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도나도 "AI에 수백조 투자"…정작 세부 로드맵은 '빈 칸'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들이 일제히 인공지능(AI) 등 첨단 산업에 수십조~수백조원을 투자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재명 민주당 대선경선 후보는 "AI 투자 100조원 시대를 열겠다"고 밝혔다.
한 후보는 AI 인프라에 150조원, 생태계 조성에 50조원을 투자하겠다는 방침이다.
나경원 후보는 100조원 미래성장펀드를 조성해 AI, 반도체, 우주 분야 등의 투자를 돕겠다는 방침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들이 일제히 인공지능(AI) 등 첨단 산업에 수십조~수백조원을 투자하겠다고 약속했다. 18일 한국경제신문이 주요 후보의 AI 공약을 분석한 결과 민주당은 국가 역할을, 국민의힘은 규제 혁파를 통한 민간 주도 육성을 강조했다.
이재명 민주당 대선경선 후보는 “AI 투자 100조원 시대를 열겠다”고 밝혔다. 김경수 후보도 5년간 민관 공동으로 100조원을 투자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김 후보가 다른 후보와 차별화되는 것은 대규모 투자를 위해 증세를 재원 마련 방안으로 언급한 점이다. 김동연 후보도 100조원 투자 계획을 밝혔다. AI 스타트업 육성을 위한 장기펀드를 조성하겠다는 게 그의 생각이다.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들도 AI 공약을 대대적으로 발표했다. 안철수 후보는 한경 인터뷰에서 “경부고속도로를 건설했듯 AI 고속도로를 건설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AI데이터센터를 구축하고 연구개발(R&D) 투자 규모를 국내총생산(GDP)의 5%까지 늘리겠다고 했다.
한동훈 후보는 가장 많은 200조원을 투자액으로 제시했다. 한 후보는 AI 인프라에 150조원, 생태계 조성에 50조원을 투자하겠다는 방침이다.
홍준표 후보는 50조원을 5년간 투자하는 방안을 제시하며 민간이 주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나경원 후보는 100조원 미래성장펀드를 조성해 AI, 반도체, 우주 분야 등의 투자를 돕겠다는 방침이다. 김문수 후보도 권역별 AI융합지원센터를 구축하고 10대 신기술을 육성하겠다고 공약했다.
투자 방식이나 규제 완화의 내용이 구체화되지 않아 정책 효과를 가늠하기 어렵다는 지적도 나온다. 업계 관계자는 “투자 규모보다는 어디에 어떻게 투자할지가 중요한데 그 내용은 제대로 제시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강진규 기자 josep@hankyung.com
Copyright © 한국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하루 6억씩 번다'…국내 최초 '구독자 1억' 유튜버 탄생
- 더운 날씨 견디는 '빼빼로' 만들어 팔았더니…'잭팟'
- 1만원 때문에…'경력 29년' 버스 기사, 퇴직금 1.2억 날렸다
- 30살에 '3조 돈방석' 앉았다…7년 노숙하던 이 남자 '대반전'
- "살 빠지는 건 좋은데 주름이…" 위고비 후폭풍에 男도 '열광'
- 석방 후 차에 타더니 '미소 활짝'…'국민 여동생'의 두 얼굴?
- 신랑 1명에 신부는 2명…결혼식 청첩장에 발칵 뒤집어졌다 [영상]
- '하루 6억씩 번다'…국내 최초 '구독자 1억' 유튜버 탄생
- "전용 78㎡이 3억6000만원"…8년 전 가격에 '전국민 줍줍' 나왔다
- "눈 딱 감고 질렀죠"…'20세 사시 합격자' 변호사 관두더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