 첫 환자 투여가 진행됐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자 임상은 토베시미그의 담도암 환자 대상 1차 치료제 가능성을 평가하기 위한 것으로, 수술이 불가능하거나 전이성 담도암을 진단받은 환자 약 50명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뉴스1) 문대현 기자 = 이중항체 전문기업 에이비엘바이오(298380)는 텍사스대학교 MD 앤더슨 암센터에서 진행 중인 이중항체 '토베시미그(ABL001)' 연구자 주도 임상시험의 첫 환자 투여가 진행됐다고 밝혔다.
이 소식은 에이비엘바이오의 글로벌 파트너사 컴퍼스 테라퓨틱스가 현지시간으로 21일 발표했다.
이번 연구자 임상은 토베시미그의 담도암 환자 대상 1차 치료제 가능성을 평가하기 위한 것으로, 수술이 불가능하거나 전이성 담도암을 진단받은 환자 약 50명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오픈라벨 형태로 설계된 토베시미그는 현재의 담도암 표준 1차 치료요법인 젬시타빈, 시스플라틴, 듀발루맙과 병용 투여된다.
12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한 안전성 평가 단계를 거친 후 38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확장 코호트 연구로 이어질 예정이다.
주요 목표는 △6개월 무진행 생존율 △병용요법의 안전성 및 내약성 평가 △토베시미그의 최대 내약용량 도출이다. 또 △객관적 반응률 △반응지속기간 △전체 생존율도 함께 평가될 예정이다.
에이비엘바이오 이상훈 대표는 "토베시미그를 1차 치료제로 평가하기 위한 연구자 임상의 본격적인 막이 올랐다"며 "향후 토베시미그의 잠재적 가치는 매우 크다. 올해 하반기 발표될 무진행생존율과 전체 생존율 데이터에도 많은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에이비엘바이오는 이중항체 플랫폼 그랩바디 등을 기반으로 다양한 임상 및 비임상 파이프라인을 개발하고 있다. 이 중 ABL001은 미국 식품의약국(FDA)이 개발사의 빠른 신약 개발을 지원하는 패스트트랙(Fast Track) 지정을 받기도 했다.
eggod6112@news1.kr
<용어설명>
■ 코호트 연구 특정 요인에 노출된 집단과 노출되지 않은 집단을 추적하고 연구 대상 질병의 발생률을 비교해 요인과 질병 발생 관계를 조사하는 연구 방법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술 취한 여동기 성폭행한 로스쿨생…목격자엔 "20만원 줄게, 넌 집에 가"
- "故 안성기, 아파트 관리실 직원까지 호텔 초대해 매년 식사 대접"
- "안성재 '모수'는 모택동 찬양 의미, 그는 중국 공산당"…무분별 루머 확산
- '12시간 동안 1113명과 잠자리' 성인 배우 "기독교인, 세례받았다" 고백
- "허벅지 안쪽이…" 여성 전용 1인가게서 '민감 부위' 시술 요구한 90대[영상]
- "시누이 결혼 자금 '3천만원' 보태라는 시모…말이 되냐" 시끌
- 손 씻은 물로 음료 만들고 맨손으로 '주물럭'…유명 밀크티 업체 '노답'[영상]
- "본격 불륜할까, 옆에 사모님 있어요?"…여성 연구원 메시지 공개한 정희원
- "안 팔았지?"…7800원에 하이닉스 5700주 산 전설의 직원, 지금은 41억
- "1000원짜리 물만 살 거면 오지 마라"…무인 카페 사장 쪽지 '불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