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이 중국 만두 훔쳤다” 부글부글…비비고 ‘만두 모양 특허’에 “어이없다”는 中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중국 관영언론과 네티즌들이 "한국이 중국의 만두를 훔쳤다"고 주장하며 열을 올리고 있다.
'비비고 만두'로 전세계 냉동식품 시장을 휩쓸고 있는 CJ제일제당이 비비고 만두의 형상과 관련된 특허를 미국 특허청에 내 승인받자 보인 반응이다.
중국 관영 환구시보는 지난 17일 공식 소셜미디어(SNS) 계정에 "어이없다! 한국의 한 기업이 '만두의 외관'에 대한 특허를 신청했으며, 미국은 심지어 이를 승인했다"는 제목의 영상과 함께 CJ제일제당의 특허 승인 사실을 전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환구시보 “어이없다”…中 네티즌 “만두 훔쳐”
CJ제일제당 “만두 자체에 대한 특허 아냐”
중국 관영언론과 네티즌들이 “한국이 중국의 만두를 훔쳤다”고 주장하며 열을 올리고 있다. ‘비비고 만두’로 전세계 냉동식품 시장을 휩쓸고 있는 CJ제일제당이 비비고 만두의 형상과 관련된 특허를 미국 특허청에 내 승인받자 보인 반응이다.
중국 관영 환구시보는 지난 17일 공식 소셜미디어(SNS) 계정에 “어이없다! 한국의 한 기업이 ‘만두의 외관’에 대한 특허를 신청했으며, 미국은 심지어 이를 승인했다”는 제목의 영상과 함께 CJ제일제당의 특허 승인 사실을 전했다.
환구시보는 “CJ제일제당은 비비고 만두를 여러 각도에서 찍은 사진 14장을 올렸다”면서 CJ제일제당이 특허를 승인받은 만두의 사진과 중국의 ‘자오즈(교자만두)’ 사진을 비교해 올렸다. 그러면서 “CJ제일제당의 ‘비비고’ 만두는 국내 전자상거래 플랫폼과 오프라인 매장에서 판매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앞서 CJ제일제당은 지난 2023년 미 특허청에 비비고 만두 모양과 관련한 특허를 신청해 지난 8일 특허를 승인받았다. 특허 보호 기간은 15년이다.
CJ제일제당에 따르면 해당 특허는 가는 2줄의 줄무늬가 세로로 반복되는 형상을 특징으로 하는 디자인 특허다. 만두를 대량생산하는 과정에서 만두피의 끝부분이 깨지는 현상을 개선하기 위해 이같은 형상을 개발했고 이를 특허로 승인받은 것이라는 게 CJ제일제당의 설명이다.
미국의 디자인 특허는 상품 기능이 아닌 외형적 특징에 대한 것으로, ‘만두’라는 카테고리 전체에 대한 특허는 아니라고 CJ제일제당은 덧붙였다.
그럼에도 중국 언론과 네티즌들은 “한국 기업이 특허의 허점을 이용해 만두를 자기네 음식이라고 우기기 시작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바이두 등 중국 포털사이트에서는 “앞으로 중국 기업이 미국에서 만두를 팔 때 한국 기업에 로열티를 내야 할 수도 있다”, “자고 일어났더니 중국 만두가 한국 것이 됐다” 등의 주장이 쏟아지고 있다.
일부 네티즌들은 이를 ‘만두 특허 전쟁’, ‘한국의 문화 표절’이라고 부르는가 하면, 최근 중국과 ‘관세 전쟁’을 벌이고 있는 미국이 특허를 승인했다는 점에서 “미국이 법체계를 앞세워 중국의 문화를 약탈한다”는 황당한 주장까지 펴고 있다.
김소라 기자
Copyright © 서울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 “80억 날리고 돼지농장서 일했다”…‘일용이’ 박은수 충격 고백
- 태연, 日 콘서트 이틀 앞두고 돌연 취소…황당 이유
- “헬스장 안 가고 ‘이것’ 끊었다”…36㎏ 감량 女, 간단히 살 빼는 법 공개
- 로제는 7년째 유지했지만…“따라하면 머리카락 녹고 탈모” 경고
- ‘김지민♥’ 김준호 “위고비로 7㎏ 감량…‘이것’ 나빠져” 부작용 폭로
- 안정환 “콧물 눈물 다 흘렸다”… 봄철만 되면 고통스럽다는 ‘이것’
- 방송인 박나래 자택서 수천만원 금품 훔친 30대 남성 구속 송치
- “3개월 전 행방불명”…日 아이돌 출신 톱배우, 숨진 채 발견
- 故 오요안나 어머니 “정당 싸움에 딸 이름이…진실 밝혀달라”
- ‘BTS 진’ 나오는 예능에 ‘독도(ドクト)’ 자막…넷플 ‘기안장’ “애국 자막” 화제