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거벗은 세계사’ 200회…은지원 “현재를 살고 있음에 감사”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tvN '벌거벗은 세계사'가 200회를 맞이한다.
'벌거벗은 세계사'는 태초부터 현대까지 역사, 문학, 예술, 정치 등 다양한 분야의 주제를 전문가와 함께 쉽고 재미있게 풀어내며 지식과 재미를 동시에 전달하는 인포테인먼트 예능이다.
이에 제작진은 200회를 맞이해 '벌거벗은 세계사'가 가진 기록을 숫자로 정리했다.
한편 '벌거벗은 세계사' 200회 특집은 '인간의 욕심이 만든 동물 희생의 역사' 편으로 꾸며진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벌거벗은 세계사’는 태초부터 현대까지 역사, 문학, 예술, 정치 등 다양한 분야의 주제를 전문가와 함께 쉽고 재미있게 풀어내며 지식과 재미를 동시에 전달하는 인포테인먼트 예능이다. 200회 동안 수도권 가구 기준 평균 4%대의 시청률을 기록하며 꾸준한 인기다. 지난 15일 방송된 ‘벌거벗은 세계사’ 199회는 수도권 가구 기준 평균 3.2%, 최고 3.9%, tvN 타깃 남녀 2049 시청률에서는 수도권 기준 평균 1.5%, 최고 2.0%를 보였다. (닐슨코리아, 유료플랫폼 기준)
뿐만 아니라 ‘벌거벗은 세계사’ 관련 영상 콘텐츠 누적 조회수는 무려 5억 뷰를 향해가고 있으며, 그 중 ‘역사 속 황후들 모음집’은 조회수 1,340만뷰, 삼국지 관련 영상은 1,000만 뷰에 육박한다. (2025. 4. 17 기준)
이에 제작진은 200회를 맞이해 ‘벌거벗은 세계사’가 가진 기록을 숫자로 정리했다. 200번의 역사 여행을 통해 벌거벗겨 본 국가는 76개국이고, 누적 강의시간은 약 1만 8000분에 이른다. 그동안 멤버들이 푼 퀴즈는 1,041개다.
제작진은 “PD에게 있어서 콘텐츠가 건강하게 자리잡고 시청자분들에게 소비되며 칭찬받을 때가 가장 기쁜데, 그것이 마치 부모의 마음과도 같다고 생각한다.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잘 키워야겠다는 일념이 크다”라며 “지금까지 올 수 있었던 것은 많은 시청자분들의 응원으로 이루어진 성과라 생각한다. 이에 보답하기 위해 앞으로도 양질의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벌거벗은 세계사’와 프로그램을 통해 스스로 달라진 모습을 묻자, 은지원은 “현재에 살고 있음에 감사함을 느끼게 해주는 프로그램이다. 사람들과 나누는 대화 중에 ‘벌거벗은 세계사’에서 다뤘던 주제가 나오면 대화 참여도가 높아지고 있는 것을 느낀다”고 애정 어린 답변을 밝혔다. 이혜성은 “내가 더 나은 사람이 되게 해주는 프로그램이다. 함께 성장해가는 든든한 동반자같은 느낌이 든다”며 “새로운 내용들을 배우는 게 정말 많은데, 흥미로운 부분은 꼭 주변 친구들 지인들과 공유 한다. ‘벌거벗은 세계사’ 홍보대사가 된 느낌이다”고 전했다.
규현은 “청소년 시절 역사, 세계사는 내게 지루한 시간이었는데 성인이 돼서 역사가 이렇게 재밌다는 걸 알게해 준 프로그램이다. 점점 더 교양이 쌓이는 느낌이라 즐겁다”고 이야기했다.
마지막으로 가장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를 묻자, 은지원은 “최근에 방영된 ‘곤충의 습격’ 편을 보고 많은 우려가 되었다”며 프로그램에 과몰입한 면모를 드러내 웃음을 자아냈다. 이혜성은 “와인, 힙합 등 문화예술 분야처럼 점점 더 다양한 분야로 확장되고 있어 더욱 재밌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규현은 삼국지와 현재를 살아가고 있는 인물들에 대한 에피소드들을 꼽았다.
한편 ‘벌거벗은 세계사’ 200회 특집은 ‘인간의 욕심이 만든 동물 희생의 역사’ 편으로 꾸며진다. 진보하는 인류의 삶에는 수많은 동물의 희생이 뒤따랐다는 점을 조명하며 동물과 인류가 함께 써내려간 역사에 대해 알아볼 예정이다. ‘벌거벗은 세계사’ 200회는 22일 밤 10시 10분 방송된다.
홍세영 동아닷컴 기자 projecthong@donga.com
Copyright © 스포츠동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치과의사 남편 놔두고 헐벗은 채 외국인 브로커와…충격 (탐정들의 영업비밀)
- 서효림, 김상혁과 불륜+사생활 유출 루머에 “이런 큰일을…” [DA:이슈]
- ‘음주운전’ 리지, 팬미팅으로 복귀 “고민 있었지만…” [전문]
- 가운데 손가락까지… 역대급 현장에 이수근 ‘절레절레’ (한블리)
- 신정환 “女연예인 500~1000만원 성상납…충격 받아” (논논논)[종합]
- 지상렬♥신보람, 100일 기념 데이트→밀착 스킨십 ‘초토화’
- 회사서 야동 찍었나? ‘김준호♥’ 김지민, 사내커플에 분노 (이호선의 사이다)
- 박준면 한마디에 김주하 “그렇게 살지 마” (데이앤나잇)
- 함소원 “진화와 재결합 노력 중”…전 시어머니의 강경 반대
- 홍현희 ‘49kg대’ 몸매 공개…마카오 여행 중 슬림핏 인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